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1-09-29 ~ 2022-01-1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장애영유아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특수아동의 개념 및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특수교육관련법을 학습하여 각 법률에서 제시한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를 비교하여 구분할 수 있다.
3.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효과를 구술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통합교육실행을 위한 협력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장애 유형별 정의와 분류,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장애 유형별 교육 및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6. 가족지원의 개념 및 목적을 이해하고,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실제를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7. 장애아동의 선별 및 진단·평가를 위한 판별도구 유형과 사용방법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다.
8. 장애아동의 검사 및 진단결과를 개별화교육계획에 적용하여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9.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학습방법

● 온라인 강의 : 총 30차시로 구성, 각 차시 별 정해진 출석기간 내 학습해야 출석으로 인정
● 토론 :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퀴즈 : 총 2회 퀴즈 응시를 통해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심화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A4용지 2~3장 분량)
● 학습정리 : 학습한 내용을 정리 및 복습할 수 있도록 마련(500자 내외 약식으로 작성)
● 정기평가 : 8주차 중간고사, 15주차 기말고사로 총 25문항(객관식20문항, 주관식5문항)씩 출제되어 응시 및 평가 진행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학습정리 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현정
학력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박사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석사
경력
- 현 연성대학교 유아특수재활과 교수(특수교육학개론 등 강의)
- 전 루터대학교 아동발달심리 강의(겸임교수)
- 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장애아교육 강의
- 전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 청각장애아교육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1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1.12.01 ~ 2021.12.21 2021.11.17 ~ 2021.11.20 2022.01.05 ~ 2022.01.08 2022.01.17 ~ 2022.01.19
학습정리 토론 퀴즈
2021.12.01 ~ 2021.12.21 2021.10.20 ~ 2021.11.16 강의수강 중
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2년 1월 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신청/22년 7월 학위신청 / 22년 8월 학위취득 가능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1-09-29 ~ 2021-10-12 1) 강의제목: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의 이해
2) 강의주제: 특수아동의 개념, 특수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 강의목표:
  ① 특수아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특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②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③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1-09-29 ~ 2021-10-12 1) 강의제목: 우리나라 주요 특수교육관련법
2) 강의주제: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아보육대상
3) 강의목표:
  ①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장애분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특수교육대상자를 나열할 수 있다.
  ③ 장애아동과 관련된 기타 관련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장애분류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특수교육대상자
  ③ 기타 관련법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1-10-06 ~ 2021-10-19 1) 강의제목: 통합교육의 이해
2) 강의주제: 통합교육의 정의 및 목적, 통합교육의 배경 및 당위성, 통합교육의 형태와 유형
3) 강의목표:
  ① 통합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통합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통합교육의 배경 및 당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통합교육의 형태 및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통합교육의 정의
  ② 통합교육의 목적
  ③ 통합교육의 배경 및 당위성
  ④ 통합교육의 형태와 유형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1-10-06 ~ 2021-10-19 1) 강의제목: 성공적인 통합교육 방안
2) 강의주제: 통합교육의 영향 및 실행방향, 성공적인 통합교육실행을 위한 협력 방안
3) 강의목표:
  ① 대상자별 통합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통합교육의 실행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통합교육의 영향
  ② 통합교육의 실행방향
  ③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1-10-13 ~ 2021-10-26 1) 강의제목: 지적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를 판단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의 정의
  ② 지적장애의 분류
  ③ 지적장애의 원인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1-10-13 ~ 2021-10-26 1) 강의제목: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 및 장애 정도에 따른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 정도에 따른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②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
  ③ 지적장애 정도에 따른 교수방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1-10-20 ~ 2021-11-02 1) 강의제목: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와 진단, 원인
3) 강의목표:
  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②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③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특수교육관련법, 통합교육,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1-10-20 ~ 2021-11-02 1) 강의제목: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2) 강의주제: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특성,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특성
  ②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1-10-27 ~ 2021-11-09 1) 강의제목: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과 하위유형
3) 강의목표:
  ①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행동장애를 판단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③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②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③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④ 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1-10-27 ~ 2021-11-09 1) 강의제목: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2) 강의주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②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1-11-03 ~ 2021-11-16 1) 강의제목: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3) 강의목표:
  ①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를 판단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③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②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분류
  ③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1-11-03 ~ 2021-11-16 1) 강의제목: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과 교육
2) 강의주제: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건강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
  ②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③ 건강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1-11-10 ~ 2021-11-23 1) 강의제목: 시각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3) 강의목표:
  ① 시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각장애를 판단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③ 시각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각장애의 정의
  ② 시각장애의 분류
  ③ 시각장애의 원인
3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1-11-10 ~ 2021-11-23 1) 강의제목: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2) 강의주제: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시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시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②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수방법
