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715

마감까지 남은시간

3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자폐성 장애의 역사적 배경과 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의 진단과 평가 과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진단과 평가의 절차에 따라 검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을 분석하고, 자폐성 장애아에게 필요한 주요 사회성 기술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행동·인지발달·감각 특성을 분석하고,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환경 특성을 분석하고,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 환경 지원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자폐성 장애아의 가족 심리적 적응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지원의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개발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8. 자폐성 장애아의 교육 지원체계와 치료 관련서비스 지원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최미점
학력
- 공주대학교 교육학 박사(유아특수)
- 공주대학교 교육학 석사(유아특수)
경력
- 전 경민대학교 특수교육학개론, 정서행동장애아교육 등 강의
- 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아동의 이해 강의
- 전 공주대학교 정신지체아교육 강의
- 전 배화여자대학교 특수아동지도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 용어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④ 자폐성 장애의 추정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 개념
  ③ 자폐성 장애 용어의 역사적 변화과정
  ④ 자폐성 장애의 추정 원인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법적 기준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법적 기준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법적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의 현황과 출현율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법적 기준
  ③ 자폐성 장애의 현황과 출현율의 추이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조기 중재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조기 중재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진단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의뢰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④ 조기 중재 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조기발견과 진단의 중요성
  ③ 조기발견과 의뢰의 절차
  ④ 조기 중재 교육 방법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능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
  ② 지능검사도구
  ③ 의사소통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④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⑤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아에게 필요한 주요 사회적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포괄적 중재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③ 자폐성 장애아에게 필요한 주요 사회적 기술
  ④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포괄적 중재 모델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사회성 기술지도 방법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사회성 기술지도 방법
3) 강의목표:
  ①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상황이야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파워카드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짧은 만화 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또래 매개 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② 상황이야기
  ③ 파워카드 전략
  ④ 짧은 만화 대화
  ⑤ 또래 매개 교수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 특성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 특성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기회를 만들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③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 특성
  ④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기회 만들기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자폐성 장애의 이해,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법적 기준,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진단,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사회성 기술·의사소통 증진 지도 방법, 자폐성 장애아의 인지 및 행동 특성과 지도 방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지도 방법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지도 방법
3) 강의목표:
  ① 비연속개별 시행 교수를 활용할 수 있다.
  ② 환경중심 교수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③ 보완대체의사소통을 활용할 수 있다.
  ④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비연속개별 시행 교수의 활용
  ② 환경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③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활용
  ④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인지 특성과 지도 방법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인지 특성과 지도 방법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지적 기능, 기억과 모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음이해능력, 실행 기능, 중앙응집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활동중심의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실행기능 향상과 약한 중앙응집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다양한 지적 기능, 기억과 모방
  ③ 마음이해능력, 실행 기능, 중앙응집능력
  ④ 활동중심의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
  ⑤ 실행기능 향상과 약한 중앙응집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원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 특성과 긍정적 행동지원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 특성과 긍정적 행동지원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③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
  ③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
  ④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행동 평가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행동 평가
3) 강의목표:
  ① 행동의 기능평가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행동의 기능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③ 행동의 기능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의 기능평가의 의의
  ② 문제행동의 기능의 종류
  ③ 행동의 기능평가 방법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 예방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 예방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행동 예방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기대행동의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문제행동 예방 중재
  ③ 기대행동의 지도 방법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한 행동 증가 전략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한 행동 증가 전략
3) 강의목표:
  ① 강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강화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행동계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집단강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강화의 개념
  ② 강화제
  ③ 강화계획
  ④ 행동계약
  ⑤ 집단강화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한 행동 습득 전략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한 행동 습득 전략
3) 강의목표:
  ① 변별훈련과 자극통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촉구와 용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행동연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행동형성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모방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변별훈련과 자극통제
