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715

마감까지 남은시간

3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와 언어발달 이론에 대한 기본적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의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음운발달, 어휘발달, 문법발달, 의사소통발달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4.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을 알아 실질적인 교수능력을 갖출 수 있다.
5. 읽기, 쓰기를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게 적용하여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6.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검사도구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7.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활동을 습득하여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다.
8. 언어지도를 위한 영역 구성 및 교재와 교구 구성 원리를 파악하여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9. 영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과 활동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면평가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0% 20% 15% 15%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대면수업 참석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신윤승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유아교육) 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 박사
경력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아동문학, 아동안전관리, 유아음악, 보육교사론 강의
호서대학교 아동문학, 놀이지도, 유아음악 강의
한양여자대학교 아동복지과 언어지도, 아동생활지도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대면평가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2020.10.11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1
2) 강의주제: 언어발달의 언어학적 기초
3) 강의목표:
① 언어에 대해 자신의 말로 정의할 수 있다.
② 언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언어의 기능을 세 가지 이상 기술할 수 있다.
⑤ 언어의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의 정의
  ② 언어의 중요성
  ③ 언어의 구조
  ④ 언어의 기능
  ⑤ 언어의 형태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2
2) 강의주제: 언어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및 연구의 목적
3) 강의목표:
① 뇌와 언어발달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언어발달의 목적과 역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뇌와 언어발달  
  ② 언어발달의 목적과 역사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1
2) 강의주제: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3) 강의목표:
①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촘스키와 레너버그의 생득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② 촘스키와 레너버그의 생득주의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2
2) 강의주제: 상호작용주의와 인지발달
3) 강의목표:
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할 수 있다,
②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②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1
2) 강의주제: 음운발달과 어휘발달
3) 강의목표:
① 음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어휘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음운발달
  ② 어휘발달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2
2) 강의주제: 문법발달과 의사소통발달
3) 강의목표:
① 문법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법발달
  ② 의사소통 발달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3
2) 강의주제: 음성언어발달-읽기
3) 강의목표:
①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를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② 읽기발달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읽기발달에 대한 견해
  ② 읽기발달 단계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언어발달 과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4
2) 강의주제: 음성언어발달-쓰기
3) 강의목표:
① 쓰기발달에 대한 견해를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② 쓰기발달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쓰기발달에 대한 견해
  ② 쓰기발달 단계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1
2) 강의주제: 관찰법 및 면담
3) 강의목표:
① 관찰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관찰법을 활용해 언어발달을 평가할 수 있다.
③ 면담과정의 유의점을 세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관찰법의 개념, 유형, 방법
  ② 관찰법을 활용한 언어발달 평가
  ③ 면담과정과 유의점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2
2) 강의주제: 검사도구 및 포트폴리오
3) 강의목표:
① 영아를 대상으로 한 검사도구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유아를 대상으로 한 검사도구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③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 대상 검사도구
  ② 유아 대상 검사도구
  ③ 포트폴리오 평가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표준보육과정과 언어지도1
2) 강의주제: 영아 언어지도의 내용
3) 강의목표:
① 0~1세 영아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2세 영아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0~1세 의사소통 영역
  ② 2세 의사소통 영역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표준보육과정과 언어지도2
2) 강의주제: 유아 언어지도의 내용
3) 강의목표:
① 3~5세 유아의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3~5세 의사소통 영역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언어지도를 위한 교수방법1
2) 강의주제: 발음중심 언어지도
3) 강의목표:
① 발음중심 언어지도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② 발음중심 언어지도의 실제와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음중심 언어지도의 원리 및 특성
  ② 발음중심 언어지도의 실제 및 평가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언어지도를 위한 교수방법2
2) 강의주제: 총체적 언어지도
3) 강의목표:
  ① 총체적 언어지도의 원리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총체적 언어지도의 실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대안적 교수방법으로서의 균형적 언어지도와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총체적 언어지도의 원리 및 특성
  ② 총체적 언어지도의 실제 및 평가
  ③ 대안적 교수방법으로서의 균형적 언어지도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09-02 ~ 2020-09-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활동1
2) 강의주제: 일과를 통한 교육활동
3) 강의목표:
① 자유선택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스토리텔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유선택활동
  ② 집단활동
  ③ 스토리텔링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활동2
2) 강의주제: 매체를 통한 교육활동
3) 강의목표:
① 융판 및 자석을 활용한 교육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형극을 활용한 교육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융판 및 자석
  ② 인형극
  ③ 미디어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1
2) 강의주제: 언어환경 구성의 원리와 실제
3) 강의목표:
① 언어환경의 구성 원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② 언어지도를 위한 영역 구성 및 교재와 교구 구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환경 구성 원리
  ② 언어지도를 위한 영역 구성 및 교재, 교구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표준보육과정과 언어지도, 매체를 통한 교육활동) 2)보고서:9-12주차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활동,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2
2) 강의주제: 그림책을 이용한 환경구성
3) 강의목표:
① 좋은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연령별 적합한 그림책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그림책 고르기
  ② 연령에 적합한 그림책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영유아 듣기 지도1
2) 강의주제: 듣기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3) 강의목표:
① 듣기 유형에 따른 교수방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듣기 지도 교사지침을 실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듣기 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② 표준보육과정의 듣기 지도 교사지침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영유아 듣기 지도2
2) 강의주제: 듣기지도를 위한 교육방법 및 환경구성
3) 강의목표:
① 아동에게 올바른 소리, 음악 듣기 지도를 할 수 있다.
