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 청소년문제와 복지,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특성과 발달,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할 수 있다.
4.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5. 청소년복지 실천의 이론적 관점과 청소년복지와 관련된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할 수 있다.
7.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설명할 수 있다.
8.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9. 청소년복지의 세부 실천영역에 대하여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민경
학력
2008.03~2010.02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가정학과 아동학전공 박사과정 수료
2004.08~2006.08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1999.03~2004.02 동덕여자대학교 가정복지학과 졸업
경력
■ 2011.08 ~ 현재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강사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사회복지 현장실습)
■ 2011.08 ~ 현재 한울원격평생교육원 개발교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010.03 ~ 현재 스스로 원격평생교육원 운영교수 (아동복지론)
■ 2010.03 ~ 현재 안양보육교사교육원 외래강사
                  (영아애착, 정서발달, 일반직무 등)
■ 2009.07 ~ 현재 자연인재교육원 연구원
■ 2008.03 ~ 현재 고려대학교 사회정서발달연구소 연구원
■ 2010.09 ~ 2012. 12 동덕여자대학교 및 대학원 강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가족관계학, 청소년복지론)
■ 2012.03 ~ 2012.08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겸임교수
■ 2010.09 ~ 2011.06 두원공과대학 강사 (가족복지론, 보육과정)
■ 2010.03 ~ 2012.08 숭의여자대학교 강사 (아동복지론)
■ 2009.01 ~ 2009.12 경기보육교사교육원 강의
                     (승급 교육 및 언어발달 및 심리치료)
■ 2008.09 ~ 2009.05 한국 집중력 센터 연구원
■ 2008.08           국회 리더쉽 프로그램 강의
■ 2008.03 ~ 2009.12 성민대학교 강사 (아동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2007.08 ~ 2009.07 쌘뽈나우리상담센터 상담원
■ 2006.09 ~ 2007.07 서울시립아동상담치료센터 상담원
■ 2006.03 ~ 2006.08 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 인턴
■ 2003.03 ~ 2004.02 충현복지관 시간 강사
■ 2001.10 ~ 2002.06 Canada 'Football with Friend' 자원봉사  
■ 2001.01 ~ 2001.08 가양3복지관 놀이치료 자원봉사(50시간)
■ 1999.03 ~ 2004.05 충현복지관 자원봉사(1550시간)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청소년의 개념
2) 강의주제: 청소년의 개념
3) 강의목표:
① 청소년의 정의에 대해서 알고 기술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의 정의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1)
2) 강의주제: 청소년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발달특성
3) 강의목표:
① 청소년의 전반적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전반적인 특성
  ②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
  ③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④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2) 및 청소년 이해의 차원
2) 강의주제: 청소년의 사회적, 영적 발달의 특성
3) 강의목표:
①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영적 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을 이해하는 4가지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
  ② 청소년의 영적 발달
  ③ 청소년 이해의 차원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청소년발달의 이론
2) 강의주제: 청소년발달의 이론
3) 강의목표:
① 청소년기를 동양전통 사상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를 생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기를 정신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기를 대인관계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⑤ 청소년기를 심리사회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동양전통사상과 청소년기
  ② 생물학적 이론과 청소년기
  ③ 정신분석 이론과 청소년기
  ④ 대인관계이론과 청소년기
  ⑤ 심리사회발달이론과 청소년기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청소년 복지
2) 강의주제: 청소년복지
3) 강의목표:
  ①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복지의 개념
  ②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③ 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
  ④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과 서비스
분류
2) 강의주제: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과 서비스
3) 강의목표:
  ①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복지의 서비스 분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
  ② 청소년복지의 서비스 접근방법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1)
2) 강의주제: 임파워먼트 접근, 권익옹호, 생태학적 관점  
3) 강의목표:
①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을 토대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권익옹호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태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임파워먼트 접근방법
  ② 권익옹호
  ③ 생태학적 관점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접근(2)
2) 강의주제: 일반체계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위기개입이론
3) 강의목표:
① 일반체계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해결중심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위기개입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일반체계이론
  ② 인지행동이론
  ③ 해결중심이론
  ④ 위기개입이론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청소년과 다문화
2) 강의주제: 청소년과 다문화
3) 강의목표:
  ① 다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지원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다문화의 개념 및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
  ②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
  ③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지원정책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청소년과 성(1)
2) 강의주제: 성의 개념과 남녀의 성차, 성역할 사회화와 콤플렉스
