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관련 주요 개념과 역사 및 기초이론 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모형, 과정, 기술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전문적 접근에 필요한 핵심사항들을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4.변화하는 지역사회 현실과 그것이 담고 있는 문제 및 욕구를 규명할 수 있다.
5. 변화하는 지역사회 현실과 그 문제에 대응하는 다양한 지역사회복지 접근법 및 추진체계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대안을 탐색할 수 있다.
6.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다양한 기술에 대한 적용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7.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및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다.
8. 지역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가 나아갈 방향성을 탐색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송희경
학력
- 건국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경기대학교 노인복지 석사
경력
- 글로벌호스피탤리티 아카데미 대표
-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의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지역사회개념
2) 강의 주제: 지역사회 개념과 개념의 변화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의 개념
② 지역사회의 유형과 기능
③ 지역사회에 관한 이론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의 용어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의 유형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역사회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2) 강의 주제: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실천의 의미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기술할 수 있다.
③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들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
② 지역사회복지 실천
③ 지역사회복지의 관련 개념들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의 역사(1)
2) 강의 주제: 영국과 미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3) 강의 목표:
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미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
② 미국의 지역사회복지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의 역사(2)
2) 강의 주제: 일본과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3) 강의 목표:
① 일본의 지역사회복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미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일본의 지역사회복지
②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방법
2) 강의 주제: 체계이론과 생태이론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틀 중 체계이론과 생태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2) 강의 주제: 권력관계이론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중 권력관계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유형
2) 강의 주제: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전통적 유형화와 로스만 모델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유형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
   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유형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지역사회 개념,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유형
2) 강의 주제: 와일과 갬블의 모델
3) 강의 목표:
① 와일과 갬블의 8가지 모델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와일과 갬블 모델이 가지는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네 가지 축약 모델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④ 테일러와 로버츠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UN지역사회개발에 관한 원칙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와일과 갬블의 8가지 모델
② 와일과 갬블 모델의 의의
③ 네 가지 축약 모델
④ 테일러와 로버츠 모델
⑤ UN지역사회개발에 관한 10개 원칙
3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2) 강의주제: 지역사회사정과 개입가설수립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사정
② 재입가설의 수립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사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재입가설을
    수립할 수 있다.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2) 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각 세부 과정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의 관계당사자 파악
② 변화 가능성 분석
③ 변화의 방법 선택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의 관계당사자 파악
② 변화 가능성 분석
③ 변화의 방법 선택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2) 강의주제: 조직화와 자원동원과 개발
3) 강의 목표:
① 목적과 목표 수립에 대해 알고 목표를 세울 수 있다.
② 전술 선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시행과 평가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목적과 목표 수립
② 진술의 선택
③ 시행과 평가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2) 강의주제: 사회행동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복지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조직화의 단계에 따라 조직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조직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  
② 조직화의 단계
③ 조직화의 내용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2) 강의주제: 옹호와 임파워먼트
3) 강의 목표:
① 자원동원과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행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원 동원과 개발
② 사회행동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실천현장의 환경
2) 강의주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현장의 환경
3) 강의 목표:
① 옹호를 정의할 수 있다.
② 임파워먼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옹호(advocacy)
② 임파워먼트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09-02 ~ 2020-09-08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현장
2) 강의주제: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와 자활사업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올바른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실천현장의 정치사회적 환경을 탐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② 지역사회실천현장의 정치사회적 환경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지역운동의 성장
2) 강의주제: 지역운동의 변화와 성장
3) 강의 목표:
①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와 자활 사업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② 복지부에서 실행하는 자활 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노동부에서 실행하는 자활 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지역운동의 성장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와 자활 사업
② 복지부 자활 사업
③ 노동부 자활 사업
④ 지역운동의 성장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사회복지관
2) 강의주제: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3) 강의 목표:
① 휴먼서비스 기관 중 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복지관의 올바른 역할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③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을 나열할 수 있다.
④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운영원칙을 기술할 수 있다.
⑤ 지역사회복지관의 예산 충당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⑥ 지역사회복지관의 사업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⑦ 지역사회복지관의 주요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휴먼서비스기관 중 사회복지관의 개념
②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
③ 지역사회복지기관의 기능
④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운영원칙
⑤ 지역사회복지관의 예산 충당방법
⑥ 지역사회복지관 사업내용
⑦ 지역사회복지관 주요문제점 및 개선 방안
3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방법,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유형) 2)보고서:9-12주차(지역사회복지실천의 현장, 지역운동의 성장, 재가복지서비스 기관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재가복지서비스 기관
2) 강의주제: 재가복지가 재가노인복지서비스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보호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재가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재가복지봉사센터의 역할을 서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보호
② 재가보호
③ 재가복지봉사센터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자활후견기관
2) 강의주제: 자활후견기관의 기능과 운영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 자활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 자활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자활사업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자활사업의 프로그램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 자활의 개념
② 지역사회 자활의 의의
③ 자활사업의 체계
④ 자활사업의 프로그램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자원봉사센터
2) 강의주제: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
3) 강의 목표:
①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나열할 수 있다.
