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을 통하여 영·유아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과 사회문학적 배경을 분석할 수 있다.
3.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영유아 발달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원리와 절차를 활용하여 이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5. 국가수준의 표준교육과정을 습득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6. 국내외 다양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구분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평가방법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8.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평가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9. 외국의 다양한 평가인증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평가인증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10. 보육현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능력을 도출하여 보육교사의 자질을 높일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성혜
학력
1995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 문학사
1998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교육학석사
2011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문학박사
경력
현) 성남중앙보육교사교육원 전임교수
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전) 총신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I
2) 강의 주제: 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철학적 배경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을 정의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철학적 배경을 통하여 영·유아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② 영·유아 프로그램의 필요성
  ③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④ 영·유아 프로그램의 철학적 배경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II
2) 강의 주제: 심리학적, 사회 문화적 배경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②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영유아 발달 특성
2) 강의 주제: 영유아 발달 특성과 영아기 발달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아기 발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 특성
  ② 영아기 발달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유아기 발달
2) 강의 주제: 유아기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
3) 강의목표:
①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의 인지와 언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기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체 발달
  ② 인지 발달
  ③ 언어 발달
  ④ 정서 발달
  ⑤ 사회성 발달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와
절차
2) 강의 주제: 영유아프로그램개발의 기본원리와
절차
3) 강의목표:
①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
  ②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절차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다양한 프로그램 유형
2) 강의 주제: 다양한 프로그램 유형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을 구분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프로그램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I
2) 강의 주제: 표준보육과정(0-1세)
3) 강의목표:
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총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② 0~1세 보육과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③ 2세 보육과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총론
  ② 0~1세 보육과정
  ③ 2세 보육과정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와 절차, 다양한 프로그램 유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II
2) 강의 주제: 누리과정(3-5세)
3) 강의목표:
① 누리과정을 총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누리과정의 총론
  ② 연령별 누리과정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몬테소리 프로그램 I
2) 강의 주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과 운영
3) 강의목표: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몬테소리 프로그램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몬테소리 프로그램 II
2) 강의 주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방법과
실행
3) 강의목표: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다양한 특성을 적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프로젝트 접근법 I
2) 강의 주제: 프로젝트 접근법
3) 강의목표: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프로젝트 접근법 II
2) 강의 주제: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과 실제
3) 강의목표: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
  ②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 I
2) 강의 주제: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의 배경,
기본원리, 교육과정
3) 강의목표: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를 정의할 수 있다.
③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의 배경
  ②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의 기본원리
  ③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의 교육과정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  II
2) 강의 주제: 레지오에밀리야 접근법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3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2) 강의 주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과 운영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 주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영유아보육현장에서 운영할 수 있다.
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발도르프 프로그램
2) 강의 주제: 발도르프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과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② 발도르프 프로그램 모형
2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2)보고서:9-12주차(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다문화 프로그램)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 주제: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모형을 습득하여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도르프 프로그램 모형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다문화 프로그램
2) 강의 주제: 다문화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그 배경을 습득할 수 있다.
② 다문화 프로그램을 영유아보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문화 프로그램의 배경
  ② 다문화 프로그램의 운영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 주제: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문화 프로그램의 실제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장애 통합 프로그램
2) 강의 주제: 장애 통합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장애 통합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를 정의할 수 있다.
② 장애 통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유아보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 통합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본원리
  ② 장애 통합 프로그램 운영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장애 통합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 주제: 장애 통합 프로그램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장애 통합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통합 프로그램의 실제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다중지능 프로그램
2) 강의 주제: 다중지능 프로그램
3) 강의목표:
① 다중지능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을 진술할 수 있다.
② Gardner의 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성을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중지능 프로그램의 기초
  ② Gardner의 지능이론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다중지능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 주제: 다중지능 프로그램의 실제
3) 강의목표:
① 다중지능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② 다중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유아보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중지능 프로그램 운영
  ② 다중지능 프로그램의 실제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프로그램 평가방법과 유형
2) 강의 주제: 프로그램 평가방법과 유형
3) 강의목표: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평가 방법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②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평가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평가인증
2) 강의 주제: 평가인증
3) 강의목표:
① 외국의 다양한 평가인증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평가인증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의 평가사례
3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서 영유아들을 보육하기 위한 교육계획안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으며 장애통합, 다문화 프로그램, 다중지능프로그램 등 평소에 알고 싶었던 교육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강사님이 열의를 갖고 설명해 주어서 반복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더 좋았습니다.
일과 병행하며 하다보니 최선을 다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네요. 또 한번 다짐해봅니다. 파이팅!!