3) 강의목표:
  ① 성의 개념과 남녀 성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성역할 사회화 및 성과 관련된 콤플렉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의 건전한 성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성의 개념 및 남녀의 성차
  ② 성역할 사회화와 콤플렉스
  ③ 청소년의 성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청소년과 성(2)
2) 강의주제: 청소년기 성문제와 대응방안
3) 강의목표:
  ① 청소년기의 성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 성문제의 유형에 대하여
  ③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 성문제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기 성에 대한 인식
  ② 청소년기 성문제의 유형
  ③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
  ④ 청소년기 성문제의 대응방안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청소년과 가출(1)
2) 강의주제: 가출청소년과 가출의 요인
3) 강의목표:
  ① 가출청소년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가출의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출 청소년에 대한 위험 및 보호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가출청소년의 개념
  ② 청소년 가출의 유형
  ③ 가출청소년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청소년과 가출(2)
2) 강의주제: 가출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와 개입방안
3) 강의목표:
  ① 가출의 원인과 사회적 지지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츨청소년이 당면한 문제를 서술할 수 있다.
  ③ 가출청소년의 개입전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가출의 원인과 사회적 지지원
  ② 가출 철소년의 당면문제
  ③ 가출 청소년의 개입전략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청소년과 학교폭력
2) 강의주제: 청소년과 학교폭력
3) 강의목표:
  ① 학교폭력을 정의할 수 있다.
  ② 학교폭력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학교폭력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④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⑤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도출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학교폭력의 개념
  ② 학교폭력의 형태
  ③ 학교폭력의 원인
  ④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
  ⑤ 학교폭력의 대책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청소년과 우울 및 자살
2) 강의주제: 청소년과 우울 및 자살
3) 강의목표:
  ① 청소년의 우울의 특징과 그 증상을 나열할 수 있다.
  ②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개입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③ 자살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④ 자살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자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⑥ 자살에 대한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 우울의 특징과 증상
  ②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개입전략
  ③ 자살에 대한 개념
  ④ 자살의 특징과 유형
  ⑤ 자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⑥ 자살에 대한 개입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청소년과 약물남용
2) 강의주제: 청소년과 약물남용
3) 강의목표:
  ① 청소년의 약물남용의 개념과 종류를 서술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의 약물남용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을 기술할 수 있다.
  ④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⑤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세 가지씩 말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의 약물남용의 개념과 종류
  ② 약물남용의 과정과 단계
  ③ 약물남용의 원인
  ④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
  ⑤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청소년과 장애
2) 강의주제: 청소년과 장애
3) 강의목표:
① 장애청소년을 자신의 말로 정의할 수 있다.
② 장애청소년 복지 서비스를 나열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장애청소년의 정의
  ② 장애청소년복지서비스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청소년발달의 이론, 청소년 복지,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과 서비스 분류) 2)보고서:9-12주차 (청소년과 우울 및 자살, 청소년과 약물남용, 소년소녀가정 및 근로 청소년)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소년·소녀가정, 근로 청소년
2) 강의주제: 소년·소녀가정, 근로 청소년
3) 강의목표:
① 소년·소녀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근로청소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소년·소녀가정의 개념
  ② 근로청소년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청소년복지와 탈북청소년
2) 강의주제: 청소년복지와 탈북청소년
3) 강의목표:
① 탈북청소년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② 탈북청소년이 당면하는 문제점을 열거할 수 있다.
③ 정부의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탈북청소년의 정의
  ② 탈북청소년의 문제점
  ③ 정부의 탈북청소년 교육지원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청소년복지의 발전적 접근
2) 강의주제: 청소년복지의 발전적 접근  
3) 강의목표:
①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복지의 발전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강점 관점을 청소년개발에 접목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
  ② 청소년복지의 발전적 접근
  ③ 강점 관점과 청소년개발의 접목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청소년 문제와 강점복지(1)
2) 강의주제: 청소년 문제
3) 강의목표:
①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 문제의 대두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범주
  ② 청소년문제의 대두현황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청소년문제와 강점복지(2)
2) 강의주제: 청소년문제의 이론적 관점, 강점관점
3) 강의목표:
① 청소년문제를 보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문제의 접근법으로서의 강점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문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
  ② 청소년문제의 접근법으로서의 강점관점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청소년 활동과 역량개발복지
2) 강의주제: 청소년 활동과 역량개발복지
3) 강의목표:
① 청소년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을 서술할 수 있다.
