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 전 생애의 발달단계(태내기, 영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장년기, 노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4.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 기본가정, 개념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이를 적용할 수 있다.
6. 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7. 교류분석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8. 애착이론을 근거로 인간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9.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소집단이론, 일반체계이론,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내용을 성격발달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민경
학력
2008.03~2010.02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가정학과 아동학전공 박사과정 수료
2004.08~2006.08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1999.03~2004.02 동덕여자대학교 가정복지학과 졸업
경력
■ 2011.08 ~ 현재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강사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사회복지 현장실습)
■ 2011.08 ~ 현재 한울원격평생교육원 개발교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010.03 ~ 현재 스스로 원격평생교육원 운영교수 (아동복지론)
■ 2010.03 ~ 현재 안양보육교사교육원 외래강사
                  (영아애착, 정서발달, 일반직무 등)
■ 2009.07 ~ 현재 자연인재교육원 연구원
■ 2008.03 ~ 현재 고려대학교 사회정서발달연구소 연구원
■ 2010.09 ~ 2012. 12 동덕여자대학교 및 대학원 강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가족관계학, 청소년복지론)
■ 2012.03 ~ 2012.08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겸임교수
■ 2010.09 ~ 2011.06 두원공과대학 강사 (가족복지론, 보육과정)
■ 2010.03 ~ 2012.08 숭의여자대학교 강사 (아동복지론)
■ 2009.01 ~ 2009.12 경기보육교사교육원 강의
                     (승급 교육 및 언어발달 및 심리치료)
■ 2008.09 ~ 2009.05 한국 집중력 센터 연구원
■ 2008.08           국회 리더쉽 프로그램 강의
■ 2008.03 ~ 2009.12 성민대학교 강사 (아동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2007.08 ~ 2009.07 쌘뽈나우리상담센터 상담원
■ 2006.09 ~ 2007.07 서울시립아동상담치료센터 상담원
■ 2006.03 ~ 2006.08 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 인턴
■ 2003.03 ~ 2004.02 충현복지관 시간 강사
■ 2001.10 ~ 2002.06 Canada 'Football with Friend' 자원봉사  
■ 2001.01 ~ 2001.08 가양3복지관 놀이치료 자원봉사(50시간)
■ 1999.03 ~ 2004.05 충현복지관 자원봉사(1550시간)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
2) 강의 주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
3) 강의목표:
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기본이해
② 인간-환경의 관계와 사회복지실천
③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인간발달과 성격
2) 강의 주제: 인간발달과 성격
3) 강의목표:
①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②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2) 강의 주제: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3) 강의목표:
① 사회체계와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과 인간행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집단과 인간행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④ 조직과 인간행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② 가족과 인간행동
③ 집단과 인간행동
④ 조직과 인간행동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태내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 태내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태아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의 관심영역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태아의 발달
②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③ 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의 관심영역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신생아기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아기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태아의 발달
② 영아기의 발달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걸음마기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학령전기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걸음마기의 발달
② 학령전기의 발달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 관심영역을 영역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태내기의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청소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 청소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실천 관심영역을 영역별로 설명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성인기
2) 강의 주제:성인기
3) 강의목표:
① 청년기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성년기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청년기의 발달
② 성년기의 발달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중장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중장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중장년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중장년기의 심리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중장년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중장년기의 사회복지 실천영역의 관심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 사회복지 실천영역의 관심영역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노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 주제: 노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노년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노년기의 심리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노년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노년기의 사회복지 실천영역의 관심영역에 대해 설
   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 사회복지 실천영역의 관심영역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정신분석이론 (1)
2) 강의 주제:정신분석 이론의 기본가정과 주요 개념
3) 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간관 및 기본가정
② 주요개념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정신분석이론 (2)
2) 강의 주제: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 발달,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
3) 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②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 발달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③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주요개념
② 심리성적 발달단계
③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 강의제목: 분석심리이론 (1)
2) 강의 주제: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 개념
3) 강의목표:
①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② 분석심리이론의 기본가정을 서술할 수 있다.
