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10-14 ~ 2021-01-26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마감되었습니다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와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생활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이론 및 적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그 특성에 맞게 생활지도를 할 수 있다.
5. 표준보육과정을 기초로 아동생활지도 내용과 교수방법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6. 아동행동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 및 평가 방법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7.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지도의 원리와 영유아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습득할 수 있다.
8.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행동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9. 기본생활지도의 개념을 알고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실제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10. 영유아의 안전생활지도에 관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1. 영유아에게 나타나는 정시문제를 파악하여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면평가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0% 20% 15% 15%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대면수업 참석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강영욱
학력
1985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1997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교육학 석사
2005년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아동학 박사
경력
전 명지대학교 아동수학지도, 아동과학지도, 유아교육과정 강의
전 동덕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부모교육, 놀이지도, 방과후 아동지도, 아동 수학지도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2.16 ~ 2021.01.05 2020.12.02 ~ 2020.12.05 2021.01.20 ~ 2021.01.23 2021.02.01 ~ 2021.02.03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대면평가
2020.12.16 ~ 2021.01.05 2020.11.04 ~ 2020.12.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2021.01.16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4월 학점인정신청/8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10-14 ~ 2020-10-27 1)강의제목: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2)강의주제: 아동생활지도의 이해
3)강의목표:
  ①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생활지도의 방향 및 기본원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아동생활지도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② 아동생활지도의 방향 및 기본원리
  ③ 아동생활지도의 목적 및 목표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10-14 ~ 2020-10-27 1)강의제목: 아동생활지도와 표준보육과정
2)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3)강의목표:
  ① 아동생활지도와 표준보육과정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별 성격, 목표를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③ 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 목적 및 목표, 내용을 알고 기술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생활지도와 표준보육과정
  ② 표준보육과정 0-2세 연령별 하위 영역 내용
  ③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3-5세 연령별 하위 영역 내용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강의제목: 아동생활지도 이론적 접근 1
2)강의주제: 아동생활지도의 신경생리학적, 성숙론적, 정신분석학적 접근
3)강의목표:
  ①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신경생리학적 접근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성숙론적 접근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인본주의적 접근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신경생리학적 접근
  ② 성숙론적 접근
  ③ 정신분석학적 접근
  ④ 인본주의적 접근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10-21 ~ 2020-11-03 1)강의제목: 아동생활지도 이론적 접근 2
2)강의주제: 아동생활지도의 행동주의적, 정보처리적,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3)강의목표:
  ① 행동주의적 접근의 의미와 내용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정보처리적 접근의 의미와 내용을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③ 상호작용주의적 접근의 의미와 내용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주의적 접근
  ② 정보처리적 접근
  ③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강의제목: 아동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2)강의주제: 영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기질, 애착3)강의목표:
  ① 영유아의 기질 특성과 상호작용방법을 알 수 있다.
  ② 유아의 애착과 안정애착을 위한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기질
  ② 애착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10-28 ~ 2020-11-10 1)강의제목: 아동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2)강의주제: 유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가족, 또래, 미디어
3)강의목표:
  ①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의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또래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③ 미디어의 영향을 알고 생활지도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가족
  ② 또래
  ③ 미디어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11-04 ~ 2020-11-17 1)강의제목: 영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1
2)강의주제: 영아 발달의 기초, 신체운동기능, 정서발달
3)강의목표:
  ① 발달의 특성을 알 수 있다.