③ 청소년활동을 통해 역량개발을 강화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활동의 이해
  ②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③ 청소년활동을 통한 역량개발의 강화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청소년과 인권복지
2) 강의주제: 청소년과 인권복지
3) 강의목표:
① 인권의 개념과 특성을 서술할 수 있다.
② 인권의 역사에 따른 청소년인권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복지 문제를 인권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다.
④ 한국 청소년인권의 발전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인권의 개념과 특성
  ② 인권의 역사와 청소년인권의 발달
  ③ 인권 관점에서의 청소년복지 문제
  ④ 한국 청소년인권의 발전과제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청소년관련 법과 정책 및 서비스 전달체계
2) 강의주제: 청소년 관련법과 정책, 청소년관련 서비스전달체계
3) 강의목표:
① 청소년 관련 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과 관련된 법,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 관련 법
  ② 청소년 복지정책
  ③ 청소년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④ 청소년 관련 법, 정책 및 서비스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2) 강의주제: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3) 강의목표:
①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복지의 전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③ 청소년복지가 당면한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세부내용:
  ①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② 청소년복지의 전망
  ③ 청소년복지의 과제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사회복지학 관련해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는데 이해하기 손쉽게 학습내용을 구성해주셔서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려운 분들을 위해 업무를 수행한지도 벌써 10년도 더 넘었지만 이제사 자격증에 도전하게 되었지만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열정을 가지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청소년 복지를 꿈꾸는 사람으로 일하는 현장의 이야기들도 좀 더 들려주시면 더 풍성하고 완벽한 강의가 될 것 같아요!! 교수님 기대됩니다!
덕분에 청소년 복지론 수업을 잘 마무리 하는 듯 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코로나19 사태에 의한 비대면 교육으로써 아주 유용한 프로그래이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 복지 수업 너무 재미있었어요~~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내용으로 가끔은 어려운 용어나 내용들이 있었지만 유익한 내용이었어요
다른 과목과 연계 된 부분도 많은데 교수님께서 설명을 친절하고 귀에 쏙쏙 박히게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딕션이 다른 분들에 비해 매우 좋고 수업내용이 지루하지 않음. 청소년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과 생각을 갖게 함. 감사합니다.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인지 하고 있었지만 다양한 관점과 깊이에 대한 연구가 되어 체계적인 자료로 공부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감사드립니다.^^
재미있게 공부 잘했습니다. 동영상 강의 교수님의 강의 내용 정말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청소년을 이해하고 접근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강의지만 더 가깝게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을 잘 제시해 주시고 성심껏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휴넷 넘 좋아요~강의도 너무 재밌고 학업하기 편하고 담당자님도 너무 친절하게 상담해줘서 수훨하게 학습을 할수 있었어요!!
청소년복지란 개념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할수 있었고 너무 딱딱하지 않고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강의 좋음. 수업듣다가 중간에 잠깐 집중력이 흐트러질때쯤 교수님이 목소리를 크게 하셔서 다시 정신차리게 됨. 교수님도 좋음. 청소년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음. 공부하기에 재밌는 과목.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한 수강과목이었음.
명강의 감사합니다.흥미롭게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졸업하면서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청소년들에대한관심이많았었는데이번강의를통해 다시한번더생각하는시간이되었습니다.