③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
② 분석심리이론의 기본가정
③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분석심리이론 (2)
2) 강의 주제: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유형과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3) 강의목표:
①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분석심리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②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 강의제목: 개인심리이론
2) 강의 주제: 개인심리이론
3) 강의목표:
①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개인심리이론의 기본가정을 서술할 수 있다.
③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개인심리이론에서 성격발달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개인심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
② 개인심리이론의 기본가정
③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
④ 개인심리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자아심리이론
2) 강의 주제: 자아심리이론
3) 강의목표:
① 자아심리이론의 인간과 기본가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자아심리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심리사회적 발달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자아심리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아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② 자아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③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④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태내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보고서:9-12주차(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자아심리이론)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 강의제목: 교류분석이론
2) 강의 주제: 교류분석이론
3) 강의목표:
①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교류분석이론의 기본가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교류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및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교류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
② 교류분석이론의 기본가정
③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 및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④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3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인본주의 이론
2) 강의 주제:인본주의 이론
3) 강의목표:
①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인본주의 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본주의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② 인본주의이론의 주요개념 및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③ 인본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3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 강의제목: 애착이론
2) 강의 주제:애착이론
3) 강의목표:
① 애착 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애착 이론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③ 애착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성인애착과 인간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애착의 개념
② 애착의 유형
③ 애착의 발달
④ 성인애착과 인간발달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행동주의이론 (1)
2) 강의 주제: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3) 강의목표:
①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가정을 열거할 수 있다.
③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②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가정
③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 강의제목: 행동주의이론 (2)
2) 강의 주제: 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적용
3) 강의목표:
①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적인 내용
②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③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인지이론
2) 강의 주제:인지이론
3) 강의목표:
① 인지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지이론에서 성격발달을 바라보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②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③ 인지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1-01-06 ~ 2021-01-19 1) 강의제목: 소집단이론
2) 강의 주제:소집단이론
3) 강의목표:
① 소집단이론의 인간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소집단이론의 기본가정 및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소집단이론에서 성격발달을 바라보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소집단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소집단이론의 인간관 및 기본가정
② 소집단이론의 주요 개념
③ 소집단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④ 소집단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일반체계이론
2) 강의 주제:일반체계이론
3) 강의목표:
① 일반체계 이론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일반체계 이론의 기본가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일반체계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일반체계 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일반체계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② 일반체계 이론의 주요 개념
③ 일반체계 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1-01-13 ~ 2021-01-26 1) 강의제목: 생태학적 이론
2) 강의 주제:생태학적 이론
3) 강의목표:
① 생태학적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생태학적 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태학적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②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
③ 생태학적 이론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교수님의 쉽고 재미있는 강의 덕분에 첫강부터 마지막 강의까지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교 때 배운 이론들이지만, 여전히 어렵게 다가오네요. 하지만 다시 한번 정립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던 것 같고, 무엇보다도 교수님의 친철한 설명과 예를 잘 들어주셔서 이해가 쏙쏙~~ 들어 왔습니다.
모든 학습의 주체자인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실생활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교수의 체계적인 강의내용이 인상적이었다.
열심히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요약된 강의록과 풍성하게 풀어주시는 설명이 좋았어요^^
교수님의 수업이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은 조금 더 쉽게 그리고 실제 사례를 통해 상의해주셔서 너무나 강의를 듣기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매 강의마다 꼼곰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고 교재도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몰랐던 이론을 많이 배우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훌륭하신 교수님과 짧은 시간 이었습니다만, 유익하고 도움되는 좋은 수업시간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항상 밝은 모습으로 강의해주셔서 힘든 공부과정속에 조금이나마 힘을 얻으며 공부 할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과목당 2주간의 수강기간으로 조금은 여유 있게 수강한 것 같습니다. 모든 교수님들께서 수강생에 대한 많은 배려가 큰 도움이 되기도 하였구요. 남은 기간도 또 열심히 달려볼랍니다. 감사합니다.
