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정신건강의 정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들이 어떤 방식으로 삶을 영위하고 사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기초적 의미와 생애 발달학적 특성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
4. 정신건강론의 기본원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5. 현대사회의 주요 이슈들을 통해서 받는 각종 스트레스를  극복 할 수 있는 자존감을 기를 수 있다.
6. 발달단계별 정신건강의 특성과 발달과업을 알아보고, 발달단계별 필요한 조치와 모색할 수 있다.
7. 발달 단계별 지원을 어떻게 해주어야할지 그 방안을 사회적, 가정적인 차원으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8. 정신건강의 이론적 관점이 이론별로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고 강조하는 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9. 건강한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방식을 위해 배워야하는 대응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춘영
학력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행정학) 석사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보건복지경영) 박사
경력
서일대학교 아동복지, 아동안전관리, 정신건강론 강의
오산대학교 언어지도 강의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영아보육프로그램, 영아발달및지도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정신건강의 기초
2) 강의주제: 정신건강의 개념과 중요성
3) 강의목표:
  ① 정신건강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정신건강의 규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건강의 이해 및 개념
  ② 정신건강의 규준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
2) 강의주제: 정신건강에 대한 견해
3) 강의목표:
  ① 정신건강에 대한 견해와 조건을 말할 수 있다.
  ②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건강에 대한 견해 및 조건
  ②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2) 강의주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
3) 강의목표:
  ① 태내, 영유아기의 정신건강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아동과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태내 및 영유아기 정신건강
  ②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
2) 강의주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
3) 강의목표:
  ① 성인기와 중년기 정신건강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노년기의 특성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인기 및 중년기 정신건강
  ② 노년기의 특성과 정신건강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스트레스와 정신건강(1)
2) 강의주제: 스트레스의 개념 및 요인
3) 강의목표:
  ① 스트레스의 개념과 발생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의 요인과 영향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스트레스의 개념 및 발생요인
  ② 스트레스의 요인 및 영향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스트레스와 정신건강(2)
2) 강의주제: 스트레스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스트레스 요인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의 반응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스트레스 요인  
  ② 스트레스의 반응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스트레스와 정신건강(3)
2) 강의주제: 스트레스 대처
3) 강의목표:
  ① 스트레스 대처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스트레스 대처 개념
  ②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주는 요인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정신건강의 기초,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스트레스와 정신건강(4)
2) 강의주제: 스트레스 대처유형, 지원체계, 개인차
3) 강의목표:
  ① 스트레스 대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 대처 지원체계를 말할 수 있다.
  ③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스트레스 대처 유형
  ② 스트레스 대처 지원체계
  ③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서 나타나는 개인차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현대인과 정신건강(1)
2) 강의주제: 현대인의 정신건강
3) 강의목표:
  ① 현대사회의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사회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현대사회의생활
  ② 현대사회의 특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현대인과 정신건강(2)
2) 강의주제: 현대인의 주요이슈
3) 강의목표:
  ① 현대인의 주요이슈인 자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중독 사례를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살
  ② 중독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정신건강의 이론적 관점(1)
2) 강의주제: 정신건강의 생물학적, 정신분석적, 행동주의적 관점
3) 강의목표:
  ① 정신건강의 생물학적 관점을 말할 수 있다.
  ② 정신건강의 정신분석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신건강의 행동주의적 관점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물학적 관점
  ② 정신분석적 관점
  ③ 행동주의적 관점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정신건강의 이론적 관점(2)
2) 강의주제: 정신건강의 인지주의적, 형태주의적 관점  
3) 강의목표:
  ① 정신건강의 인지주의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건강의 형태주의적 관점을 말할 수 있다.