청소년에 대해 많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사회복지사가 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소년지도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청소년에 관련된 공부를 하였음에도 조금 부족함을 느꼈는데 사회복지의 기준에서 보는 청소년 복지에 대한 내용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청소년 복지에 대한 막연한 생각이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사회복지의 실천적 측면에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게 되어 매우 감사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늦깎기 공부 입니다. 많이 망설이면서 재도전을 했습니다.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면서 이 과정을 취득해서 좀 더 다른 시각에서 다른 아이들과 그리고 나의 미래 등 나 또한 다양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열심히 살아 갈렵니다 틈틈이 쫓기면서 공부 하면서 직장에서 몰래 이어폰 꽂고 강의듣고 시간들이 많은 경험과 학습들이 시간 속에 함께 합니다
청소년 복지 수업 너무 재미있었어요. 아이가 곧 청소년기에 들어가는 데 청소년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적으로 관심을 많이 받지 못했던 청소년을 위해 법과 제도 마련이 필요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 준 소중한 수업이었습니다. ^^
교수님!! 청소년 복지 수업을 들으면서 저의 청소년 시절이 어찌 그리 생각이 나던지요..그리고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그런지 내 아이의 청소년 시절도 그려보게 되고 또 진지하게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도 했습니다. 교수님 발음이 매우 정확하시고 끊어 읽어 주시는 것과 억양까지도 모두 좋아서 훨씬 공부하기가 수월했던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청소년복지는 한국의 미래를 책임지는 일에 일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바른생각과 문제 많은 클라이언트를 바른길로 이끌수 있는 좋은 과목리라 여긴다.
현재 서울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유치원아이들과 생활하고 있는 원장 최경숙입니다. 95세로 이신 어머님의 병환으로 갑자기 요양병원생활을 하시게 되면서 딸로서 참 애틋함과 함께 사회복지사에 관심이 생겨 우연히 인터넷으로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에서 늦깎이 사회복지사공부를 하게 되어 참 즐겁고 행복하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학기 참 즐겁고 유익한 시간으로 강의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교수님들도 열강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일이 있는 주부라서 밤에 학습하기 좋았고 휴대폰으로도 강의르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최근 고등학교 수학여행 인솔자로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청소년기 아이들에 대한 아무런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저 누구나 겪어야 하는 시기라는 생각뿐이었습니다. 청소년 복지를 듣고 난후, 아이들을 바라볼 때 모두 개개인의 역량을 지닌 친구들로 보니 아이들이 그렇게 예뻐보일 수 없었습니다. 청소년 복지를 통해 아이들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줘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청소년복지를 하면서 청소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되었고 한발 전문 지식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지식이 조금씩 쌓이는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청소년 복지에 대한 이해과 실태, 과제와 전망 등 내용도 좋았습니다. 특히 교수님의 똑부러지는 말씨와 생동감 있는 강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빠듯한 일상 중에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훌륭한 교수님의 수업을 통해 몰랐던 지식들을 얻게 되어 또한 감사하다.
청소년에 대해 더 깊게 알게되어서 좋은시간이었습니다. 그래도 청소년에 대해 모르는게 더 많지만 지금 배운것을 상기시키며 청소년에게 다가갈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늦은나이에 시작한 공부였지만 너무 감사하고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지못한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타 교육원에 비해 교재발행 과 미디어 학습이 잘되어 있다.
매우 추천합니다! 청소년에 관해 그리고, 현재 우리가 속해있는 전반적인 모든 것들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는 교육과정이었습니다.
바쁜직장생활속에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요. 세움의 학습방법이 참 편리하였습니다. 또한 담당자의 문자메시지로 수업스케줄 파악도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적극 추천
교수님의 열정과 강의내용에 감사드립니다.
사회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의 복지에 대해서 좀더 알게 되고 필요성을 느껴서 좋았다.
강의 선생님도 설명이 지루하지 않았으며 복지에 대한 관심및 많은걸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사가 되기전에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된 수업입니다 감사합니다
집안일도 하고 아이 돌보면서 공부하는게 쉽지는 않았지만 다시 공부하니까 너무 재밌었습니다. 동영상 강의라서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돌려보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하루하루 열심히 강의듣고 과제를 하다보니 끝이 보이네요.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했는데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맞네요. 세움을 믿고 선택한 것이 잘한것 같아요. 저렴한 수강료도 좋았구요. 만족합니다.
