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및 행동장애 분류, 출현율을 수학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수학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수학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를 수학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다.
6.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을 수학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 내려 볼 수 있다.
7.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과 비약물 치료에 관한 생물학적 중재를 수학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다.
8.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신분석적, 긍정적 행동지원적 접근의 중재, 인지행동적 중재를 수학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다.
9. 정서 및 행동장애의 학습적, 사회성 기술, 통합교육에 따른 교육적 중재를 수학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윤주연
학력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박사(정서행동장애아교육)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 석사(유아특수교육)
경력
- 전 춘해보건대학교 특수아상담 강의
- 전 한국복지사이버대학교 특수아상담 강의
- 전 동국대학교 통합교육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 개요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과 출현율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정의의 한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정의의 한계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달적 특성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의사소통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회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정서 및 행동장애의 행동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인지적, 학업적 특성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의사소통적 특성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회적 특성
  ④ 정서 및 행동장애의 행동적 특성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요인별 원인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 평가와 진단 평가 도구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 진단 평가 과정과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 검사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정서 및 행동장애 문제행동의 관찰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 개념
  ② 정서 및 행동장애 진단 평가 과정과 절차
  ③ 정서 및 행동장애 검사
  ④ 정서 및 행동장애 문제행동 관찰
7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1)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1)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생물학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신분석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행동주의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생물학적 모델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신분석적 모델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행동주의적 모델
6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2)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2)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생태학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인지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생태학적 모델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인지적 모델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적 모델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내현화 장애 (1)
2) 강의주제: 우울과 불안장애
3) 강의목표:
  ① 우울과 불안의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우울과 불안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다.
  ③ 우울과 불안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우울과 불안의 정의, 출현율, 원인
  ② 우울과 불안의 진단 평가
  ③ 우울과 불안의 교육적 중재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진단 및 평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내현화 장애)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내현화 장애 (2)
2) 강의주제: 분리불안장애
3) 강의목표:
  ① 분리불안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분리불안장애의 진단평가 및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분리불안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
  ② 분리불안장애의 진단평가 및 교육적 중재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내현화 장애 (3)
2) 강의주제: 특정 공포증
3) 강의목표:
  ① 특정 공포증의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특정 공포증의 진단평가 및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특정 공포증의 정의, 출현율, 원인
  ② 특정 공포증의 진단평가 및 교육적 중재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내현화 장애 (4)
2) 강의주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선택적 함묵증
3) 강의목표:
  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선택적 함묵증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선택적 함묵증 진단평가 및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선택적 함묵증 정의, 출현율, 원인
  ②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선택적 함묵증 진단평가 및 교육적 중재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외현화 장애 (1)
2) 강의주제: 문제행동
3) 강의목표:
  ① 문제행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기능적 행동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③ 문제행동을 위한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제행동의 개념
  ②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적 행동평가
  ③ 문제행동을 위한 교육적 중재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외현화 장애 (2)
2) 강의주제: 자폐스펙트럼 장애
3) 강의목표:
  ①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③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
  ②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평가
  ③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교육적 중재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외현화 장애 (3)
2) 강의주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3) 강의목표:
  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다.
  ③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
  ②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평가
  ③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교육적 중재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외현화 장애 (4)
2) 강의주제: 틱장애와 품행장애
3) 강의목표:
  ① 틱장애와 품행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틱장애와 품행장애의 진단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다.
  ③ 틱장애와 품행장애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틱장애와 품행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인
  ② 틱장애와 품행장애의 진단평가
  ③ 틱장애와 품행장애의 교육적 중재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 기타 장애 (1)
2) 강의주제: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
3) 강의목표:
  ①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의 정의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의 진단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다.
  ③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의 정의, 원인
  ②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의 진단평가
  ③ 배설 및 섭식장애와 수면장애의 교육적 중재
6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정서 및 행동장애 기타 장애 (2)
2) 강의주제: 아동학대
3) 강의목표:
  ①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학대의 진단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다.
  ③ 아동학대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② 아동학대의 진단평가
  ③ 아동학대의 교육적 중재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생물학적 중재
2) 강의주제: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
3) 강의목표: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 시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의 개념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의 유형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약물적 중재와 비약물적 중재 시 유의점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진단 및 평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정서 및 행동장애 내현화 장애, 외현화 장애, 기타 장애) 2) 보고서 : 9-10주차 (정서 및 행동장애 기타 장애, 생물학적 중재, 정신분석적 중재)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정신분석적 중재
2) 강의주제: 정신분석적 중재
3) 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정신분석적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개념
  ②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유형
  ③ 정신분석적 교육적 중재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행동주의적 중재
2) 강의주제: 행동주의적 중재와 응용행동분석
3) 강의목표:
  ① 행동주의적 중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행동주의적 교육적 중재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행동주의적 교육적 중재의 한계와 응용행동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주의적 중재의 개념
  ② 행동주의적 교육적 중재의 유형
  ③ 행동주의적 교육적 중재의 한계와 응용행동분석(행동의 원인, 기능평가)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인지적 중재
2) 강의주제: 인지적 중재  
3) 강의목표:
  ① 인지적 교육적 중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적 중재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인지적 중재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적 교육적 중재의 개념
  ② 인지적 중재의 유형
  ③ 인지적 중재의 적용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생태학적 중재
2) 강의주제: 생태학적 중재
3) 강의목표:
  ① 생태학적 중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태학적 중재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생태학적 중재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태학적 중재의 개념
  ② 생태학적 중재의 유형
  ③ 생태학적 중재의 적용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사회성 기술의 교육적 중재
2) 강의주제: 사회성 기술의 교육적 중재
3) 강의목표:
  ① 사회성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성 발달 이론과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③ 사회적 기술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성 개념
  ② 사회성 발달 이론과 단계
  ③ 사회적 기술의 교육적 중재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일과 참여 지도
2) 강의주제: 일과 참여지도의 중요성과 교육적 중재
3) 강의목표:
  ① 일과 참여지도의 개념,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일과 참여지도의 교육적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일과 참여지도의 개념, 필요성
  ② 일과 참여지도의 교육적 중재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통합교육
2) 강의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교육
3) 강의목표:
  ① 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교육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
  ②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교육의 당위성
  ③ 정서 및 행동장애의 통합교육 전략
5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긍정적 행동지원 (1)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특성
3) 강의목표: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철학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긍정적 행동지원과 행동수정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연속지원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와 특성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철학과 특징
  ③ 긍정적 행동지원과 행동수정의 차이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연속지원체계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긍정적 행동지원 (2)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요소와 지원절차
3) 강의목표: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고려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③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요소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고려사항
  ③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단계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사례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