② 지원체계와 운영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원봉사센터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두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
② 지원체계와 운영현황
③ 자원봉사센터 활성화 방안
3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지역사회 정신보건서비스 조직
2) 강의주제: 정신보건센터와 사회복귀시설의 기능과 역할
3) 강의 목표:
① 지역정신보건서비스의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보건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정신보건서비스의 배경
② 정신보건센터
③ 사회복귀시설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사회복지협의회
2) 강의주제: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과 역할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의미와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구축의 올바른 원칙과 방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④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의미와 의의
②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역할
③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구축의 원칙과 방향
④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
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사례관리
2) 강의주제: 지역복지와 사례관리
3) 강의 목표:
①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를 정의할 수 있다.
③ 사례관리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기술할 수 있다.
⑤ 사례관리 대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⑥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⑦ 사례관리를 과정별로 설명할 수 있다.
⑧ 사례관리를 위한 사회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② 사례관리의 정의
③ 사례관리의 목적
④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⑤ 사례관리의 대상
⑥ 사례관리자의 역할
⑦ 사례관리의 과정
⑧ 사례관리를 위한 사회지원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건강가정지원센터
2) 강의주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
3) 강의 목표:
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목적을 기술할 수 있다.
②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을 나열할 수 있다.
④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을 사업주체 별로 설명할 수 있다.
⑤ 건강가정사업의 목적 빛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⑥ 건강가정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⑦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목적
②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근거
③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④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주체 별 역할
⑤ 건강가정사업의 목적 빛 방향
⑥ 건강가정사업의 내용
⑦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활성화 방안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지역사회공동모금회
2) 강의주제: 공동모금의 특성, 우리나라와 외국 모금의 현황
3) 강의 목표:
① 지역사회 자원동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원동원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공동모금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 자원동원
② 자원동원의 방법
③ 사회복지공동모금
3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지역화폐운동
2) 강의주제: 지역화폐의 원리와 특성
3) 강의 목표:
① 지역화폐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 화폐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③ 지역화폐운동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화폐운동
② 지역 화폐사례
③ 과제와 전망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7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감사합니다. 유익했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이해해야하는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지역사회의 복지가 우리나라가 참 잘 되어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된 과정이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조금 더 시간을 내어 배우고 싶은 과정이었고 강의도 좋았습니다.
교수님이 차근차근 설명을 잘 해주시고 편안하게 강의분위기를 이끌어주셔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즐거웠고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즐겁고 유익하게 자격증 취득하게 도와줘서 감사합니다.
훌륭한 교수님의 강의,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스타일과 목소리는 또 듯고 싶어질 것 같습니다
말그대로 내주변이 사회복지 전반적인 부분에 많은 관심과 이해를 가질수 있었던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생교육의 참의미를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공부하는 동안 즐거웠고 복지에 관해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차분하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꼼꼼한 설명으로 수업의 어려운 용어들도 쉽게 이해되었고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역사회복지론 강의때는 오직 강의에만 집중했습니다. 교수님께서 다른 과목을 강의하시면 그 과목도 공부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아이들 등교시키고 늘 첫번째로 하는 것이 학습창을 여는 일입니다. 비록 동영상으로 공부하고 있지만 교수님의 강의를 열심히 들으며 제2의 진로를 향해 다가가고 있습니다. 학습을 다 마쳤어도 여전히 부족하고 모르는게 많지만,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서게되는 그 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싶습니다.
처음 듣는 수업이라 많이 생소하고 힘들었지만, 일단 마무리를 하고 나니 2학기에도 잘 할 수 있을거라는 약간의 자신감이 생깁니다.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유익한 과목이었습니다. 가장 재미있게 수강을 하였고 지역사회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의 포괄적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확실히 정립되었습니다. 특히 강사님이 핵심 등을 잘 짚어주면서 설명해준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논리 정연하고 차분하며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한 강의는 듣는 내내 사회복지가 바로 이런것이구나 라는 좋은 생각을 갖게 해 준 정말 뜻깊었던 과목이었습니다.
수업 끝에 실제 복지관에서 인터뷰를 하거나 행해지고 있는 것을 동영상으로 편집하여 붙여넣어주신 것 등이 와닿았습니다.
강의가 교안을 줄줄 읽는 방식이 아닌 정말 강의 듣는 것같았습니다. 교안을 요약하고 중요한 키워드에 맞는 곁들인 설명을 하는 강의라서 유익했습니다.
지역사회복지론을 수강하면서 우리 지역사회에는 어떻게 복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고 저도 지역복지를 위해 힘쓰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강의를 듣는 동안 기억에 많이 남는 과목이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지역사회복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시고, 이해하기 쉽도록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 더 관심을 갖고 복지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복게 되는 시간이였던것 같습니다.