② 아동에게 올바른 동화, 동시 듣기 지도를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소리, 음악 듣기
  ② 동화, 동시 듣기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영유아 말하기 지도1
2) 강의주제: 말하기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환경구성
3) 강의목표:
① 언어의 기능에 따른 말하기 교수방법 및 표준보육과정의 말하기 지도 교사지침을 실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다.
② 말하기 영역의 환경구성의 원리에 따라 올바른 말하기 영역의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③ 영유아를 위한 말하기 활동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언어의 기능에 따른 말하기 교수방법 및       표준보육과정의 말하기 지도 교사지침
  ② 말하기 영역의 환경구성
  ③ 영유아를 위한 말하기 활동자료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영유아 말하기 지도2
2) 강의주제: 말하기지도를 위한 교육방법
3) 강의목표:
① 아동에게 올바른 방법으로 이야기하기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② 아동에게 올바른 방법으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③ 아동에게 올바른 방법으로 노래 부르기 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야기하기
  ② 이야기나누기
  ③ 노래 부르기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영유아 읽기 지도1
2) 강의주제: 읽기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환경구성
3) 강의목표:
① 발음중심, 총체적 접근, 균형적 접근의 읽기 지도법을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다.
② 읽기 영역의 환경을 올바르게 구성할 수 있다.
③ 영유아를 위한 읽기 활동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발음중심, 총체적 접근, 균형적 접근의 읽기 지도
  ② 읽기 영역의 환경구성
  ③ 영유아를 위한 읽기 활동자료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영유아 읽기 지도2
2) 강의주제: 읽기지도를 위한 교육방법
3) 강의목표:
① 환경인쇄물을 활용하여 아동에게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다.
② 책 읽거주기 활동을 통해 아동에게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다.
③ 함께 읽기 활동을 통해 아동에게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환경인쇄물
  ② 책읽어주기
  ③ 함께 읽기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11 대면수업 - 출석
13 2020-10-11 대면평가 - 출석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영유아 쓰기 지도1
2) 강의주제: 쓰기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환경구성
3) 강의목표:
① 전통적, 준비도 자연적 접근의 쓰기 지도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② 쓰기 영역의 환경을 올바르게 구성할 수 있다.
③ 영유아를 위한 쓰기 활동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통적, 준비도 자연적 접근의 쓰기 지도
  ② 쓰기 영역의 환경구성
  ③ 영유아를 위한 쓰기 활동자료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영유아 쓰기 지도2
2) 강의주제: 쓰기지도를 위한 교육방법
3) 강의목표:
① 단어, 경험, 편지, 동시나 동화 쓰기 활동을 통해 아동에게 올바른 쓰기지도를 할 수 있다.
② 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아동에게 올바른 쓰기지도를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단어, 경험, 편지, 동시나 동화 쓰기
  ② 책 만들기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4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학습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벌써 마무리할 시간이 되었네요. 교육원에서 꾸준히 문자로 스케줄을 통보해 준 덕분에 제출마감 시한을 넘기지 않고 무사히 과정을 마무리 하게 된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언어지도를 위해 지시적인 방법으로 강요하기보다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관심이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므로 기다려줘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유아들의 흥미에 맞게 접근해야한다는 것으 알게되어 유익했다.
언어지도를 공부하며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살펴 보며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해야함을 다시금 되뇌입니다.
보육교사를 위한 공부만이 아니라 엄마로서 아이의 언어에 대한 이해도 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도움이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저희 딸들에게도 언어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되었고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위한 마지막 과목을 끝내는 순간이다. 없는 시간 쪼개어 강의듣고 과제하고 시험까지. 원격으로 할 수 있다는게 좋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강의가 좀더 재미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지만 보이지 않는 수강생들 반응까지 물으시는 강사님께 죄송하기도 하다. 세움에서 제공하는 안내 메세지 덕분에 하나도 놓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었고 과제물양이 줄어든 것도 감사하다. 이전에 많은 과제물양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이라고 느꼈다. 아무튼 16과목을 3학기에 나눠 끝내는 소감은 감개무량하기만 하다.
비교적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강의나 교본이 준비되어 있어으며 성인과 다른 영유아들의 언어를 보다 쉽게이해하고 지도할수 있도록 배움을 얻어간다.
교안도 보기좋았고, 내용을 숙지하기에도 잘 만들어져 있었으며, 교수님의 강의도 좋았다. 하지만 교수님의 강의 습관에 말군더더기가 있어 조금 거슬렸다.(그저? 라고 들리는 말을 자주하는 습관이 있으심).하지만 강의하시는 속도,내용, 자세모두 좋았다
매우 만족스러웠으며,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동영상 강의였지만 강의하는 교수님들과도 친근함이 생겼다.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얻기란 힘들지만 그 기초지식을 이해하기에는 괜찮았지 싶다.
열심히 본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잘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수업 감사합니다. ^^
다른 과목보다 더 인터넷 강의 이지만, 학습자와 소통하려는 마음이 직접 와닿아서 수업하는데 괜찮았더같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