  ② 영아의 신체·운동기능 발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영아의 정서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의 기초
  ② 신체· 운동발달
  ③ 정서발달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아동생활지도와 표준보육과정, 아동생활지도 이론적 접근)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11-04 ~ 2020-11-17 1)강의제목: 영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2
2)강의주제: 영아의 사회성, 언어, 인지발달, 생활지도
3)강의목표:
  ① 영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아 인지발달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④ 영아의 발달과 생활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성 발달
  ② 언어발달
  ③ 인지발달
  ④ 영아기 발달과 생활지도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강의제목: 유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1
2)강의주제: 유아의 발달 원리, 신체운동, 언어발달
3)강의목표:
  ① 영유아 발달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의 신체·운동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 원리
  ② 신체·운동 발달
  ③ 언어발달
3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11-11 ~ 2020-11-24 1)강의제목: 유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2
2)강의주제: 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과 생활지도
3)강의목표:
  ① 유아의 인지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의 정서발달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③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유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
  ② 정서발달
  ③ 사회성 발달
  ④ 유아기 발달과 생활지도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강의제목: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 1
2)강의주제: 영유아 행동 이해 방법
3)강의목표:
  ① 아동행동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행동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아동행동 평가의 이해
  ② 아동행동에 대한 자료수집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11-18 ~ 2020-12-01 1)강의제목: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 2
2)강의주제: 영유아 행동평가 자료의 종합
3)강의목표:
  ① 아동행동에 대한 평가 및 진단과정에서 생활지도방법에 대한 결정의 의미를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② 다면적 평가 자료의 수집과 평가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다면적 평가 자료의 수집
  ② 평가 자료의 해석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강의제목: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1
2)강의주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방법
3)강의목표:
  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기술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 원리
  ② 영유아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2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11-25 ~ 2020-12-08 1)강의제목: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2
2)강의주제: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방법 및 계획
3)강의목표:
  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일과 운영을 통한 아동생활지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영유아 학습지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지도를 평가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 실제
  ② 일과 운영을 통한 아동생활지도
  ③ 영유아 학습지도 원리
  ④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 평가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2-02 ~ 2020-12-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12-09 ~ 2020-12-22 1)강의제목: 아동행동 지도전략
2)강의주제: 효과적인 아동행동 지도 방법
3)강의목표:
  ① 영유아 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부적절한 방법을 알 수 있다.
  ② 영유아의 행동 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대화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지도전략
  ② 대화기법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2-09 ~ 2020-12-22 1)강의제목: 아동행동 지도전략 : 부모상담
2)강의주제: 부모 상담을 통한 아동행동 지도
3)강의목표:
  ① 상담의 의미와 목적, 학자들의 견해를 알 수 있다.
  ② 부모상담의 특성, 원리 ,전략방법을 알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상담
  ② 부모상담
3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2-16 ~ 2020-12-29 1)강의제목: 기본생활습관지도 1
2)강의주제: 일과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지도
3)강의목표:
  ① 기본생활지도의 개념 및 내용에 대해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②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의의 및 지도 원리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실제적 기술을 익히고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④ 기본생활지도의 개념 및 내용
  ⑤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의의 및 지도 원리
  ⑥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실제 - 식사습관
2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아동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유아의 발달 특성과 생활지도) 2)보고서:9-12주차(아동행동 지도전략, 기본생활습관지도)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2-16 ~ 2020-12-29 1)강의제목: 기본생활습관지도 2
2)강의주제: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 지도
3)강의목표:
  ① 배변습관의 실제적 기술을 익히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수면습관의 실제적 기술을 익히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청결습관의 실제적 기술을 익히고 설명할 수 있다.
  ④ 예절습관의 실제적 기술을 익히고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배변습관
  ② 수면습관
  ③ 청결습관
  ④ 예절습관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강의제목: 안전생활지도
2)강의주제: 안전한 생활을 위한 지도
3)강의목표:
  ① 안전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안전의 발달 및 안전생활지도에 관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안전의 의미
  ② 안전의 발달 및 안전생활 지도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2-23 ~ 2021-01-05 1)강의제목: 사회생활 지도
2)강의주제: 사회생활 적용을 위한 지도
3)강의목표:
  ① 영유아의 사회생활 지도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집단생활지도의 필요성과 지도 원칙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③ 영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발달적 특징,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지도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생활지도의 기초
  ② 집단생활지도
  ③ 친사회적 행동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2-30 ~ 2021-01-12 1)강의제목: 부적응 행동지도
2)강의주제: 부적응 행동지도
3)강의목표:
  ①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일반적 지도원리를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② 부적응 행동의 사례별 지도방안을 익히고 설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부적응 행동의 일반적 지도
  ② 부적응 행동의 사례별 지도방안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병행
12 2020-12-30 ~ 2021-01-12 1)강의제목: 인지 및 언어 문제지도
2)강의주제: 인지 및 언어 장애행동 지도
3)강의목표:
  ① 자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언어장애에 대해 알고 기술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자폐
  ② 학습장애
  ③ 언어장애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13 2021-01-06 ~ 2021-01-19 1)강의제목: 정서 문제 지도 1
2)강의주제: 정서지도의 의의, 격리불안, 대물애착, 강박적 행동에 대한 지도방법
3)강의목표:
  ① 정서지도의 의의에 대해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② 격리불안을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③ 대물애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④ 강박적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정서지도의 의의
  ② 격리불안
  ③ 대물애착
  ④ 강박적 행동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13 2021-01-06 ~ 2021-01-19 1)강의제목: 정서 문제 지도 2
2)강의주제: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 스트레스, 성적문제, 수줍음에 대한 지도 방법
3)강의목표:
  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를 알고 기술할 수 있다.
