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715

마감까지 남은시간

3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마감되었습니다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아동문학을 활용한 교수방법을 알고, 아동에게 적절한 문학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문학작품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을 위한 문학교육을 이해하고 아동문학을 창작하도록 하며, 아동문학을 이용한 활동안과 독서치료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3. 아동문학에 대한 폭넓은 개념과 본질 등을 이해하고, 유아에게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문학이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아동문학의 역사와 현황을 학습하고, 아동문학의 전제조건과 특이성을 고찰할 수 있다.
5. 아동문학을 아동에게 적절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아동에게 지도해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6. 아동문학의 교수-학습을 위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7. 표준교육과정의 구성과 유아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8. 유아문학교육의 방법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은정
학력
1994년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석사
2001년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석사
2012년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박사
경력
현) 동덕여자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강사
현) 리틀빅교육연구원 선임연구원
전)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아동문학의 개념
2) 강의 주제: 아동문학의 개념
3) 강의 목표:
① 문학에 대한 정의를 파악하고 문학의 범주를 구분한다.
② 아동문학에 대한 개념을 구성한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학의 정의
  ② 문학성의 범주
  ③ 아동문학의 개념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아동문학의 가치와 구성요소
2) 강의 주제: 아동문학의 가치와 구성요소
3) 강의 목표:
  ① 아동문학에 대한 개괄적인 가치를 획득한다.
  ② 아동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인식한다.
  ③ 아동문학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설명한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문학의 가치
  ② 아동에 대한 아동문학의 긍정적 영향
  ③ 아동문학의 구성요소
  ④ 아동문학의 교육내용 구성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광복이전 아동문학운동
2) 강의 주제: 광복이전의 아동문학운동 역사
3) 강의 목표:
  ① 아동문학의 역사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광복이전 아동문학운동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역사를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문학의 역사
  ② 태동․초창기(1908~1923)
  ③ 발흥․성장기(1923~1940)
  ④ 암흑․수난기(1940~1945)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광복이후 아동문학운동
2) 강의 주제: 광복이후의 아동문학운동 역사
3) 강의 목표:
  ① 1945~1960년도의 한국 아동문학운동의 역사를 알 수 있다.
  ② 1960년도~현재의 한국 아동문학운동의 역사를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광복․혼미기(1945~1950)
  ② 통속․팽창기(1950~1960)
  ③ 정리․형성기(1960~1976)
  ④ 전환․발전기(1976~1988)
  ⑤ 확장․발전기(1988~현재)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20세기 이전의 외국 아동문학
2) 강의 주제: 20세기 이전의 외국 아동문학
3) 강의 목표:
  ① 19세기 이전의 외국 아동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② 19세기 외국 아동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한다.
4) 강의세부내용:
  ① 19세기 이전의 외국 아동문학
  ② 19세기 외국 아동문학의 특징
  ③ 19세기의 외국 아동문학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20세기 이후의 외국 아동문학
2) 강의 주제: 20세기 이후의 외국 아동문화
3) 강의 목표:
  ① 20세기 외국 아동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20세기 외국 아동문학의 동향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20세기 이후의 외국 아동문학
  ② 20세기 외국 아동문학의 특징
  ③ 외국의 아동문학상
3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영아기 발달특성과 아동문학
2) 강의 주제: 영아기 발달특성과 아동문학
3) 강의 목표:
  ① 영아기의 발달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② 영아기의 아동문학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기 발달 특성
  ② 영아기(0~1세)의 그림책
  ③ 걸음마기(1~3세)의 그림책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아동문학의 개념, 아동문학의 가치와 구성요소, 광복이전 아동문학운동, 광복이후 아동문학운동)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유아기 발달특성과 아동문학
2) 강의 주제: 유아기 발달특성과 아동문학
3) 강의 목표:
  ① 유아기의 발달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② 유아기의 아동문학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아기 발달 특성Ⅰ
  ② 유아기 발달 특성Ⅱ
  ③ 유아기의 그림책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발달이론과 문학
2) 강의 주제: 발달이론과 문학 경험
3) 강의 목표:
  ① 인지·언어발달 이론을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언어발달 이론에 적합한 문학 경험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언어발달과 문학 경험
  ② 정서·사회성발달과 문학 경험
  ③ 창의성발달과 문학 경험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Maslow 욕구 이론,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아동문학
2) 강의 주제: Maslow 욕구 이론,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강의 목표:
  ① Maslow 욕구 이론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아동문학을 선정할 수 있다.
