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 학습기간
- 2021-02-17 ~ 2021-06-01 (15 주)
- 학점
- 3학점
- 학습시간
-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 학사
- 아동학
- 전문학사
- 아동가족전문학
- 자격증
-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강의소개
학습목표
1. 보육과정의 개념과 보육환경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변천을 통하여 보육과정의 특성과 최근 동향을 기술할 수 있다.
3.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활동계획안을 구성할 수 있다.
4.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활동계획안을 구성할 수 있다.
5. 유아교사로서 유아를 위한 하루 일과 운영을 계획할 수 있다.
5.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통해 각각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7.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과 반편견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실제 보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8. 보육과정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보육현장에서 적용점을 도출할 수 있다.
9. 보육과정 평가 내용과 방법을 습득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분석할 수 있다.
10. 유아교육을 위한 지역사회협력 및 부모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변천을 통하여 보육과정의 특성과 최근 동향을 기술할 수 있다.
3.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활동계획안을 구성할 수 있다.
4.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활동계획안을 구성할 수 있다.
5. 유아교사로서 유아를 위한 하루 일과 운영을 계획할 수 있다.
5.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통해 각각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7.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과 반편견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실제 보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8. 보육과정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보육현장에서 적용점을 도출할 수 있다.
9. 보육과정 평가 내용과 방법을 습득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를 분석할 수 있다.
10. 유아교육을 위한 지역사회협력 및 부모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 진도율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보고서 | 돌발퀴즈 | 총점 |
---|---|---|---|---|---|---|---|---|
평가비중 | 15% | 25% | 25% | 20% | 5% | 4% | 6% | 100점 |
수료기준 | 80% 필수 |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
교수소개
- 교수명
- 박윤조
- 학력
-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인재개발학 박사(학습역량)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보육학 석사 - 경력
- - 현 여주대학교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강의(조교수)
- 전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과교육론 강의(겸인교수)
- 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아동행동연구 초빙교수
- 전 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 영유아교수방법 강의
PC 하드웨어 환경
CPU |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
---|---|
Memory | 2GB RAM 이상 |
통신장비 | 광대역 인터넷 연결 |
멀티미디어 장치 |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
---|---|
Android | 안드로이드 5.0 이상 |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 Windows 7 이상 |
---|---|
기본 S/W | Internet Explorer 11 이상 |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 |
Adobe Flash Player | |
시청환경 점검 도구 |
자이닉스 다운로드 ![]() |
화면해상도 | 1024 * 768 |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1년도 1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성적이의신청 |
---|---|---|---|
2021.04.21 ~ 2021.05.11 | 2021.04.07 ~ 2021.04.10 | 2021.05.26 ~ 2021.05.29 | 2021.06.07 ~ 2021.06.09 |
보고서 | 토론 | 돌발퀴즈 | |
2021.04.21 ~ 2021.05.11 | 2021.03.10 ~ 2021.04.06 |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
성적분포
90점 이상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70점 이상~ 80점 미만 | 60점 이상~ 70점 미만 | 60점 미만 |
---|---|---|---|---|
20% | 40% | 20% | 15% | 5% |
유의사항
2021년 1학기/7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 학습기간 | 학습내용 | 강의시간(분) | 수업방식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1 | 2021-02-17 ~ 2021-03-02 |
1) 강의제목: 보육의 이해
2) 강의주제: 보육과 보육환경 이해 3) 강의목표: ① 보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환경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의 개념 ② 보육환경의 변화 ③ 보육의 필요성 |
45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 | 2021-02-17 ~ 2021-03-02 |
1) 강의제목: 보육과 보육과정
2) 강의주제: 보육과정 이해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보육과정의 최근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의 개념 ② 보육과정의 특성 ③ 보육과정의 최근 동향 |
41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2 | 2021-02-24 ~ 2021-03-09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변천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변천 이해 3) 강의목표: ①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천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의 변천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천 ② 보육과정의 변천 과정 |
40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2 | 2021-02-24 ~ 2021-03-09 |
1) 강의제목: 보육과정 구성의 기초 - 철학적 기초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이해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의 철학에 대한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근대의 아동관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현대의 아동관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의 철학 ② 근대의 아동관 ③ 현대의 아동관 |
43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3 | 2021-03-03 ~ 2021-03-16 |
1) 강의제목: 보육과정 구성의 기초 - 심리학적 기초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이해 3) 강의목표: ① 본성을 중시하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환경을 중시하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본성 강조 ② 환경 강조 ③ 상호작용 강조 |
45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3 | 2021-03-03 ~ 2021-03-16 |
1) 강의제목: 보육과정 구성의 기초 - 사회·문화적 기초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사회·문화적 기초 이해 3) 강의목표: ① 가족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여성의 취업증가와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공보육의 확대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정보화·세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② 여성과 사회 ③ 공보육의 확대 ④ 정보화와 세계화 |
42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4 | 2021-03-10 ~ 2021-03-23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구성 - 내용선정과 조직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이해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의 내용 선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보육과정의 내용 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② 보육과정의 내용 선정 ③ 보육과정의 내용 조직 |
40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보육의 이해, 보육과 보육과정, 보육과정 구성의 기초,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
4 | 2021-03-10 ~ 2021-03-23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구성 - 교사역할과 평가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교수-학습활동, 보육과정의 교사 역할과 평가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의 교수-학습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의 교사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보육과정의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수-학습의 이해 ② 교사의 역할 ③ 보육과정의 평가 |
43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5 | 2021-03-17 ~ 2021-03-30 |
1) 강의제목: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1)
2) 강의주제: 영아기 보육교사의 역할 이해 3) 강의목표: ① 영아기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신체, 인지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 사회정서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기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역할 ② 신체, 인지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③ 언어, 사회정서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
42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5 | 2021-03-17 ~ 2021-03-30 |
1) 강의제목: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2)
2) 강의주제: 유아기 보육교사의 역할 이해 3) 강의목표: ① 유아기의 보육교사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신체, 인지 발달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아기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역할 ② 신체, 인지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③ 언어, 사회정서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
