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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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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학습목표

1. 의사소통, 언어, 말의 개념과 의사소통장애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장애의 진단·평가 도구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언어발달지연 및 언어장애아동, 실어증의 특성과 언어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감각장애(시각, 청각)아동의  특성과 언어지도 및 환경지원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조음·음운장애아동의 특성과 평가 및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유창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8. 음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말운동장애의 유형과 치료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10.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1. 언어발달지체아동을 위한 언어중재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조현정
학력
- 단국대학교 유아특수교육 박사
-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 석사
- 인천대학교 유아교육 석사
경력
- 현 중부대학교 유아특수 교과교육론 강의
- 현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아행동지도 강의
- 전 인전재능대학교 언어장애아교육 강의
- 전 부천대학교 특수아행동지도,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등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의사소통의 이해
2)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기본 개념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 언어, 말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② 언어의 다섯 가지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 언어, 말의 개념
  ② 언어의 5개 영역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언어습득이론
2) 강의주제: 관점에 따른 언어습득이론
3) 강의목표:
  ① 행동주의이론 관점에 따른 언어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생득주의이론 관점에 따른 언어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구성주의이론 관점에 따른 언어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주의이론  
  ② 생득주의이론
  ③ 구성주의이론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언어발달과정 (1)
2) 강의주제: 영아 언어발달과정
3) 강의목표:
  ① 언어표현 이전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첫낱말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낱말조합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표현 이전기
  ② 첫낱말기
  ③ 낱말조합기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언어발달과정 (2)
2) 강의주제: 유아 언어발달과정
3) 강의목표:
  ① 기본 문법 탐색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기본 문법 세련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본 문법 탐색기
  ② 기본 문법 세련기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2) 강의주제: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및 진단·평가
3) 강의목표:
  ①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기준을 구분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기준
  ②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도구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단순언어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
의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말 늦은 아동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②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및 단순언어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 늦은 아동의 정의 및 특성
  ②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및 단순언어장애아동의 특성
  ③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지체장애의 이해 (1)
2) 강의주제: 지체장애아동의 특성
3) 강의목표:
  ① 지체장애아동의 정의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지체장애아동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지체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체장애아동의 정의 및 원인
  ② 지체장애아동의 유형
  ③ 지체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의사소통, 언어습득이론, 언어발달과정, 단순언어장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지체장애의 이해 (2)
2) 강의주제: 지체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지체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체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체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② 지체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지적장애의 이해 (1)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의 정의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의 정의 및 원인
  ② 지적장애의 유형
  ③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지적장애의 이해 (2)
2) 강의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②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자폐성장애의 이해 (1)
2) 강의주제: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
3) 강의목표:
  ①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자폐성장애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③ 자폐성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원인
  ② 자폐성장애의 유형
  ③ 자폐성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자폐성장애의 이해 (2)
2) 강의주제: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②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청각장애의 이해 (1)
2) 강의주제: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청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청각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청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
  ② 청각장애의 특성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청각장애의 이해 (2)
2) 강의주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②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시각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시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시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시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
  ②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③ 시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방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언어장애의 이해
2) 강의주제: 실어증
3) 강의목표:
   ① 실어증의 원인, 분류 및 특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② 실어증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실어증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실어증의 원인, 분류 및 특성
   ② 실어증 평가 방법
   ③ 실어증 치료 방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말장애의 이해 (1)
2) 강의주제: 조음·음운장애의 기초
3) 강의목표:
  ① 조음·음운장애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한국어의 말소리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기 조음·음운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음·음운장애의 개념
  ② 한국어의 말소리 분류
  ③ 영·유아기 조음·음운 발달 특성
  ④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의사소통, 언어습득이론, 언어발달과정, 단순언어장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자폐성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및 지도방법,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도방법) 2) 보고서 : 9-10주차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도방법, 언어장애의 이해, 말장애의 이해)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말장애의 이해 (2)
2) 강의주제: 조음·음운장애 진단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조음·음운장애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음·음운 오류 형태를 구분할 수 있다.
  ③ 조음·음운장애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음·음운장애 평가방법
  ② 조음·음운 오류 형태
  ③ 조음·음운장애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말장애의 이해 (3)
2) 강의주제: 유창성장애의 기초
3) 강의목표:
  ① 유창성장애의 정의 및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창성장애의 진전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창성장애의 정의 및 원인
  ② 유창성장애의 진전과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말장애의 이해 (4)
2) 강의주제: 유창성장애 진단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유창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창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기능적 음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창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방법
  ② 유창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
  ③ 기능적 음성장애아동의 지도 방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말장애의 이해 (5)
2) 강의주제: 음성장애의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음성장애의 원인 및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음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음성장애의 원인 및 유형
  ② 음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방법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말장애의 이해 (6)
2) 강의주제: 말운동장애
3) 강의목표:
  ① 말실행증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비말장애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말실행증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
  ② 마비말장애의 정의 및 특성, 치료 방법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성
2) 강의주제: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및 지도방법
3) 강의목표:
  ①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②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언어 지도 방법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문화가정아동의 특성
  ②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 특성
  ③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언어 지도 방법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이중언어아동의 특성
2) 강의주제: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3) 강의목표:
  ① 이중언어의 정의 및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동시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순차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중언어의 정의 및 유형
  ② 동시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③ 순차적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언어중재법 (1)
2) 강의주제: 기능적인 언어중재
3) 강의목표:
  ① 언어이전기 아동을 위한 기능적 언어 중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기 아동을 위한 기능적 언어 중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이전기 아동을 위한 기능적 언어 중재 방법
  ② 언어기 아동을 위한 기능적 언어 중재 방법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언어중재법 (2)
2) 강의주제: 영유아기 놀이를 통한 언어 지도
3) 강의목표:
  ① 상징놀이 단계에 따른 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놀이를 통한 수용언어 증진 활동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놀이를 통한 표현언어 증진 활동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상징놀이 단계에 따른 언어 발달 특성
  ② 놀이를 통한 수용언어 증진 활동 방법
  ③ 놀이를 통한 표현언어 증진 활동 방법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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