  ③ 정신건강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주의적 관점
  ② 형태주의적 관점
  ③ 기타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아동기 정신건강의 이해(1)
2) 강의주제: 지적발달장애, 자폐 스펙트럼장애
3) 강의목표:
  ① 지적발달장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자폐 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적발달장애의 이해
  ② 자폐 스펙트럼장애의 이해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아동기 정신건강의 이해(2)
2) 강의주제: 아동기 정신장애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특정학습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이해
  ② 특정학습장애의 이해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1)
2) 강의주제: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품행장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② 품행장애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2)
2) 강의주제: 섭식장애, 인터넷 중독
3) 강의목표:
  ① 섭식장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인터넷 중독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섭식장애
  ② 인터넷 중독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성인기 정신건강의 이해(1)
2) 강의주제: 강박 및 관련 장애
3) 강의목표:
  ① 강박과 관련 장애의 유발 원인을 말할 수 있다.
  ② 강박과 관련 장애의 종류를 진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강박 및 관련 장애1
  ② 강박 및 관련 장애2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인간발달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 스트레스의 이해, 스트레스와 정신건강)2)보고서:9-12주차(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성인기 정신건강의 이해, 기타 성격장애)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성인기 정신건강의 이해(2)
2) 강의주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이해, 적응장애 3) 강의목표:
  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적응장애의 특징을 진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이해
  ② 적응장애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기타 성격장애(1)
2) 강의주제: 신체증상 관련 장애, 성관련장애 및 물질장애
3) 강의목표:
  ① 신체증상 관련 장애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② 성관련장애와 물질장애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성격장애
  ① 신체증상 관련 장애
  ② 성관련장애 및 물질장애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기타 성격장애(2)
2) 강의주제: A, B, C군 성격장애
3) 강의목표:
  ① A군 성격장애 유형을 말할 수 있다.
  ② B군 성격장애의 개념을 진술할 수 있다.
  ③ C군 성격장애의 특징을 답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A군 성격장애
  ② B군 성격장애
  ③ C군 성격장애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성, 사랑, 결혼(1)
2) 강의주제: 성 심리
3) 강의목표:
  ① 성 심리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사랑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 심리
  ② 사랑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성, 사랑, 결혼(2)
2) 강의주제: 사랑 및 결혼
3) 강의목표:
  ① 결혼의 개념과 과정을 말할 수 있다.
  ② 가족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결혼
  ② 가족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건강한 인간관계(1)
2) 강의주제: 인간관계의미와 중요성  
3) 강의목표:
  ①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관계의 형성 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② 인간관계의 형성 요소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건강한 인간관계(2)
2) 강의주제: 인간관계의 유형
3) 강의목표:
  ① 인간관계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부적응형 인간관계 유형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인간관계의 유형
  ① 인간관계 유형
  ② 부적응형 인간관계 유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원만한 인간관계(1)
2) 강의주제: 원만한 인간관계 기술
3) 강의목표:
  ① 나의 대인관계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② 원만한 대인기술을 갖추기 위한 요건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나의 대인관계 유형분석
  ② 원만한 대인기술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원만한 인간관계(2)
2) 강의주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전문적 도움
3) 강의목표:
  ①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② 전문 상담기관의 유형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문가의 도움받기
  ② 전문 상담기관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교수님께서 강의할 때 차분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진행해서 이해도 잘되고 공감할 수 있어서 좋았다.
교수님의 친절하신 강의와 부가적인 설명도 많이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나 자신에 대해 좀더 가까이 다가간 느낌이다. 요즘 드라마에서 정신과병원에서 만나게 되는 환자 이야기에 매일 다른 질병의 환자를 보면서 다시 책을 보게 되고 질병 이름을 암기하게 해준다. 섭식장애, 신체증상 관련장애, 관음장애, 틱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알콜중독 등 흥미있고 유익한 강의라서 좋았다.
정말 즐겁게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사회복지 실습을 '정신건강센터'에서 했었는데, 학습이 이용자들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정신건강에 대해 진단을 할 수 있었고, 정신장애라는 편견을 깨는 계기가 되어주기도 했습니다.
열심히 강의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올립니다.
참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단순히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목적으로 도전했던 수강이였는데 강의를 듣고 과제나 시험등을 통해서 몰랐던 상식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정신건강쪽에 크게 생각한적이 없었는데 이과정 공부를 통해서 이사회가 가장 과제가 정신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각인이 생겼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타 과목에 비하여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셔서 즐거운 학습이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