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주요대상이 되는 학생의 발달특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재에 대해서 제도화와 현황에 대해서 분석하여 제시할 수 있다.
5. 학교사회복지의 주체인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과 역할,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의 객체인 과정별 학생과 다문화학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6.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에 대해서 학교현장 적용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다.
7.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대해서 논리적 순서에 따라서 설명할 수 있다.
8.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나타나는 중요 이슈, 학생인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9. 학교사회복지 수행에 대해서 개인차원, 집단차원, 가족차원, 학교차원, 지역사회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다.
10. 학교사회복지의 과제를 파악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전망하여 제시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수천
학력
-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실천)
(문학박사)(서기대원2011(박)0010호)
경력
한국인성교육아카데미 인성교육 전문강사 (1994~현재)
- 서울지하철공사 재직자 보수교육 인성교육부분 그룹지도
- 서울시, 경기도 중고등학교 교사연수 인성교육부분 그룹지도
- 교회 지도자 리더쉽 과정 인성교육 공동체활동부분 그룹지도
교육선교우물 창립회원 및 실행위원 (1994~현재)
- 현재 19회에 걸쳐 농어촌 청소년 그룹활동 기획 및 진행
-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교단 여름성경학교 공과 집필(중고등부, 1998~2000)

램프지역아동센터 운영위원 (2008. 5. ~ 현재)
한국그룹홈협의회 역량강화사업 전문위원 (2009. 4. ~ 2010. 12.)

서울기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시간강사
- 2009.8.31.~2009.12.11. (자원봉사론)
- 2010.8.30.~2010.12.10. (자원봉사론)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사회복지사양성교육과정 시간강사
- 2010.8.30.~2010.11.26. (지역사회복지론)
- 2011.4.~ 현재 (지역사회복지론)

예원예술대학교 스포츠무도복지학과 시간강사
- 2011.3.2. ~ 현재 (청소년심리와 상담)

한솔미디어 교수 (2010. 4. 가족복지론 촬영)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 전임교수
- 가족복지론 영상강의 운영교수) (2010.9.14. ~ 현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구성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②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③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및 특성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가 요구되는 사회적 배경
3) 강의목표:
  ① 사회의 변화와 인적자본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② 교육현장의 문제점 및 교육복지와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③ 학생복지에 대한 욕구 증가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의 변화와 인적자본에 대한 관심 증대
  ② 교육현장의 문제점과 교육복지
  ③ 학생복지에 대한 욕구 증가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학생의 발달특성
2) 강의주제: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특성
3) 강의목표:
  ① 아동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②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6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철학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3) 강의목표:
  ① 교육의 철학과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의 철학과 가치
  ② 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③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2) 강의주제: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
3) 강의목표:
  ① 외국 학교사회복지 발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영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 학교사회복지 발달 고찰 필요성
  ②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
  ③ 영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2) 강의주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3) 강의목표:
  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역사
  ②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학교교육과 학교조직
2) 강의주제: 학교교육과 관련된 법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조직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교육의 목적을 기술할 수 있다.
  ② 교육과 관련된 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학교조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학교사회복지조직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교육의 목적
  ② 교육관련법
  ③ 학교조직의 특성
  ④ 학교사회복지조직의 체계
6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학생의 발달특성,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발달, 학교교육 정책과 행정, 학교사회복지의 관점과 접근모델)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학교교육정책과 행정
2) 강의주제: 학교교육정책과 행정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교육정책의 개념과 주요이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교육정책의 발전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③ 학교교육 행정기관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교육정책의 개념과 주요이념
  ② 학교교육정책의 발전과정
  ③ 학교교육 행정기관의 역할 및 기능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관점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의 관점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체계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의 생태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일반체계적 관점
  ② 생태학적 관점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에 활용되는 접근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의 개념 이해
  ② 학교사회복지에 활용되는 접근모델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주체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강의목표:
  ① 전문가로서의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의 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문가로서의 학교사회복지사
  ②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 대상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과정별 학교사회복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특수교육 욕구를 가진 학교사회복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다문화 학교사회복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과정별 대상
  ② 특수교육 욕구를 가진 대상
  ③ 다문화 대상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초기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실천 초기과정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실천 초기과정 중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실천 초기과정 중 사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계획
  ② 사정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개입과 평가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과정과 평가과정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개입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중 평가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입
  ② 평가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슈와 고려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문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슈 중 학교에서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슈 중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윤리적 딜레마와 접근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에서의 비밀보장
  ②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윤리적 딜레마와 접근 문제
  ③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와 학생인권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에서 제기되는 학생인권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생인권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생인권의 유형과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학생인권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생인권의 의의
  ② 학생인권의 유형과 내용
  ③ 학생인권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외현화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
2) 강의주제: 외현화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교실에서의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또래들의 성추행 및 성폭행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실에서의 행동문제
  ② 집단따돌림
  ③ 또래들의 성추행 및 성폭행
  ④ 학교폭력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학생의 발달특성,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발달, 학교교육 정책과 행정, 학교사회복지의 관점과 접근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학교사회복지 설천과정,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이슈, 학생인권) 2) 보고서 : 9-10주차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이슈와 고려, 학생인권, 외현화 및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
2) 강의주제: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불안과 두려움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외로움과 수줍음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슬픔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우울과 자살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불안과 두려움
  ② 외로움과 수줍음
  ③ 슬픔
  ④ 우울과 자살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무단결석과 학업중단에 대한 개입
2) 강의주제: 무단결석과 학업중단에 대한 개입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무단결석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업중단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무단결석
  ② 학업중단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에 대한 개입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에 대한 개입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정서·행동장애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행동장애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행동장애의 개념 및 특성
  ② 정서·행동장애의 유형
  ③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취약아동에 대한 개입
2) 강의주제: 취약아동에 대한 개입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빈곤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동성애 청소년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빈곤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개입
  ②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개입
  ③ 동성애 청소년에 대한 개입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시설거주 학생과 다문화 학생에 대한 개입
2) 강의주제: 시설거주 학생과 다문화 학생에 대한 개입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가정 외 보호시설 거주 아동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정 외 보호시설 거주 아동에 대한 개입
  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개입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학교차원의 위기개입
2) 강의주제: 학교차원의 위기개입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차원의 위기개입에 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차원의 위기개입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차원의 위기개입에 대한 개념과 범위
  ② 학교차원의 위기개입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학교 교직원 및 지역사회에 대한 자문
2) 강의주제: 학교 교직원 및 지역사회에 대한 자문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에서 자문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② 효과적인 자문기술과 자문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사, 부모, 행정가에 대한 자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학교팀과 효과적인 협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에서 자문의 필요성
  ② 효과적인 자문기술과 자문가의 역할
  ③ 교사, 부모, 행정가에 대한 자문
  ④ 학교팀과 효과적인 협력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가족개입과 부모의 참여
2) 강의주제: 가족개입과 부모의 참여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에 있어 가족개입 및 부모참여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② 가족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에 있어 가족개입 및 부모참여의 중요성
  ② 가족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지역 및 거시적 참여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2) 강의주제: 지역수준과 정책수준에서의 개입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에 대한 전망
3) 강의목표:
  ① 학교사회복지에 있어 지역사회 및 거시적 차원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거시적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역 및 거시적 차원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발전적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사회복지에 있어 지역사회 및 거시적 차원의 중요성
  ② 거시적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③ 지역 및 거시적 차원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④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발전적 방향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