  ③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적 접근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1-11-03 ~ 2021-11-06 중간고사 - 원격
9 2021-11-24 ~ 2021-12-07 1) 강의제목: 청각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청력검사방법,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3) 강의목표:
  ① 청각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청각장애를 판단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③ 청각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청력검사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⑤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청각장애의 정의
  ② 청각장애의 분류
  ③ 청각장애의 원인
  ④ 청력검사방법
  ⑤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1-11-24 ~ 2021-12-07 1) 강의제목: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보청기와 인공와우
2) 강의주제: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보청기와 인공와우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② 보청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보청기 착용 아동 지도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③ 인공와우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인공와우 착용 아동 지도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② 보청기에 대한 이해
  ③ 인공와우에 대한 이해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1-12-01 ~ 2021-12-14 1) 강의제목: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의사소통장애 진단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 및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장애를 판단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장애 진단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 및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②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③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④ 의사소통장애 진단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학습정리>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학습정리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특수교육관련법, 통합교육,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지체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2) 학습정리 : 9-10주차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학습정리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1-12-01 ~ 2021-12-14 1) 강의제목: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2) 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수방법, AAC의 활용 및 통합교육지원 전략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장애아동의 AAC 활용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④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지원 전략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
  ②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수방법
  ③ 의사소통장애아동의 AAC 활용
  ④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지원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1-12-08 ~ 2021-12-21 1) 강의제목: 장애아 가족 및 가족지원의 이해
2) 강의주제: 장애아 부모 및 비장애형제·자매에 대한 이해, 가족지원의 개념과 목적 및유형
3) 강의목표:
  ① 장애아 부모가 겪는 어려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비장애형제·자매가 겪는 어려움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족지원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가족지원의 유형 및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아 부모에 대한 이해
  ② 비장애형제·자매에 대한 이해
  ③ 가족지원의 개념 및 목적
  ④ 가족지원의 유형 및 범주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1-12-08 ~ 2021-12-21 1) 강의제목: 가족지원 프로그램
2) 강의주제: 가족지원의 원칙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구성요소
3) 강의목표:
  ① 가족지원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지원의 원칙
  ②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1-12-15 ~ 2021-12-28 1) 강의제목: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이해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개념 및 법적 근거, 선별검사 및 진단·평가 영역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법적근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선별 및 진단·평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개념
  ②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법적근거
  ③ 선별 및 진단·평가 영역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1-12-15 ~ 2021-12-28 1) 강의제목: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 검사의 유형 및 절차의 실제
2) 강의주제: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검사의 유형,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 절차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장애영유아 선별검사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영유아 선별검사의 유형
  ②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의 유형
  ③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 단계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12-22 ~ 2022-01-04 1) 강의제목: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수립·운영 절차
3) 강의목표:
  ①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개별화교육 계획의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③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운영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② 개별화교육 계획의 구성요소
  ③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운영 절차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12-22 ~ 2022-01-04 1) 강의제목: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주제: 개별화교육계획의 실제, 장애영유아를 위한 삽입교수, 가정연계활동
3) 강의목표:
  ① 개별화교육계획의 실제를 이해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② 장애영유아를 위한 삽입교수 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효과적 IEP 실행을 위한 가정연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② 장애영유아를 위한 삽입교수
  ③ 효과적 IEP 실행을 위한 가정연계활동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12-29 ~ 2022-01-11 1) 강의제목: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 문제행동의 목적
3) 강의목표: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문제행동의 목적을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③ 문제행동의 목적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1-12-29 ~ 2022-01-11 1) 강의제목: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2) 강의주제: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및 실제
3) 강의목표: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를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②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12-22 ~ 2021-12-25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처음 시작할땐 주의집중도 어렵고.. 생소한 용어여서 공부가 어려웠습니다. 따뜻한 말한마디보다 격려하는 교수님의 이야기가 참 좋았습니다. 특수유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되었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빠른 피드백 또한 좋았습니다. 튜터에게 질문하면 해결해주시는 모습또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았는데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의 표정이 풍부하고 설명을 잘 해 주셔서 더욱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로서 본 교육을 통해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해 좀 더 이해 하고 자신있게 다가갈 수 있어 좋았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신청한 과목이었는데 비장애 영유아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것 같네요. 장애영유아 비장애 영유아 모두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교실환경을 만들기 위해 공부하며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 교육원 수업을 들어보았지만 휴넷에서 수강했을 때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매일 강의 열리는 날들만 기다렸습니다. 꾸준히한만큼 좋은결과 얻고싶습니다. 좋은강의도 아는것이많아지고 아는것이 많아지는만큼 대처하는 방법도 늘어났습니다. 역시! 아는것이힘이라는 명언이생각이납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