  ②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알고 문학과 접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Maslow 욕구 이론
  ②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동화-전래동화
2) 강의 주제: 전래동화의 특징과 가치
3) 강의 목표:
  ① 전래동화의 특징과 가치를 알 수 있다.
  ②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전래동화를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래동화의 의미와 특성
  ② 전래동화의 뿌리와 역사
  ③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전래동화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동화-생활동화와 환상동화
2) 강의 주제: 생활동화와 환상동화
3) 강의 목표:
  ① 생활동화의 특징과 가치를 알 수 있다.
  ② 환상동화의 특징과 가치를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활동화
  ② 환상동화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전래동요
2) 강의 주제: 동요에 대한 개념과 교육적 가치
3) 강의 목표:
  ① 전래동요에 대한 개념을 말할 수 있다.
  ②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전래동요를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징 및 유형
  ② 전래동요의 역사와 교육적 가치
  ③ 우리나라의 및 세계 여러 나라의 전래동요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동시
2) 강의 주제: 동시의 개념과 좋은 동시의 조건
3) 강의 목표:
  ① 동시에 대한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좋은 동시의 조건을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동시의 개념과 특성
  ② 동시의 교육적 가치
  ③ 동시의 선택과 동시의 작품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09-02 ~ 2020-09-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그림책
2) 강의 주제: 그림책의 정의와 유형
3) 강의 목표:
  ① 그림책의 정의를 살펴보고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② 그림책의 가치를 검토하고 유형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② 그림책 속의 이야기 개념 발달
  ③ 그림책의 가치 및 구성요소
6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정보그림책
2) 강의 주제: 정보그림책의 정의와 유형
3) 강의 목표:
  ① 정보그림책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② 정보그림책의 교육적 의의와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③ 정보그림책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식 정보그림책의 정의
  ② 지식 정보그림책의 의의와 특징
  ③ 지식 정보그림책의 종류
1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
2) 강의 주제: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
3) 강의 목표:
  ①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제3차 표준보육과정과 구성 및 체계
  ②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③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20세기 이전의 외국 아동문학, 20세기 이후의 외국 아동문학, 영아기 발달특성과 아동문학) 2)보고서:9-12주차(그림책, 정보그림책,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누리과정과 유아문학
2) 강의 주제: 누리과정과 관련된 유아문학
3) 강의 목표:
① 연령별 누리과정의 범주와 내용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3~5세 누리과정의 목표와 3세 누리과정 범주 및 내용
  ② 4세 누리과정 범주 및 내용
  ③ 5세 누리과정 범주 및 내용
3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유아문학의 교수-학습 접근방법
2) 강의 주제: 아동문학의 교수-학습 접근방법
3) 강의 목표:
① 유아문학교육의 방법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② 유아문학교육 방법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말할 수 있다.
③ 다양한 관점의 아동문학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아문학교육 방법과 다양한 접근 방법
  ② 유아문학교육 방법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③ 다양한 관점의 아동문학교육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문학작품 소개 활동
2) 강의 주제: 문학작품 소개활동의 특성과 의의
3) 강의 목표:
  ① 문학작품 소개하는 구체적 활동 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학작품 소개활동의 특성과 의의 및 활동 유형
  ② 동화 소개하기
  ③ 동시 소개하기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동화구연
2) 강의 주제: 동화구연의 개념과 가치
3) 강의 목표:
① 동화구연의 개념과 가치를 알 수 있다.