미취학 아동을 키우는 워킹맘으로서 장기간동안 무언가를 새로 배운다는 것에 물리적인 시간이나 체력의 부담을 느껴 쉽게 시작을 못했으나 세움평생교육원을 통해 온라인 상으로 수업을 받으면서 전문 자격증 준비를 하고 있어 제 스스로 만족감이 크고, 무엇보다 해당 연령대의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를 이해하는 폭이 넓이지고 제 양육 태도를 돌아보게 되는 등 참 많은 도움을 받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좀더 빨리 시작했더라면 아이도 저도 훨씬 수월했을텐데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남습니다. 추후 보육교사로 직업을 선택할지 확정된 것은 없지만 지금까지 아이 키우면서 한 일 중에 보육교사를 준비하면서 세움평생교육원에서 공부를 시작한 것이 가장 잘 한 일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들께서 강의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셔서 듣는 동안 지루하지 않고 집중하며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 하면서 빨간색 펜으로 밑줄도 쳐가고 동그라미도 그리고 글씨도 써가면서 하는 강의 방식이 마치 실제 강의실에서 듣는 듯 하여 강의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강의실에서 듣는 듯한 강의 설명 방식이 세움평생교육원 강의의 장점이라고 느낍니다.
여러가지 영유아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잘 설명되어있어서 이해하기쉬웠으며 설명도 차분하게 잘 해주셔서 이애하기가 더 용이해서 어렵지않게 수업에 임했던것같습니다. 프로그램 종류, 배경, 설명, 이해까지 설명이 아주 잘되어있는것같습니다.
처음 이 과목을 알게 되었을 때는 이름만 보고 진짜 재미 없을 것 같았지만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는것에서 더 나아가 꼭 배워보고 싶었던 과목이기 때문에 걱정하면서도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재밌고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처음보는 교과목이라 낯설기도 했지만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좋은 교육을 받은 것 같아 기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해안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교안을 보며 더욱더 공부하게되고 그동안 배우면서 내가 조금더 성장했다라고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몇과목이 남아있지만 더 배운다 생각하며 열심히 하고싶다.
출산한지 100일 무렵에 문득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등록부터 했었습니다. 벌써 2학기가 끝나가고 있군요. 하루 종일 아이를 보고 집안일을 하고 밤에 가족들이 모두 잠들고 나면 피곤이 몰려왔습니다. 그제서야 컴퓨터를 켜고 혼자 앉아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죠. 그렇게 매일 강의를 듣는 것이 더 피곤을 가중시킬만도 하지만 오히려 하루 중에 '나'만을 위해서 쓰는 시간, 작은 여유로 느껴졌습니다. 대학을 다닐 때는 가족과 친구들이 다 가니까 당연하게 여기면서 다녔습니다. 좋아하는 공부였는지, 하고 싶은 방향이었는지는 잘 모른채로 4년을 보냈습니다. 졸업을 하고 저의 전공과 취직을 위해 지원하는 분야가 다를 때는 4년을 왜 공부했는지 의문이 들고 의미를 못 찾았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때는 어렸고, 시간도 많았고 생각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 고민과 방황도 많이 했었습니다. 지금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려 나가면서 그때보다 훨씬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되었고 개인의 여유와 시간은 거의 없어졌지만 오히려 더 공부를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분명해졌습니다. 공부에는 때가 있다, 배움에는 때가 없다는 말도 둘 다 맞는 말이지만 요즘 저에게는 후자쪽이 더 와닿습니다. 또한 이 과정 말고도 다른 자격증이나 학위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습니다. 그렇게 공부하라고 몰아부쳐지던 시절에는 의욕도 없고 의미도 없었는데 아줌마가 된 지금 오히려 더 공부하고 싶어졌다니 저로서도 이상하고 신기한 일입니다. 남은 한 학기를 잘 끝내고 또 새로 도전할 분야를 고민하고 있는 지금 학교에 대니던 때보다 더 즐겁고 신이 납니다. 얼른 자격증을 취득해서 취직도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도 잠을 줄여가면서 수업을 들을 만큼 열정이 넘쳐서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평범한 아줌마에게 이런 기회가 생겨서 정말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교수님들과 세움넷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 다른 수강생분들도 열심히, 그리고 즐거운 학습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교육에 대하여 좀더 생각할수 있는 시간이었고 알아가면서도 많이 어려워 좀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겼습니다. 좋은 강의 잘듣고 가겠습니다.
교안에 활동사례가 잘 실려있고 강사님의 자세하고 체계적인 수업진행이 너무 좋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를 공부하면서 평소에는 알지 못했던 부분을 습득하는 기회가 되었고 앞으로도 발전해나아가고 현장에서 접목시켜갈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였던것 같다.
모든과정이힘들고 어려워지만 주위분들이챙겨주고 공부할수있는 공간을활용해준모든사람의공인것같다 감사합나다 수고하셨습니다
영유아의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를 학습함으로써 주변에서 매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습니다. 교수님의 차분한 강의에 따라 집중을 함으로 애해가 어렵지 않았고 쉽게 수업시간을 따라 갈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