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715

마감까지 남은시간

3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장애를 이해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의 원인 및 예방 전략을 분석할 수 있다.
4. 지적장애아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진단 및 평가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6. 개별화교육계획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7. 전환교육의 의미를 알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8.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적 교수를 적용할 수 있다.
9.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10.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행동지원계획을 세울 수 있다.
11. 지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보조공학을 제시할 수 있다.
12. 지적장애 아동의 가족지원의 중요성을 알고 실행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박근필
학력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 전공 박사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석사
경력
- 현 우석대학교 특수교육학개론 강의
- 전 충남대학교 특수교육학개론 강의
- 전 서원대학교 특수교육학개론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정의체계에 대한 이해Ⅰ
2) 강의주제: 지적장애 정의 및 변천과정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에 대한 조작적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조작적 정의의 핵심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AAIDD 지적장애 정의의 역사적 변천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에 대한 조작적 정의
  ② 지적장애 조작적 정의의 핵심 구성요인
  ③ AAIDD 지적장애 정의의 역사적 변천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정의체계에 대한 이해Ⅱ
2) 강의주제: 지원에 대한 이해 및 법률적 정의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정의를 위한 인간 기능성의 다차원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원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 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법률적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정의를 위한 인간 기능성의 다차원적 모델
  ② 지원에 대한 이해
  ③ 지적장애 분류체계에 대한 이해
  ④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법률적 정의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원인과 예방Ⅰ
2) 강의주제: 생의학적 요인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다중위험요인 접근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의 원인 중 생의학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②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다중위험요인 접근법
  ③ 생의학적 요인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원인과 예방Ⅱ
2) 강의주제: 사회적 요인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의 원인 중 환경적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의 원인 중 심리사회적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 예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환경적 영향
  ② 심리사회적 영향
  ③ 지적장애 예방을 위한 지원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Ⅰ
2) 강의주제: 사회적·심리적 특성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정서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학생의 인지 및 심리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정서적 특성
  ② 인지 및 심리적 특성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Ⅱ
2) 강의주제: 언어 및 신체, 학습 특성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학생의 말과 언어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학생의 신체 건강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 학생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과 언어 특성
  ② 신체 건강 특성
  ③ 학습 특성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진단과 평가Ⅰ
2) 강의주제: 지능과 적응행동
3) 강의목표:
  ① 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적응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능
  ② 적응행동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지적장애 정의체계, 지적장애 원인과 예방,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 지적장애 학생의 진단과 평가, 지적장애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진단과 평가Ⅱ
2) 강의주제: 진단 및 평가도구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학생의 교수적 진단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수적 진단 및 평가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Ⅰ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개별화교육의 기본 이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개별화교육계획의 관련 법규를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별화교육의 기본 이념
  ② 개별화교육계획의 관련 법규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Ⅱ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과 실행에 대해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과 실행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전환교육Ⅰ
2) 강의주제: 전환교육의 모형과 평가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환교육 모형
  ② 전환교육 평가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전환교육Ⅱ
2) 강의주제: 전환 계획과 결과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환 계획
  ② 전환교육의 결과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 교수Ⅰ
2) 강의주제: 지역사회 중심 교수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 교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 중심 교수 구조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 교수Ⅱ
2) 강의주제: 지역사회 중심 교수 실행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 교수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 중심 교수 절차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9-02 ~ 2020-09-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적 기술지도Ⅰ
2) 강의주제: 사회적 기술 평가와 모형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적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적 기술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적 기술 훈련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적 기술
  ② 사회적 기술 평가
  ③ 사회적 기술 훈련 모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적 기술지도Ⅱ
2) 강의주제: 사회적 기술지도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사회적 기술지도 프로그램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적 기술지도 프로그램 (1)
  ② 사회적 기술지도 프로그램 (2)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Ⅰ
2) 강의주제: 교수 전략
3) 강의목표:
  ① 통합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통합교육의 중요성
  ②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지적장애 정의체계, 지적장애 원인과 예방,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 지적장애 학생의 진단과 평가, 개별화교육계획, 전환교육, 지역사회 중심 교수, 사회적 기술지도) 2) 보고서 : 9-10주차 (사회적 기술지도 프로그램, 통합교육)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Ⅱ
2) 강의주제: 전략과 계획
3) 강의목표:
  ①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지원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효과적인 통합교육 계획에 대해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지원 전략
  ② 효과적인 통합교육 계획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중등 이후 교육과 전환Ⅰ
2) 강의주제: 중등 이후 교육과정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중등 이후 교육의 실태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중등 이후 교육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중등 이후 교육의 실태 및 필요성
  ② 중등 이후 교육의 유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의 중등 이후 교육과 전환Ⅱ
2) 강의주제: 중등 이후 교육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성공적인 중등 이후 교육의 특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② 중등 이후 대학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공적인 중등 이후 교육의 특징
  ② 중등 이후 대학 프로그램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Ⅰ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 정의 및 실행
3) 강의목표: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모형 및 실행 단계에 대해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징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모형 및 실행 단계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Ⅱ
2) 강의주제: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3) 강의목표:
  ①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지원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②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지원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Ⅰ
2) 강의주제: 보조공학과 관련 법률
3) 강의목표:
  ① 보조공학의 개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국의 보조공학 관련 법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국내 보조공학 관련 법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보조공학의 특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조공학의 개요
  ② 미국의 보조공학 관련 법률
  ③ 국내 보조공학 관련 법률
  ④ 보조공학의 특성에 따른 구분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Ⅱ
2) 강의주제: 보조공학서비스
3) 강의목표:
  ① 보조공학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역에 맞게 보조공학서비스를 분류할 수 있다.
  ③ 보조공학서비스의 세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조공학서비스 전달체계
  ② 보조공학의 분류
  ③ 보조공학서비스의 세부 영역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아동의 가족지원Ⅰ
2) 강의주제: 부모의 초기 반응과 지원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아동 부모의 초기 반응과 적응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아동 가족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 아동의 요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아동 부모의 초기 반응과 적응
  ② 지적장애 아동 가족지원
  ③ 지적장애 아동의 요구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아동의 가족지원Ⅱ
2) 강의주제: 가족 지원 모형 및 계획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 아동의 형제 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가족지원을 위한 가족과 전문가 간의 협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족지원 모형 및 지원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 아동의 형제 지원
  ② 가족과 전문가 간의 협력
  ③ 가족지원 모형 및 지원 계획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4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