  ③ 성적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④ 수줍음에 대해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② 스트레스
  ③ 성적 문제
  ④ 수줍음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14 2021-01-13 ~ 2021-01-26 1)강의제목: 사례를 통한 아동생활지도 1
2)강의주제: 문제행동 사례별 지도 방법(과식하는 유아. 버릇없는 유아)
3)강의목표:
  ① 과식하는 유아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도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② 버릇없는 유아의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지도 방법을 알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과식하는 유아
  ② 버릇없는 유아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1-01-13 ~ 2021-01-26 1)강의제목: 사례를 통한 아동생활지도 2
2)강의주제: 문제행동 사례별 지도 방법
(양보를 하지 않는 유아, 고집을 부리는 유아)
3)강의목표:
  ① 양보를 하지 않고 자신만을 아는 아이의 특징과 원인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고집을 부리는 아이의 행동적 특징을 이해하고 기관과 가정에서의 행동지도를 위한 방법을 알고 적용한다.
4)강의세부내용:
  ① 양보를 하지 않는 유아
  ② 고집을 부리는 유아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병행/ 시험(1회)
14 2021-01-16 대면수업 - 출석
14 2021-01-16 대면평가 - 출석
15 2021-01-20 ~ 2021-01-23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보육교사를 희망하여 듣게 된 강의이지만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영유아들을 이해하는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이 여러가지 사례를 소개해주고 실제로 아동들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준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육교사실습을 할때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보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따려는 목적으로 시작을 하였는데 보육과정을 준비하면서 보육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과 마음가짐을 배우고 준비하는 시간도 되었지만 저에게는 모르고 살아왔던 어린시절의 상처를 되돌아보고 영유아때 채우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으며, 영유아 시기에 경험하는 모든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내 삶을 통해 생각해보게 되어 가슴에 와닿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대면수업은 처음에는 하루종일 이어지는 수업과 평가로 인해 부담감을 많이 가졌었는데 참여해보고나서 대면수업이 좀 더 확대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인터넷강의는 좀 딱딱한 면이 있다면 대면수업은 수업시간 내내 모든 인원이 졸거나 지루해하는 사람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아동생활지도 대면수업때는 교수님이 현직 어린이집원장님이신 분이셔서 다양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소극적인 저도 스스럼 없이 참여하게 되는 참여수업 분위기 였습니다. 사실 처음엔 참여수업 형태인것이 부담스러웠는데 막상 참여를 하며 마인드맵, 자서전, 미술심리치료 등 다양한 활동으로 내 이야기를 하고, 발표를 통해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진실된 수업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 4살아이를 육아하고 있어서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데 수업을 들으며 보육기관의 체계를 좀 더 이해하게 되었고 매달 보내주는 계획안을 제대로 보지도 않고 넘겨왔는데 꼼꼼히 살피며 선생님들의 노고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육아를 하며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때도 많고 궁금한 것이 많아 다양한 서적도 보는 등 노력을 해도 딱히 답을 얻지 못했었는데 보육과정을 공부하며 원하던 답을 찾는 때가 정말 많았고 아이에게 잘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뿌듯함도 느끼고 스스로에게 칭찬을 주기도 했으며, 잘 못하고 있던 부분과 어린시절 내가 겪은 상처를 되물림 하지 않기위해 내 아이에게 노력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육아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었고 제 삶에 활력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이를 데리고 놀이터에 나가도 내 아이만 바라보고 있지 않고 함께 노는 아이들에게도 정서적으로 교감하기 위해 애 쓸때가 많아졌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를 보면 짜증이 나던 예전과 달리 아이에게 필요한게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는 등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크고 작은 변화르 느끼며 보육교사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주변에 육아를 하며 어려움을 느끼고 있거나 아이를 더 잘 이해하기위해 노력하는 부모들에게 아동생활지도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임신 8개월차, 직장을 다니고 있는 학습자입니다. 임신한 몸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세움평생교육원을 통해, 미리 태어날 첫째 아이의 아동생활지도를 학습해본다는 생각에 공부를 하니, 공부하는 시간이 무척 설레고 즐거웠습니다. 세움평생교육원에서 양질의 교육을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쉽게생각하고 시작했는데 만만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보람되고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저의 지인도 강의추천을 했고 이번학기에 등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를 듣게 되어 기쁩니다. 나중에 보육교사가 되어 좋은 교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웠으며,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동영상 강의였지만 강의하는 교수님들과도 친근함이 생겼다.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얻기란 힘들지만 그 기초지식을 이해하기에는 괜찮았지 싶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