매 수업마다 밝고 즐겁게 강의하시는 교수님 덕분에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수업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 강의지만 직접 듣는것만큼 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주셔서 교육 듣는데에 힘든점이 적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가 교제를 이해하는 데 매우 많은 도움을 주었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란 분야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만들 정도의 강의였습니다. 이 과목은 인간의 인생과 많은 연관성이 있어서 누구나 관심도가 높고 아울러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교수님의 강의를 잘 듣고 중요한 부분만 잘 체크해 둔다면 시험이나 퀴즈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과정의 짜임이 훌륭하였으며, 교수님 강의가 요약 정리, 설명이 잘 되어 강의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정말 매끄럽게 수업을 진행해주시는 교수님이였습니다 .정말 감사하고 배워가는게 많았고 저도 아이를 키우게 된다면 배운 것들을 적용하고 응용하여 윤통성 있게 키우고싶네요.
수업 후반으로 갈수록 기다려 지는 수업이었습니다. 인간행동에 대해서 배우게 되고 그 이면에 있는 모습을 생각해 보고 또 왜 그렇게 행동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이론들이 매우 재미있게 느껴 졌습니다. 조금 어려운 개념을 설명하실때 교수님께서 이 강의를 매우 열정적으로 하고계시다는 느낌을 종종 받았고 저 또한 수업을 매우 집중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항상 밝은 표정과 알맞은 손동작 등도 수업을 지루하지 않게 느끼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마지막 강의에서 ㅏ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사 필수 과목이며 왜 필수 과목인지 설명하실때 뭔가.. 교순님의 진심이 전해졌다고 할까요? 온라인 상이지만 오프라인에서 수업을 듣는것 같은 느낌이 들었답니다. 한학기동안 감사했습니다.
아주 유익하게 재미있게 강의 잘 들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설명을 잘 해 주시고 알아듣기 쉽게 해주셔서 아주 좋았습니다. 여러가지 이론을 배우면서 저 자신도 점검해 보는 시간도 되었습니다.
똑부러지는 교수님의 강의에 집중할 수 있었고 사회복지에 대해서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에서 중요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을 교수님의 상세한 설명을 통해 학습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 최애 강의 중 하나! 인행사 교수님 ~~ 이해하기 쉽게 설명도 너무 잘해주시고 강의 스타일도 너무 좋아요~ 지루할 틈없이 정말 잘 들은 강의 중 하나에요~ 부드럽고, 즐겁고, 알차고 ^^ 강의 너무 좋았습니다. ^^
정말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나중에 시간에 ?기긴 했지만 나 스스로를 이해하거나 주변인들을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된 것 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단지 자격증을 위하여 하는 수업이 아니라 내 주변인과 나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었기게 더욱 소중한 과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우. 힘들었지만 1학기를 마쳐서 너무 감사하고 기쁩니다.^^
강사샘~~ 강의 너무나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강의 중간 중간 특유의 귀여운 표정이라던지 말투가 너무 생기발랄하시고 강의 시작하면서 인사부터 활력이 넘치셨어요. 어려운 이론들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주시고 한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인강행동과 사회환경 과목 너무 재미있게 수강했습니다. 내용도 충실하고, 교수님의 가르치는 방법이 아주 훌륭합니다.
수업도 마음에 들었지만 과제가 마음에 들었다. 내 인생을 인간발달이론에 빗대어 생각해보니 살면서 경험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되었고 육아중인 내게 큰 도움이 되었다.
나에게 어려웠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강의내용도 명쾌하지만 어려운 분야를 애써서 쉽게 설명해 주려는 강사님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한다. 언어선택, 발음, 제스처 등 강의 전달력도 아주 높아서 다른 분야나 강의도 다시 듣고 싶은 강사님이다.
여러가지 이론부분에서 어려웠던 강의였지만, 보람있었던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육아를 하는 중에 자격증을 못표로 시작하였지만 학습내용이 단지 자격증을 위함이 아닌 내 아이의 양육에도 매우 도움이 됐으며 강사님의 강의또한 이해하기 쉽고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늦게 시작한 도전 마무리 단계로서 너무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자신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습니다
사람이 늘 초보 인생을 살아가야하는 상황에서 이론적으로 내 행동의 근거를 알고 있으면 왜 이런 행동을 하고 이런 반응이 나오는지를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며 잘 해야하는 일인 육아를 할때 모든 부모가 인간행동에 관한 강의를 듣고 아이를 키웠으면 좋겠다. 그러면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는 사람이 줄어들 것 같다.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 뒤에는 항상 문제적 부모가 있기 마련이다. 특히나 그사람이 얼릴 수록 더욱 그런것 같다 . 내 아이를 잘 키우는것이 사회에 제일 헌신하는 일이 될 것이다.