② 구연동화와 동화구연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③ 동화 선정의 기준을 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동화구연의 개념과 가치
  ② 구연동화와 동화구연의 차이 및 동화구연의 과정
  ③ 동화 선정의 기준과 주의사항
3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매체동화
2) 강의 주제: 매체동화의 특징과 종류
3) 강의 목표:
  ① 매체동화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병풍동화와 융판·자석동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OHP·컴퓨터 동화와 인형극을 비교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매체동화의 특징과 종류
  ② 병풍동화와 융판·자석동화
  ③ OHP·컴퓨터 동화와 인형극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아동문학의 창의적 접근방법
2) 강의 주제: 아동문학의 창의적 접근 방법
3) 강의 목표:
  ① 아동문학의 창의적 접근 방법의 다양성을 알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② 생활동화의 활용
  ③ 이야기의 재구성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계절관련 통합적 접근
2) 강의 주제: 계절과 관련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문학
3) 강의 목표:
① 계절관련 통합적 접근의 의의와 동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계절관련 통합적 접근의 의의와 동화
  ② 동시
  ③ 동요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독서치료의 정의 및 이론적 기초
2) 강의 주제: 독서치료의 일반적인 정의
3) 강의 목표:
① 독서치료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② 정신분석이론의 독서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게슈탈트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독서치료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④ 인지이론과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독서치료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독서치료의 정의 및 주요 요소
  ② 정신분석이론의 독서치료
  ③ 게슈탈트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독서치료
  ④ 인지이론과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독서치료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독서치료의 단계와 자료
2) 강의 주제: 독서치료의 단계와 자료
3) 강의 목표:
  ① 독서치료의 단계를 검토하고 자료를 선정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독서치료의 정의
  ② 독서치료의 단계
  ③ 독서치료의 자료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4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너무나 흥미로운 과목이었고 강사님이 설명을 잘해 주셔서 학습하는데 재미있었습니다. 작품에 대한 설명이나 배경,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등이 지루하지 않았고 몇번씩 듣고 싶을 정도로 강의를 잘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동교육이나 유아들의 독서활동 그리고 보육교사로서의 교육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동문학의 역사와 문학이 아이들에게 제공해주는 중요성과 교육방법 등 많은것을 배울수 있어 좋았다. 나중에 교수방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지금 손자를 키우고 있는데 너무나 딱 맞는 시기에 학습하게 되어 다행이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학기 수업중 가장 재미있었던 수업이다. 문학공부를 하는 기분이었고, 아동도서명이 언급되면 되도록이면 찾아서 읽어볼려고 노력했다. 좋은 도서는 이유가 있는듯했다. 육아중이다보니 아직 교사가 아니지만 직접적인 도움이 된것같아서 더 좋았다.
드디어 고생의 끝에 낙이라는 말이 있듯이 너무 힘든 과정 속에서 잘 마무리를 할 수 있어서 지금 굉장히 뿌듯하고 앞으로 보육에 관하여 올바른 교육체계에 도입하고자 한다.
세움평생교육원을 알게 되어서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아동문학교육을 수강하게 된 동기는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만 목표로 하다가 타전공 아동학 학사를 취득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서 추가적으로 학점이 필요해서 세움평생교육원에서 아동학 전공과목을 수강하게 되었는데 내용이 그다지 많이 어렵지 않아서 수월하게 이수한거 같습니다. ^^
아동문학을 처음에 접했을 때는 생소했는데 이 강의를 듣고 나서 아동문학의 가치와 특징 등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령별로 문학의 종류도 상세히 나와있어서 아동에게 어떤 문학을 권하면 좋을지, 어떤 문학을 흥미로워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전래동요나 동시와 같이 아동들이 따라할 수 있고 리듬감 있는 문학을 통해 어른과 어린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이처럼 아동 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아동문학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년동안 육아에 바쁜 일상이었지만...잘했든 못 했든 이 과정을 무난하게 이수 할 수 있는데 뿌듯함을 느끼고 앞으로도 더 발전되고 아이들의 마음을 더 잘 공감해주고 더 성숙한 어른이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문학의 종류에 대해서 알수있었고, 또한 그 역사에 대해 세밀히 알수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적용될만한 다양한 그림책 또한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책을 읽는것에 대해 좀더 알아갈수 있어 좋은기회였습니다. 옛날것을 생각할수 있어서 좋았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