청소년기를 지나온지 십여 년이 지났는데, 분명 제가 겪었던 일임에도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청소년기의 문제점이나 복지, 향후 전망에 대해 배우면서 복지가 단순히 어려움을 겪는 사람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도 꼭 필요한 것임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타전공자가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어서 자격증을 빠르게 취득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스마트폰으로도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강의 내용이 길지 않고 지루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설명도 차분하게 잘 해 주셔서 재미 있게 들었습니다
훌륭한 교수님의 강의로 청소년복지 수업을 잘 마쳤습니다. 청소년들의 현실과 어려움들을 접하며 참으로 열악한 상태에서 나름 씩씩하게?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대견하기도 하였고, 그들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해야한다는 사명감도 강의중에 느끼게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준비된 명쾌한 강의가 과목에 대한 흥미를 더해 주었습니다. 지루한 부분도 관심을 갖게 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처음에는 뚜렷한 목적없이 단지 자격증을 하나라도 더 따주자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담과정에서 저에게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셨고 막상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는 이 기회를 통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계획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한 학기가 남았지만 남은 학기도 잘 마무리 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저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싶습니다.
청소년기에 아이들이 하는 행동들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하지만 이공부를 하고 나서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읽어야겟다고 생각했다.
지금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라는 고민에 의해 시작하게 된 것이 사회복지사과정이었습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학습강의듣는 것도 잘 숙달되지도 않았고 시험이나 과제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고 포기할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1학기를 마칠때쯤 되니 학습이나 시험등에도 적응이 되고 강의에 대한 이해도도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중간가까이 왔지만, 남은 학기도 잘 마무리해서 사회복지사자격증이 저에게 하나의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격으로 진행되지만 작은 화면 속의 교수님의 눈빛과 제스츄어는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신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의 입장에서 "우리 아이들"이라는 표현을 자주 하시곤 했는데 진정으로 그들의 입장에서 학문을 하시고 또한 현장에서 활동하셨구나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저 또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있으므로 교수님의 마음또한 느껴졌고 추후에 청소년복지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된다면 이번 강의를 바탕으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더 잘 하게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청소년 복지와 관련된 한계에 대한 생각을 하기도 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교수님의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들로 인해 청소년 복지에 대해 이해하기 쉬웠고, 여렵다고 느꼈던 복지에 대해 더 친근감이 느껴졌습니다. 또한 몰랐던 청소년의 문제들과 그에 따른 복지법에 대해 알게되는 계기가 되어 기쁩니다.
청소년복지를 배우면서 청소년에 대하여 많은 문제점과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내가 해야될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읍니다.
무엇보다 강의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교수님의 애정이 느껴져서 좋았다. 사명감이 있어 보여 나도 유독 애정을 갖고 수업을 받았던 과목이다. 강의 또한 매끄럽고 쉽게 잘 하시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느껴져서 학습창을 열때마다 기분이 좋았었다. 인강이지만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고 열정적 강의를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하다.
자세한 이해를 위해 매시간 교수님 자신의 경험담을 곁들여 말씀해 주신 것이 학습의 능률을 높인 것 같습니다.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발음이나 말의 빠르기에도 꽤 신경을 쓰신것 같습니다. 덕분에 졸지 않고 학습을 잘 할 수 있었으니깐요^^
만학도로 일하면서 다시 공부한다는 부담이 많이 컸는데 교수님의 이해하기 쉬운 교재구성과 강의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저의 흥미와 맞아서인지 교수님 강의도 너무 좋았고, 자식을 키우는 부모라면 꼭 들어볼 필요가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난이도 중 정도로 일하면서도 충분히 과제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하고싶다.