사회복지를 하려면 인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인간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적이었고 광범위하고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려고 애쓰시는 교수님의 모습에 어려워도 끝까지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략적으로나마 인간의 발달과정이나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접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 사회복지사가 되어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수고해주신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우 만족스러워서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하고 싶다.
가장 쉽게 설명해주시고 활기차게 강의해주셔서 좋았어요.
사회복지2급을 시작한건 나 스스로의 계발을 위해서인데 처음 이 과목을 시작할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란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쓰는 단어라 귀에 익었지만 학습을 배우다보니 여러 학자들의 이론들과 관련해서 여러가지를 더 깊게 배울수 있는 알찬시간이였고 복지사에게도 필요한 여러가지 전문적인 정보를 쌓을수 있어서 좋았다.
덜 부담이 될수 있도록 수업을 들을수 있어서 좋았구요 앞으로도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었으면좋겠습니다.
항상 밝은 얼굴로 차분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는 강사님 덕분에 수업하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정신 없이 달려온 것 같아 시원섭섭하다. 더 잘할 수 있었는데 하는 마음도 있고, 알게된 지식으로 인해 뿌듯하기도 하다. 앞으로 더 달려가야 겠지만 교육원에서 이끌어 주는대로 잘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도착해 있을 것 같아 설레기도 하다. 더 젊은 나이에 도전했더라면 지금보다는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줄었었을까 싶기도 하지만, 지금이 가장 적당한 때고, 가장 좋은 교육원을 만난거라 믿어본다. 잘 마치고 나면, 그동안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다른 모습, 다른 자리에 앉아있을 것 같다.
솔직히 어려웠지만 1년간의 사회복지2급 자격과정에서 마지막에 인행사 교육을 하게되어 더욱 많이 배워가는것 같다. 진심으로 어려웠지만 뿌듯합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많은 것을 얻는 기쁨을 누려요. 앞으로도 더 많이 공부하겠습니다.
내가 살아가는 모든 순간들에 많은 영향을 받고 영향을 주고 사는 것을 이론적인 눈으로 다시금 돌아보고 그 다양함과 역동성에 와~하는 탄성과 그래~라는 동의와 그렇구나~라는 깨우침들이 있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어려운 공부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셔서 마무리 잘하고 과제 끝났습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했는데요 공부하느라 너무 힘들었구요 아이들도 어리고 하니깐 힘든 역경속에서 했냈다는 기쁨이 더욱 희망을 주는것 같습니다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생각이납니다 도전하세요 꿈은 현실입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사랑합니다^^
어렵고 생소한 내용도 많아서 힘들기도 했지만, 매 강의마다 중요 부분을 짚어주는 수업방식에 용기를 얻어 지금에 이르렀음을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학우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대는 거라 좀 더 쉽게 강의를 들은것 같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평소에 머리속에 잠재되어있던 잠자던 지식들을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하나 하나 깨운 기분이다. 교수님의 자상한 설명들이 하나하나 머리에 되새겨지는 기분이다.
중간고사보다 기말고사시험이 무척이나 더 어려웠던거같다.! 그래도 한학기가 너무빨리지나간거같아 아쉽기도하다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 공부라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교수님의 강의가 알차고 많은 걸 알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버퍼링 때문에 애 먹었고 시험문제가 학습자료외에 내용이 많아 당황했습니다. 문제가 어렵습니다.
이번이 마지막 과목 읿니다. 이제 실습 과목이 남았습니다. 시험 마무리가 잘 되어 실습까지 무사히 잘 끝났으면 합니다.
인간의 삶에 대한 심리적 영향이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중요한지를 잘 알 수 있는 과정 이었으며 이를 적절히 해석한 사회복지를 수행할 수 있는 개인적인 지침이 마련된 보람있는 시간이었다 생각된다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대해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실상에서 적용을 할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힘들고 어려웠지만 지식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감사드리며 수고하셨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공부한다는 것이 힘들었지만 과정을 마치고 나니 뿌듯합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고, 앞으로 제가 살아갈 길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