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2.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지체 영유아와 장애영유아를 구별·선별하여 조기 중재 능력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장애영유아의 장애 유형별 정의를 이해하고, 장애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장애영유아의 일과별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6. 장애영유아의 각 발달영역별 특성의 기술 및 평가에 대한 교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7.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중요성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8.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내용을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9. 교사 간 협력적 접근방법을 교수방법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구미아
학력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유아특수) 박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석사
경력
- 전 뉴엠 원격평생교육원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
- 전 Kstudy 한국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론 강의
- 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놀이지도 등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법의 장애영유아
2) 강의주제: 장애인복지법의 장애영유아
3) 강의목표:
  ① 장애인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신체적 장애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정신적 장애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의 정의
  ② 신체적 장애의 유형
  ③ 정신적 장애의 유형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2) 강의주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3) 강의목표:
  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에 따른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장애인복지법과 유형별로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②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③ 장애인복지법과의 유형 비교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발달지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발달지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발달지체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 선별 평가를 해석할 수 있다.
  ③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지체의 정의
  ② 발달지체 영유아의 선별
  ③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시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시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각장애의 정의
  ②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시각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청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청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청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청각장애 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청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청각장애의 정의
  ② 청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청각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의 정의
  ②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지적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이해
2) 강의주제: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지체(뇌병변)장애의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②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유형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체(뇌병변)장애의 정의
  ②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지체(뇌병변)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장애인복지법의 장애영유아의 정의와 유형,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장애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② 정서·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정서·행동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행동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②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②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특성
  ③ 의사소통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장애영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배치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배치
3) 강의목표:
  ① 안전한 환경계획을 위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실 배치를 활용할 수 있다.
  ③ 흥미영역 계획에 따른 교재교구를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안전한 환경계획
  ②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실배치
  ③ 흥미영역 계획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의 선호도를 활용하여 교수방법에 활용할 수 있다.
  ②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③ 일상적 일과 제공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④ 과제분석을 제시할 수 있다.
  ⑤ 적합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수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➅ 학급 차원의 장애영유아 행동지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영유아의 선호도를 활용한 교수방법
  ②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지도방법
  ③ 일상적 일과 제공
  ④ 과제분석을 통한 지도
  ⑤ 적합한 의사소통 제공
  ➅ 학급 차원의 장애영유아 행동지원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문제행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의 행동관찰과 기록을 활용할 수 있다.
  ③ 긍정적 행동지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부적응 행동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제행동의 개념
  ② 장애영유아의 행동관찰과 기록
  ③ 긍정적 행동지원
  ④ 부적응 행동에 대처하기
5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건강과 안전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건강과 안전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의 안전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 건강관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③ 장애영유아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영유아 안전관리의 필요성
  ② 장애영유아 건강관리 방안
  ③ 장애영유아 위생관리의 중요성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등원 및 귀가와 전이 활동에서의 교수방법
2) 강의주제: 등원 및 귀가와 전이 활동에서의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어린이집 등원 시 유용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② 귀가(하원) 계획을 실시할 수 있다.
  ③ 전이활동 계획에 따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등원 시 교수방법
  ② 귀가(하원) 시 교수방법
  ③ 전이활동 시 교수방법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자유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자유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가 놀이 시 겪는 일반적인 어려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환경적 지원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또래와의 상호작용 지원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④ 장애유형별 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유놀이 시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어려움
  ② 환경적 지원
  ③ 또래와의 상호작용 지원방법
  ④ 장애유형별 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대·소집단 활동을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대·소집단 활동을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조정과 수정의 유형에 따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② 대집단 활동별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정과 수정
  ② 대집단 활동별 교수방법
  ③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장애인복지법의 장애영유아의 정의와 유형,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장애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장애영유아를 위한 일반적·문제행동·건강과 안전 지도 교수방법, 등원 및 귀가·전이활동·자유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2) 보고서 : 9-10주차 (등원 및 귀가·전이활동·자유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대소집단 활동·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간식 및 식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② 화장실 이용을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옷 입기와 벗기를 위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간식 및 식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② 화장실 이용을 위한 교수방법
  ③ 옷 입기와 벗기를 위한 교수방법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대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소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일과 중 대·소근육의 필요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대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② 소근육 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③ 일과 중 대·소근육의 필요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의사소통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의사소통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➀ 말을 산출하지 못하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말을 산출하기는 하지만 언어발달지체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➃ 조음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⑤ 말더듬을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을 산출하지 못하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② 언어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③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④ 조음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⑤ 말더듬을 보이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양질의 보육과정에 기반한 상호작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②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방법을 마련할 수 있다.
  ③ 사회적 기술이 어려운 영유아의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상호작용을 위한 계획
  ②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방법
  ③ 사회적 기술이 어려운 영유아의 교수방법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인지발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2) 강의주제: 인지발달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인지발달과 인지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 인지기술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장애영유아 인지기술 지도를 위한 지침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과 인지기술에 대한 이해
  ② 장애영유아 인지기술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③ 장애영유아 인지기술지도를 위한 지침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개별화교육계획(IEP)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IEP)
3) 강의목표:
  ① IEP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IEP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③ IEP 평가 및 수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IEP 개념
  ② IEP 작성
  ③ IEP 평가 및 수정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2) 강의주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 가족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성과진술을 작성할 수 있다.
  ③ IFSP의 내용을 작성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의 관심사
  ② 성과진술
  ③ IFSP 작성
6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장애영유아 가족 협력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 가족 협력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의 가족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의 가족참여를 위한 부모-교사협력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장애영유아 가족의 가족진단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교사와 가족의 협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참여의 중요성
  ② 가족참여를 위한 부모-교사협력
  ③ 가족진단
  ④ 교사와 가족의 협력을 위한 전략
5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교사의 협력적 교수방법
2) 강의주제: 교사의 협력적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협력을 위한 교사의 자질 및 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③ 협력적 교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② 협력을 위한 교사의 자질 및 요소
  ③ 협력적 교수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