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소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란
-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이용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의 특별한 복지적 욕구에 대해 적합한 지원이 통합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전문성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교사를 말합니다.
자격기준 | 제출서류 |
---|---|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춘 사람 1.「영유아보육법」제21조제3항에 따른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2.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 또는 재활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고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학교에서 이수하거나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제7조에 따라 인정받은 사람* (하단 자격증 이수과목 참고) |
① 보육교사 2급(1급) 자격증 사본 ②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한 성적증명서 원본 ③ 사진파일(인터넷 신청 시 사진 등록) ④ 자격확인서 발급신청서(인터넷 신청 후 출력) |
자격증 이수과목
- -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후, 기본 8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면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인정받은 사람
- → 2012.8.5. 이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 8과목 24학점 이수
- → 2012.8.4. 이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 8과목 16학점 이수
보육교사 2급 취득
선택 교과목
8과목 (24학점)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취득
자격 취득
장애영유아 자격 이수과목 안내
과목명 | 이수과목 | ||||
---|---|---|---|---|---|
개설과목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아)통합교육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 8과목 |
정신지체아교육 | 정서장애아교육 | 언어발달장애 | 자폐장애교육 | ||
미개설과목 | 개별화교육계획 | 언어치료학 | 특수아행동지도 | 청각장애아교육 | |
학습장애아교육 | 지체부자유아교육 |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 특수교육측정및평가 | ||
시각장애아교육 | 장애아동보육론 | 감각장애아교육 | 특수교구교재제작 | ||
장애아보육실습 | 장애아보육교사론 |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 | - |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과목 보유-개설 교과목은 개강일 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유사교과목 인정 기준
- 과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봄
- 교과목 명에 '~학, ~(개)론' 과 ‘~및, ~과, ~의’ 등의 조사가 포함 또는 삭제된 경우 인정
특수교육학개론 | 재활 및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개론, 특수아동교육, 특수교육개론, 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학, 특수아동지도 |
---|---|
(특수아)통합교육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통합교육,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 |
개별화 교육계획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
언어치료학개론 | 언어지도 및 치료, 언어치료학, 언어치료 및 실습, 언어장애아교육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장애영유아 교수법, 장애아동 보육론,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특수교육공학 |
특수아 행동지도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행동수정, 학습이론과 행동수정, 장애아문제행동지도 |
정신지체아교육 |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교수방법 및 실습,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정신지체아심리 및 교육 |
청각장애아교육 |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 청각장애교육,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 |
정서장애아교육 | 정서장애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
학습장애아교육 | 정서학습장애아교육,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 경도장애아 교육 |
지체부자유아교육 | 지체아동교육, 지체부자유교육,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 |
언어발달장애 |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언어지도 및 치료, 의사소통장애개론, 언어장애아교육 |
자폐장애교육 |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 |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 재활상담, 장애가족상담, 특수아상담, 가족상담 |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 장애 유아 진단평가, 장애진단 및 평가, 장애아 심리 및 검사, 장애진단과 평가, 특수아(장애아) 진단 및 평가 |
시각장애아교육 |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
장애아동보육론 |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 |
감각장애아교육 | 감각장애아동교육 |
특수교구교재 제작 |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
장애아보육실습 |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실습 |
보육교사 2급 취득
선택 교과목
8과목 (16학점)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취득
자격 취득
장애영유아 자격 이수과목 안내
과목명 | 이수과목 | |||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아)통합교육 | 영유아교수방법론 |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 8과목 |
정신지체아교육 | 정서장애아교육 | 언어발달장애 | 자폐장애교육 | |
교육학개론 | 실기교육방법론 | 치료교육실기 | 개별화교육계획 | |
언어치료학개론 | 특수아행동지도 | 청각장애아교육 | 학습장애아교육 | |
지체부자유아교육 |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 특수교육측정및평가 | 시각장애아교육 | |
장애아동보육론 | 감각장애아교육 | 특수교구교재제작 | 보육실습 | |
아동발달론 | - | - | - |
※색상 표기된 과목은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에 개설된 과목입니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과정 전과목 보유 )
유사교과목 인정 기준
- 과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봄
- 교과목 명에 '~학, ~(개)론' 과 ‘~및, ~과, ~의’ 등의 조사가 포함 또는 삭제된 경우 인정
특수교육학개론 | 재활 및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개론, 특수아동교육, 특수교육개론, 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학, 특수아동지도 |
---|---|
(특수아)통합교육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통합교육,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 |
개별화 교육계획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언어치료학개론 | 언어지도 및 치료, 언어치료학, 언어치료 및 실습, 언어장애아교육 |
영유아교수방법론 | 장애영유아 교수법, 장애아동 보육론,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특수교육공학 |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 부모교육 및 훈련, 부모교육과 가족치료, 특수아부모교육, 부모교육론 |
특수아 행동지도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행동수정, 학습이론과 행동수정, 장애아문제행동지도 |
정신지체아교육 |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 교수방법 및 실습,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정신지체아 심리 및 교육, 특수아심리 |
청각장애아교육 |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 청각장애교육,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 |
정서장애아교육 | 정서장애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정신건강 |
학습장애아교육 | 정서학습장애아교육,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 경도장애아 교육 |
지체부자유아교육 | 지체아동교육, 지체부자유교육,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 |
언어발달장애 |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언어지도, 언어지도 및 치료, 의사소통장애개론, 언어장애아교육 |
자폐장애교육 |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 |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 재활상담, 장애가족상담, 가족복지 및 치료, 특수아 상담, 가족상담 |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 심리검사와 평가, 심리 평가 및 진단, 장애 유아 진단평가, 장애진단 및 평가, 장애아 심리 및 검사, 장애진단과 평가, 특수아(장애아) 진단 및 평가 |
시각장애아교육 |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
장애아동보육론 | 보육학개론 |
감각장애아교육 | 감각장애아동교육 |
특수교구교재 제작 |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특수교육공학, 재활공학 |
보육실습 | 전담보육 또는 통합어린이집 실습 |
아동발달론 | 인지발달, 언어발달, 운동발달, 적응행동 발달, 사회성 발달, 발달심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