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819

마감까지 남은시간

8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장애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구의 추이와 현황,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반적인 장애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통해 향후 동향을 예측해 볼 수 있다.
4. 장애관련 이론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패러다임을 설명할 수 있다.
5.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과 서비스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6. 장애유형에 따른 특성과 등록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7. 장애인복지정책과 관련법을 고찰함으로써 장애인의 욕구에 대응하고 변화를 요구하는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8.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다.
9.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시설의 유형별 기능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10. 장애인 복지의 핵심 이슈인 고령화, 가족, 여성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11. 세계 주요국의 장애인 관련 현황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계승
학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경력
개신대학교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사회복지학개론, 장애인복지론 연구 등 강의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발달장애인복지론 강의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정책론,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법제론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장애개념
2) 강의주제: 장애개념의 기본적 이해
3) 강의목표:
  ① 장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장애개념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의 개념
  ② 장애개념의 분류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장애범주와 등록
2) 강의주제: 장애범주, 장애인등록 및 판정제도
3) 강의목표:
  ① 장애범주를 바탕으로 장애를 구분할 수 있다.
  ② 장애인 등록과 등급판정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범주
  ② 장애인 등록 및 등급판정제도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장애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장애관련 현황
3) 강의목표:
  ① 장애인구와 출현율을 말할 수 있다.
  ② 장애인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장애인에 대한 복지 욕구와 서비스 이용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구 및 출현율
  ② 장애인의 특성
  ③ 장애인에 대한 복지 욕구 및 서비스 이용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2) 강의주제: 사회적 태도
3) 강의목표:
  ①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말할 수 있다.
  ② 사회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리할 수 있다.
  ③ 장애인 차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② 사회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③ 장애인 차별이론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의 역사
2) 강의주제: 서구 장애인 복지의 역사,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
3) 강의목표:
  ① 서구 장애인 복지의 역사를 말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서구 장애인 복지의 역사
  ②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의 역사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장애운동
2) 강의주제: 국제장애운동 역사와 동향, 한국의 장애운동
3) 강의목표:
  ① 미국의 장애운동의 역사를 말할 수 있다.
  ② 장애운동의 국제적 동향을 말할 수 있다.
  ③ 한국의 장애운동의 역사를 말할 수 있다.
  ④ 한국의 장애운동의 성과와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미국의 장애운동
  ② 장애운동의 국제적 동향
  ③ 한국의 장애운동
  ④ 장애운동의 성과와 과제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장애관련 이론Ⅰ
2) 강의주제: 탈시설화, 정상화, 자립생활, 소비자주의와 당사자주의
3) 강의목표:
① 탈의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탈시설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상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통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사회적 역할의 가치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탈의료화
② 탈시설화
③ 정상화
④ 사회통합
⑤ 사회적 역할의 가치화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장애개념, 장애범주와 등록,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복지에 대한 역사, 장애관련 이론)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장애관련 이론Ⅱ
2) 강의주제: 자립생활, 장애인 소비자주의와 당사자주의
3) 강의목표:
  ① 자립생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인 소비자주의와 당사자주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립생활
  ② 장애인 소비자주의와 당사자주의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생애주기적 접근과 장애
2) 강의주제: 장애와 생애주기
3) 강의목표:
  ① 장애인과 생애주기적 접근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과 생애주기적 접근 개념
  ②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생애단계에 따른 지원제도
2) 강의주제: 생애단계에 따른 지원제도, 성년후견제
3) 강의목표:
  ① 생애단계에 따른 지원제도와 장애인 가족지원의 사례를 찾을 수 있다.
  ② 성년후견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애단계에 따른 지원제도와 장애인 가족지원
  ② 성년후견제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장애의 범주와 유형별 특성Ⅰ
2) 강의주제: 외부 신체장애 및 내부장애
3) 강의목표:
  ① 외부 신체장애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내부기관장애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부 신체장애
  ② 내부기관장애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장애의 범주와 유형별 특성Ⅱ
2) 강의주제: 정신적 장애
3) 강의목표:
  ① 발달장애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장애
  ② 정신장애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 정책
2) 강의주제: 장애인 소득보장, 고용보장, 교육보장
3) 강의목표:
  ① 장애인의 소득보장정책을 말할 수 있다.
  ② 장애인의 고용보장정책 사례를 찾을 수 있다.
  ③ 장애인의 교육보장정책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의 소득보장정책
  ② 장애인의 고용보장정책
  ③ 장애인의 교육보장정책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 관련 법
2) 강의주제: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3) 강의목표:
  ① 장애인복지법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②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개념을 답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복지법
  ②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③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Ⅰ
2) 강의주제: 전달체계의 개념, 주요 공공복지전달체계의 개편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개념과 원칙을 말할 수 있다.