지역사회복지론은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기관에서 일할때 알아야할 이론지식이 많이 습득된 과목이다. 수강이 끝나고 뿌듯한마음도 있지만 아쉬움이 많아서 다시한번 복습할 것이다. 수고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불확실했던 시작과는 다르게 강의를 들을 수록 앞으로에 대한 확신와 기대가 생겼습니다. 남은 한 학기도 잘 끝내서 자격증 취득까지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지역사회 복지론을 통해서 지역자원과 시설에 관한 광범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다.
2016년도에 다른 교육원에서 지역사회복지론을 수료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수과목 초과로 학점인정을 받지 못해서 올해 세움교육원에서 다시 듣게 되었는데 교수님의 자세한 강의 덕분에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무난하게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차분한 강의 고맙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워서 친구나 주변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많은 과제와 보고서를 통해 그냥 수업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된 것 같다. 그냥 강의와 퀴즈만 했다면 느끼지 못했을 것을 느낄 수 있어 보람찬 시간이었다.
교수님 수고하셧습니다 강의 내용이 간결하고 발음과 속도가 적절해서 강의 듣을때 집중력이 배가되어서 감사합니다
우리지역사회에 대해서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지역사회 복지론의 교수님의 강의는 도움이 되었다. 그렇지만 교재중에 수정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조금 아쉬웠다.
강의를 들으면서 열정적인 교수님의 강의로 배움에 대한 새로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가르침에 감사드리는 바입니다.
강사진들이 교재되로 알려주는 정도 이지 실지 현장에서의풍부한 경험또는 현실감은 부족하여 교재만가지고 공부해도 될듯합니다
지역사회복지라는 과목이 있는지 조차 몰랐습니다. 복지사 공부를 하면서 참으로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자원봉사를 하고 있지만 무턱대고 하던 봉사와 달리 지역사회복지론을 공부하고 난 다음부터는 나 자신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봉사를 한다는 뿌듯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이렇게 무사히 강의 듣고 공부하고 배우고 익히고 저와는 다른분야였는데요 많은것을 배우고 나중에 좋은일에 공부하면서 또 익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사회복지라는 것이 사회복지사라는 개인이 노력해서 될 일이 아니라 지역이 함께 해야 한다는 것,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다시한번 깨달았다
교수님의 강의 진행 방식이 특히 마음에 들었기에 수업 내내 졸지 않고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생활과 병행하며 듣느라 힘도 들고 성적도 맘처럼 나와 주진 않았지만 아주 흡족한 강의였습니다.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학우 여러분께도 화이팅을 외쳐봅니다. 화이링~~^^
지역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하여 많은 이론적 상황적 인식을 하는데 도움이 됨
지역사회복지론 수강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게되었고 지역에 사는 청소년들이나 노인분들에게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교수님 강의가 안정적이고 인상적이었습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역동적이지는 않지만 듣기 쉽게 전달해 주신 강의 진행이 좋았다. 지역사회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중간과 기말시험이 매우 어려워서 의욕이 오히려 떨어지기도 하였다.
어려운 과목이였지만 보람된 시간이 된것도 같습니다. 조금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안정감 있고 편안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강의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개념, 중요도, 의미를 잘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접해본 지역사회 복지는 매우 흥미롭고 재미 있었습니다. 지역사회의 복지가 매우 중요하며, 더욱더 발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했습니다.
지역사회복지에 대하여 깊이 있고, 심도있는 교육을 받음으로써 지역사회를 보는 시각이 달라졌읍니다.
강의목표와 강의내용이 적절하게 연계되어 강의시간 내내 즐겁고 유익했습니다. 단, 시험은 난이도가 높아서 다소 어려웠던 것 같아요ㅡ.ㅜ 저는 사회복지전공이 아니라 자격취득과정이어서 그런지 비슷한 개념이나 시험은 헷갈리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교안에 없는 내용이 퀴즈로 자주 나와서 엄청 당황했는데 다행히 중간고사문제로 다시 나와서 덕분에 중간고사는 좋은 성적을 받았다.퀴즈나 시험으로 나올 내용이라면 교안에도 중요하게 다뤄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지역사회에서 무슨일을 하는 지 관심이 없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활동에 있어 지역사회복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수 있었던 한 과정 이었으며 향후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보람있는 시간이 되었다 생각된다
수업의 내용보단 시험이 조금어려운듯합니다. ^^ 개념 정리에 더욱 충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를 게을리해서 좋은성적을 받지는 못했지만 직장다니며 가정 주부로서 사회복지 수업을 교수님의 수업을 친구에게 추천 하고 싶다
한 학기동안 너무 수고많으셨습니다. 강의 잘 듣고 지식 빵빵히 채워 갑니다. 건강하세요 ^^
약 일년간의 과정을 끝마친게 시원섭섭한 기분이고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다음에 또 공부할 일이 있으면 휴넷을 이용할 것 같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