이번 과목을 학습하면서 교수님이 저의 롤모델이 되었습니다. 한 강의, 강의마다 공감할 수 있는 내용과 청소년복지에대한 문제와 앞으로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 있을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대단히 학문적인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교수님께서 각 강의 설명을 너무 잘해주시고 공감할 수 있는 예시와 이야기들, 그리고 자세한 설명에 의한 강의로 강의 내용이 쏙쏙 머릿 속에 들어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과목을 계기로 기존에 제가 하고자 했던 사회복지분야가 아닌 청소년 복지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문제를 개선해 나가면 좋을지 생각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교수님 덕분에 청소년 복지를 제가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 분야가 될 듯 합니다. 무엇보다 저의 롤모델이 되어버리신 교수님 때문에 더 열심히 현장에서 교수님을 떠올리며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학습기관이다. 주부인 나에게 도전과 희망을 주었다
어려웠지만 사회복지를 공부하니까 여러 모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사회복지학과 과목중에서 가장 재미있었고 열심히 공부했던 과목이 청소년복지 입니다. 처음에 청소년복지 라는 과목을 보았을때 단순하게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복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교수님의 설명과 잘 풀어져있는 교안을 보면서 새움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청소년복지 라는 과목에 흥미를 가졌고 또 열심히 공부하다보니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만점을 맞았습니다. 과제, 토론, 보고서의 주제를 가지고 공부할때에는 청소년복지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저에게는 정말 필요했던 과제가 아니었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열심히 공부해서인지 벌써 강의가 끝나서 너무 아쉽습니다. 감사합니다^^
늦은 나이에 학습을 통해 내면의 정신세계가 건전하고 자신의 내적인 지식을 담고 산다는 것에 만족하며 열심히 열정을 쏟아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림니다
청소년시기를 지나고 있는 자녀를 둔 엄마가 듣기에 참 유익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직장 다니면서도 가능한 수업이어서 열심히 할 수 있었고 늘 강의 내용을 생각하며 레포트 제출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레포트 제출해야 하는 부분에서는 부담이었지만 강의를 생각하며 내 의견을 정리할 수 있었다.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있다.
처음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려 했을때는 막막하고 할수 있을까하는 의구심도 들었는데 개강과 함께 하루하루 학습이 진행되어 가고 따라가다보니 한학기가 마무리가 되었네요~~~ 2월에 김천이란 낯선 지방으로 내려와서 아는 사람 하나없는 환경이라 이과정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되었고 미래의 무엇을 할 것인가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학기 학습이 진행되는동안 학습에 대한 궁금한 내용이나 학습진행에 관해 문의하면 담당자 쌤이 친절히 답해 주셔서 무리없이 잘 해나갔습니다.물론 8과목을 듣는다는게 좀 부담스러웠는데 시간이 지나다보니 적응도 되고 열심히 따라가려 노력도 했습니다. 2학기 과정도 실습을 포함해서 6과목을 잘 이수하여 다음차시에 등록하는 후배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도록노력하겠고 사회복지사가 되어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편에 서는 사회복지사가 되겠습니다. 세움평생교육원을 알게 되어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았고 감사합니다.
교재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셔서 학습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습정리 파일도 자료실에 올려주셔서 편리했고, 1주일에 2회 수업으로 학습진도도 좋았습니다.
처음 사이버로 공부를 하면서 설레기도 했고, 때론 힘들고 집중이 안될때가 있었지만 나름대로 자격증을 꼭 취득해서 목표하는 꿈을 이루는 상상을 하며 힘을 냈다. 과제와 보고서, 토론숙제를 하러 도서관을 다니고 논문을 찾아보며 다시 학생이 된 기분이어서 좋았다. 밤 늦게까지 시험공부를 하면서 수면시간도 바뀌었고, '사이버공부를 한살이라도 젊었을때 할 걸'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시험보면서 가슴떨리는 것도 나름 기분이좋다. 이제 1학기가 지나고 2학기가 시작될텐데 좀더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열심히 강의해주신 교수님과 토론에 참여해서 좋은 자극을 주었던 수강생분들께 감사드리고, 공부를 잘할수 있게끔 정보를 제공해주신 세움평생교육원에도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취득을 위해 이곳저곳 알아보던 도중 지인을 통하여 세움 평생교육원을 소개받았습니다! 비전공 과목이여서 많이 어렵고 거부감이 들수도 있겠다 싶어 걱정했지만 , 좋은 강사님들의 자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강의를 통해 많은것들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다른분들에게 좋은강의 많이많이 부탁드립니다 ^^
청소년복지는 원래 관심이 많이 가던 분야였는데 사회복지공부를 하면서 꼭 한번 수업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설명도 잘해주시고 강의 내용도 어렵지 않아서 좋았던 것 같네요~ 이번수업을 들으면서 청소년복지와 관련된 공부를 해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고, 나중에 사회복지사의 길을 걸어가는데 큰 보탬이 된 것 같아 좋습니다~
한학기동안 재밌게 들은 수업이었습니다. 같은 또래 청소년을 자녀로 두고 있어서 아이 입장에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분, 아이가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다시 한 번 돌아다 보고 실생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기회가 되면 앞으로 보다 깊이 있게 청소년 복지와 관련한 심화학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열강해주신 교수님께감사합니다^^꾸벅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ㅇ알게 되어 그들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미래의 주인공들이 행복할수있도록 작은힘이라도 보탬이됟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청소년은 나와 별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주변에서도 청소년과 교류할 계기가 없기 때문에 그냥 저냥 좋을때구나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청소년복지를 공부하면서 나의 청소년기도 다시한번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이였고 생각보다 재미있는 수업시간이였다. 청소년이란 개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이라는 것만해도 충분한데 재미도있으니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과목이다. 언제가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가 청소년이 되었을때 오늘 들은 수업이 기억날것같다.