  ② 개편된 공공복지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
  ② 최근 주요 공공복지전달체계 개편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Ⅱ
2) 강의주제: 전달체계의 구성요소,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전달체계 현황
3) 강의목표:
  ① 전달체계의 구성요소를 말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우리나라 장애인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달체계의 구성요소
  ②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전달체계 현황
  ③ 우리나라 장애인 전달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시설의 이해Ⅰ
2) 강의주제: 장애인복지시설의 역사, 장애인복지시설의 유형과 현황
3) 강의목표:
  ① 장애인복지시설의 역사와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인복지시설의 유형과 현황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복지시설의 역사와 패러다임의 변화
  ② 장애인복지시설의 유형과 현황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장애인복지의 역사, 장애운동, 장애인복지법) 2)보고서:9-12주차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장애인복지시설의 이해,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이해)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시설의 이해Ⅱ
2) 강의주제: 장애인 거주시설 서비스 기준, 장애인복지시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 강의목표:
  ① 장애인 거주시설 서비스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인복지시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발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 거주시설 서비스 최저기준 및 평가기준
  ② 장애인복지시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이해Ⅰ
2) 강의주제: 고령화
3) 강의목표:
  ① 장애인노인실태와 문제점을 말할 수 있다.
  ② 장애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실천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노인실태와 문제
  ② 장애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방안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이해Ⅱ
2) 강의주제: 장애와 가족, 여성
3) 강의목표:
  ① 장애와 가족 이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와 여성 이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와 가족
  ② 장애와 여성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이해Ⅲ
2) 강의주제: 접근권, 보조기술, 유니버설디자인
3) 강의목표:
  ① 장애인 이동권의 핵심 내용을 말할 수 있다.
  ② 정보 접근권의 개념을 답할 수 있다.
  ③ 시설물 접근권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 이동권
  ② 정보 접근권
  ③ 시설물 접근권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이해Ⅳ
2) 강의주제: 보조기술, 유니버설디자인
3) 강의목표:
  ① 장애와 보조기술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② 장애와 유니버설디자인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와 보조기술
  ② 장애와 유니버설디자인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세계의 장애인복지Ⅰ
2) 강의주제: 장애에 대한 국제적 비교
3) 강의목표:
  ① WHO의 세계 장애 관련 통계를 찾을 수 있다.
  ② 장애출현율과 주요 국가의 장애 현황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WHO의 세계 장애 관련 통계
  ② 장애출현율 및 주요 국가의 장애 현황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세계의 장애인 복지Ⅱ
2) 강의주제: 세계 각국의 장애인 복지
3) 강의목표:
  ① 주요국의 중증장애인 고용서비스 사례를 찾을 수 있다.
  ② 주요국의 장애인 교육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장애인복지 비용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주요국의 중증장애인 고용서비스
  ② 주요국의 장애인 교육
  ③ 장애인복지 비용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의 실천과제Ⅰ
2) 강의주제: 소득보장, 고용정책, 보건의료, 보조기구, 주거복지, 복지시설, 특수교육
3) 강의목표:
  ① 장애인복지의 실천과제인 소득보장, 고용정책, 보건의료 이슈의 핵심 내용을 말할 수 있다.
  ② 장애인복지의 실천과제인 보조기구, 주거복지, 복지시설, 특수교육 이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소득보장
  ➁ 고용정책
  ➂ 보건의료
  ➃ 보조기구
  ➄ 주거복지
  ➅ 복지시설
  ➆ 특수교육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장애인복지의 실천과제Ⅱ
2) 강의주제: 문화예술체육, 사회참여, 인권증진, 건축 및 이동편의, 정보접근성, 재난 안전, 대상별 과제
3) 강의목표:
  ① 문화예술체육, 사회참여, 인권증진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건축 및 이동편의, 정보접근성, 재난 안전, 대상별 과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화예술체육
  ➁ 사회참여
  ➂ 인권증진
  ➃ 건축 및 이동편의
  ➄ 정보접근성
  ➅ 재난 안전
  ➆ 대상별 과제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친절하게 웃는 모습으로 강의 하시고 체계를 갖춘 강의 내용 좋습니다.
인강이라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었지만 열의를 가지신 교수님덕에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어려운 과목도(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있고, 흥미있고 재미있는 과목(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도 있었습니다. TV에서 제가 배운 내용이 나오면 다시 한 번 책을 찾아보는 계기가 마련되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남은 과정도 잘 마무리해서 무사히 끝마치기를 바랍니다.
대학시절 장애아동기관에서의 봉사활동, 그리고 현재 재활병원 간호사로 일하면서 뇌병변장애등급을 받는 환자들을 많이 보면서 장애인에 대한 어느정도 막연한 관심은 있었지만, 자세한 건 알지 못했습니다. 이 강의 덕분에 장애인과 장애인복지에 대해 많이 알게되어서 매우 만족합니다.
한 학기 동안 장애인에 관련한 다양한 복지 정책와 실태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열강해 주신 교수님 감사합니다 짧은 수업으로 장애인복지를 다 알기는 역부족이었지만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이나 모두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눈이 생겼습니다. 배운것 잘 숙지해서 이사회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사회일원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 및 일반생활에서도 장애를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취득과 학습을 훌륭한 교수님과 함께 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장애인복지는 시대별로 또는 시시각각변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하게 새로 바뀌는 정책까지도 모두 섬렵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니 다른 과목에 비해 이해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서 시작 했는데 혼자 하는 것같아서 모를때 당황해 했는데 카카오 상담 덕에 많은 도우을 받았어요 그래서 편하게 자격증 취득을 기다리고 있는 설램 ^^* 역시 결과도 좋아요 좋은 곳이라 생각해요 잘 배우고 좋은 결과로 후기남겨요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