  ② 촉구와 용암
  ③ 행동연쇄법
  ④ 행동형성법
  ⑤ 모방하기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9-02 ~ 2020-09-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 전략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 전략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차별강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소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차별강화
  ③ 소거
  ④ 벌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감각 특성과 지도 방법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감각 특성과 지도 방법
3) 강의목표:
  ① 감각처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② 환경 수정 및 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감각 관련 학습 지원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감각처리과정
  ② 환경 수정 및 지원
  ③ 감각 관련 학습 지원 전략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과 지원 (1)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과 지원 (1)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공간적 지원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
  ③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공간적 지원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자폐성 장애의 이해, 자폐성 장애와 관련된 법적 기준,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진단,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사회성 기술·의사소통 증진 지도 방법, 자폐성 장애아의 인지 및 행동 특성과 지도 방법,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 자폐성 장애아의 바람직한 행동 증가 및 습득 전략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 전략) 2) 보고서 : 9-10주차 (자폐성 장애아의 감각 특성과 지도 방법,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과 지원)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과 지원 (2)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과 지원 (2)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시간적 지원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절차적 지원과정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④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사회적 지원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시간적 지원
  ③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절차적 지원
  ④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사회적 지원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의 가족 적응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의 가족 적응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③ 가족의 스트레스와 적응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④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교사와 가족 간 협력과 의사소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③ 가족의 스트레스와 적응과정
  ④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
  ⑤ 교사와 가족 간 협력과 의사소통 방법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 가족의 역량 강화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 가족의 역량 강화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 가족의 역량 강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가족매개 중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자폐성 장애아 가족의 자조모임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⑤ 자폐성 장애아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 가족의 역량 강화
  ③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가족매개 중재
  ④ 자폐성 장애아 가족의 자조모임의 필요성
  ⑤ 자폐성 장애아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언어행동 지도 방법
2) 강의주제: 언어행동의 6가지 단계와 지도 방법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행동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장 중요한 맨드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텍트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언어행동의 개요
  ③ 가장 중요한 맨드 지도 방법
  ④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택트 지도 방법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개발과정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개발과정
3) 강의목표: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개별화교육계획안의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③ 개별화교육계획안의 개발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④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을 위한 진단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② 개별화교육계획안의 구성요소
  ③ 개별화교육계획안의 개발과정
  ④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을 위한 진단평가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개별화교육계획안의 현행수준, 장기목적 및 단기목표 기술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안의 현행수준, 장기목적 및 단기목표 기술
3) 강의목표: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현행수준 요약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개별화교육계획안의 장기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③ 개별화교육계획안의 단기목표를 파악할 수 있다.
  ④ 발달영역별 장기목적과 단기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현행수준 요약서
  ② 개별화교육계획안의 장기목적
  ③ 개별화교육계획안의 단기목표
  ④ 발달영역별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기술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개별화교육계획의 일과 및 활동 삽입 목표 실행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의 일과 및 활동 삽입 목표 실행
3) 강의목표:
  ① 단기목표의 일과 삽입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과정 수정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③ 단기목표의 활동 삽입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다양한 활동 삽입의 예와 발달영역별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단기목표의 일과 삽입교수
  ② 교육과정 수정전략 사용
  ③ 단기목표의 활동 삽입교수
  ④ 다양한 활동 삽입의 예와 발달영역별 지도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지원체계 (1)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지원체계 (1)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선별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의 장애 진단 및 장애인 등록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④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절차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과 선별 체계
  ③ 자폐성 장애의 장애 진단 및 장애인 등록 체계
  ④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절차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지원체계 (2)
2) 강의주제: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지원체계 (2)
3) 강의목표: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 장애아의 교육 지원 및 일반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자폐성 장애아의 치료 및 관련서비스 지원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④ 자폐성 장애아의 가족 및 보호자 지원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 장애아 사례 살펴보기
  ② 자폐성 장애아의 교육 지원 및 일반화
  ③ 자폐성 장애아의 치료 및 관련서비스 지원 체계
  ④ 자폐성 장애아의 가족 및 보호자 지원 체계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4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