40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6 | 2021-03-24 ~ 2021-04-06 |
1) 강의제목: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 강의주제: 0-2세의 표준보육과정 이해 3) 강의목표: ① 표준보육과정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0-1세 표준보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③ 2세 표준보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② 0-1세 표준 보육과정의 이해 ③ 2세 표준 보육과정의 이해 |
41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6 | 2021-03-24 ~ 2021-04-06 |
1) 강의제목: 누리과정의 이해
2) 강의주제: 3-5세의 누리과정 이해 3) 강의목표: ① 누리과정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누리과정의 구성 및 제반 방침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3-5세 누리과정의 의의 ② 누리과정의 개요 ③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
41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7 | 2021-03-31 ~ 2021-04-13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계획과 구성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의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의 보육계획안을 기간별로 작성할 수 있다. ④ 활동계획을 도입-전개-정리 과정으로 작성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의 계획 ② 보육과정의 구성 ③ 구체적인 연간보육계획안 ④ 구체적인 월간보육계획안 ⑤ 구체적인 주간보육계획안 ⑥ 구체적인 일일보육계획안 ⑦ 활동계획 |
40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7 | 2021-03-31 ~ 2021-04-13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2)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운영과 운영 평가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의 운영 지침을 말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의 일과를 운영할 수 있다. ③ 보육과정 운영의 평가 내용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의 운영 지침 ② 보육과정의 일과 운영 ③ 보육과정 운영의 평가 |
41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
8 | 2021-04-07 ~ 2021-04-10 | 중간고사 | - | 원격 | |
9 | 2021-04-14 ~ 2021-04-27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1) 기본생활영역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기본생활영역 이해 3) 강의목표: ① 기본생활영역의 이론적 기초를 말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③ 기본생활영역의 환경구성을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본생활영역의 이론적 기초 ②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영역 ③ 기본생활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 |
48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9 | 2021-04-14 ~ 2021-04-27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2) 신체운동영역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신체운동영역 이해 3) 강의목표: ① 신체운동영역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신체운동 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③ 누리과정의 신체운동 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④ 신체운동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 운동영역의 이론적 기초 ②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구성 ③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영역 ④ 신체운동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 |
46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0 | 2021-04-21 ~ 2021-05-04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3) 사회관계 영역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사회관계영역 이해 3) 강의목표: ① 사회관계영역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③ 누리과정의 사회관계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④ 사회관계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관계 영역의 이론적 기초 ② 표준보육과정과 사회관계영역 ③ 누리과정의 사회관계영역 ④ 사회관계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 |
47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보육과정 구성의 기초, 보육과정의 구성,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2) 보고서 : 9-10주차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
10 | 2021-04-21 ~ 2021-05-04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4) 의사소통 영역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의사소통영역 이해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영역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③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 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 영역의 이론적 기초 ②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영역 ③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 ④ 의사소통 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 |
46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1 | 2021-04-28 ~ 2021-05-11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5) 자연탐구 영역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이해하기 3) 강의목표: ① 자연탐구영역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③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④ 자연탐구 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연탐구영역의 배경 ②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③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④ 자연탐구 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 |
49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1 | 2021-04-28 ~ 2021-05-11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6) 예술경험 영역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예술경험영역 이해하기 3) 강의목표: ① 예술경험영역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③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목적 및 구성을 적용할 수 있다. ④ 예술경험 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예술 경험영역의 이론적 기초 ②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영역 ③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④ 예술경험 영역의 환경구성과 실제 활동 |
48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2 | 2021-05-05 ~ 2021-05-18 |
1) 강의제목: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 프뢰벨 프로그램
2) 강의주제: 영·유아보육프로그램과 프뢰벨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 보육과정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최근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④ 프뢰벨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개념 ② 보육과정의 유형 ③ 보육과정의 최근동향 ④ 프뢰벨 프로그램 |
45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2 | 2021-05-05 ~ 2021-05-18 |
1) 강의제목: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2) 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2) 강의주제: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다. ②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 ②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
45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3 | 2021-05-12 ~ 2021-05-25 |
1) 강의제목: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3) 프로젝트, 발도르프, 생태 프로그램
2) 강의주제: 프로젝트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② 발도로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③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프로젝트 프로그램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 ③ 생태 프로그램 |
45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3 | 2021-05-12 ~ 2021-05-25 |
1) 강의제목: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4) 장애통합, 반편견 프로그램
2) 강의주제: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과 반편견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장애통합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② 반편견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 통합프로그램 ② 반편견 프로그램 |
46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4 | 2021-05-19 ~ 2021-06-01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평가
2) 강의주제: 보육과정의 평가 이해 3) 강의목표: ①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보육과정 평가내용과 방법을 말할 수 있다. ③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도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목적 ② 보육과정 평가의 내용 ③ 어린이집 평가 인증 |
45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
14 | 2021-05-19 ~ 2021-06-01 |
1) 강의제목: 보육과정의 협력체제
2) 강의주제: 지역사회 협력과 부모 협력 3) 강의목표: ① 유아교육과 지역사회의 협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교육을 위한 부모 협력의 필요성과 내용 및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 협력 ② 부모 협력 |
46 | 원격 |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15 | 2021-05-26 ~ 2021-05-29 | 기말고사 | - | 원격 |
수강후기
후기 | 별점 |
---|---|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