세: 세상을 움: 움직이는 것은 아는것.... 자신이라는 세상을 보다 넓게 움직일수 있도록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낼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었지만 무사히 기말고사까지 마치게 되서 다행이고 뿌듯합니다. 남은 과업들도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습니다.
강의 잘 듣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청소년을 양육하는 부모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고 청소년 복지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만족한 청소년복지 과목이었습니다.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많은 지식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강의하시는 교수님의 강의가 알아듣기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가장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해 주신 교수님과 조교선생님께 고마움을 표하고 싶습니다. 특히 궁금한 사항에 대해 여러 번 전화를 드렸는데 항상 친절하게 답해 주신 한희정샘께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전에들었던거는 너무 학습하기어려웠는데 청소년복지는 학습에서나 문제에서나 학습하기 괜찮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반적으로 강의내용 및 설명이 잘 되었으며 수강생으로 하여금 학습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 국가의 미래는 청소년입니다.교육은 백년지 대개라 했습니다.청소년에게 지지와 용기를 주고 무엇보다 중요한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게 되어서 무엇보다. 좋았습니다. 교수님의 경험을 이야기 해 주시고 해서 그런 부분이 좋았습니다.^^
일단 젊으시고 목소리도 강의에 적합하고 답답하게 교안만 읽는 것이 아니라 쉽게 풀어서 설명 똔는사례를 잘 드신다는 점에서 대충 강의를 준비하신 분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그리고 시험 내용이 교안에서 중요시 다루었던 부분에서 출제가 되 낯설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강추입니다.
쳬계적으로 이뤄진 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교육에대한 만족도 성취감이 좋았다
다양하고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고 미래를 위한 청소년들의 복지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됨
그동안 청소년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었는데, 이번 청소년복지론 강의를 들으면서 깨닫게 된 것은 깊이 있는 공부를 해서 청소년들에게 실제로 도움을 주는 일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청소년복지 수업은 정말 좋았습니다. 관심의 대상인 청소년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고, 강사분의 훌륭한 언변기술과 적절한 수업과정은 단 한 차시도, 수업에 참여하는 순간도 놓치고 싶지 않을 만큼 재미도 있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무난했던것 같습니다. 다만 새로 바뀌어 버린 시스템으로 인한 불편이 있었다는점만 빼면 괜찮았습니다.
청소년복지에 관해 다양한 분야가 있다는 걸 다시 한번 알게 되었고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맞벌이하는 엄마로서 부족한부분까지 공부할수 있어서 많은 도움과 공부를 할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청소년복지는 제가 세움평생교육원 등록해서 들었던 강의들중 제일 좋아하게 되었으면 제자신에게 많은 도움과 유익이 되었어 너무좋았습니다. 청소년복지강의는 세움평생교육원에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이었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한학기동안 수고많이 하셨어요^^
저 또한 겪어온 시기에 대한 되돌아보기와 사회복지에서 청소년이 가지는 중요함을 얻어가는 과정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청소년복지론 강의를 들을때 이해되기 쉽게 강의 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반면 상담자는 학교사회복지사자격시험에 응시하는 정보를 모르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론과목을 개설하면 타 평생교육원과 차별화를 둘 수 있어 더욱 발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