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마감되었습니다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시대에 따라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고, 아동의 본질 및 특성, 아동을 둘러싼 가족환경의 이해를 통해 아동을 파악할 수 있다.
2. 인권의 본질과 특성과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에 기초하여 아동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개념과 대상, 각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학습하여 아동복지에 대한 기초개념과 본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 원칙과 기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복지정책의 개념과 관련 법률을 학습하여 아동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일시 대리보호 서비스(가정위탁보호서비스, 공동생활가정서비스, 시설보호서비스), 영구 대리 보호 서비스(입양), 부모와 가정의 기능을 후원하고 보충하는 가정관련 서비스들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아동의 행복과 권리 보호, 복지향상을 위한 방안들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7. 교육복지 서비스를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아동권리와 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보고 21세기 아동복지에 대한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면평가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0% 20% 15% 15%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대면수업 참석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경미
학력
* 고려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전공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전공 박사
경력
* 배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대면평가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2020.08.08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아동 및 아동발달의 이해
2) 강의주제: 아동의 범위와 개념, 아동의 발달
3) 강의목표:
① 아동의 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발달을 정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의 범위와 개념
  ② 아동의 발달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이해
2) 강의주제: 시대에 따른 아동관
3) 강의목표:
① 아동관에 대해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발달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그리스 시대
  ② 로마 시대
  ③ 중세기와 르네상스 시대
  ④ 17세기~20세기 이후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아동발달의 이론적 이해
2) 강의주제: 다양한 관점의 아동발달 이론
3) 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분석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학습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을 분석할 수 있다.
④ 동물행동학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을 분석할 수 있다.
⑤ 생태학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을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분석이론
  ② 인지발달이론
  ③ 학습이론
  ④ 동물행동학이론
  ⑤ 생태학이론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아동복지의 이해
2) 강의주제: 아동복지의 범위와 개념
3) 강의목표:
① 아동복지의 범위와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의 의의를 말할 수 있다.
③ 아동복지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④ 아동복지의 학문적 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복지의 범위와 개념
  ② 아동복지의 의의
  ③ 아동복지의 필요성
  ④ 아동복지의 학문적 위상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아동의 권리
2) 강의주제: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
3) 강의목표:
① 서구의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서구의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
  ②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아동권리의 이해
2) 강의주제: 아동권리의 기본요소와 원칙, 내용
3) 강의목표:
① 아동권리의 기본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아동권리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권리의 기본요소
  ② 아동권리의 원칙
  ③ 아동권리의 내용
  ④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현황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아동의 권리존중과 아동의 행복
2) 강의주제: 아동과의 의사소통과 아동행복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아동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② 아동의 행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② 아동의 행복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 (아동의 이해, 시대에 따른 아동관과 아동발달의 이론적 접근, 아동권리와 복지 패러다임)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아동복지의 발달사 이해
2) 강의주제: 외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
3) 강의목표:
①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
  ②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 대면수업 병행 / 시험(1회)
4 2020-08-08 대면수업 - 출석
4 2020-08-08 대면평가 - 출석
5 2020-08-12 ~ 2020-08-25 1)강의제목: 아동복지의 기본전제(1)
2)강의주제: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 원칙과 분류
3) 강의목표:
①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기본원칙을 열거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서비스를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정리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기본원칙
  ②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강의제목: 아동복지의 기본전제(2)
2)강의주제: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 기술과 윤리적 결정 원칙
3) 강의목표:
①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기술을 개별적 접근과 집단적 접근, 지역사회조직으로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다.
4)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기술
  ②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윤리적 결정원칙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아동복지정책
2) 강의주제: 아동복지정책의 개념과 관련 법률
3) 강의목표:
① 아동복지정책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와 관련된 법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아동복지정채그이 개선방안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복지정책의 개념과 구성
  ② 아동복지 관련 법
  ③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안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대리서비스(1)
2) 강의주제: 일시 대리보호 서비스
3) 강의목표:
①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공동생활가정서비스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시설보호서비스의 기본개념을 알고 장·단점 및 복지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정위탁보호서비스
  ② 공동생활가정서비스
  ③ 시설보호서비스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대리서비스(2)
2) 강의주제: 영구 대리보호 서비스
3) 강의목표:
① 입양의 개념 및 역사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입양의 의의, 입양의 구성요소, 입양절차 및 유형 등을 통해 입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입양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열거하고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입양의 개념과 역사
  ② 입양의 이해
  ③ 입양아동을 위한 복지 실천 방향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아동보호서비스
2) 강의주제: 각국의 아동보호서비스 비교
3) 강의목표:
①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를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다.
② 스웨덴의 아동보호서비스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③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서비스를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
  ② 스웨덴의 아동보호서비스
  ③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서비스
3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09-02 ~ 2020-09-08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기능 후원서비스(1)
2) 강의주제: 아동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3) 강의목표:
① 아동학대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② 아동학대의 발생요인을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② 아동학대의 발생요인
3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기능 후원서비스(2)
2) 강의주제: 아동학대의 현황과 관련 서비스
3) 강의목표:
① 아동학대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② 아동학대 관련 서비스를 열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학대의 현황
  ② 아동학대 관련 서비스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기능 후원서비스(3)
2) 강의주제: 빈곤가정의 아동을 위한 서비스
3) 강의목표:
① 빈곤의 개념을 이해하고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② 빈곤아동의 현황을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다.
③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요약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빈곤의 개념과 종류
  ② 빈곤아동의 현황
  ③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아동권리의 이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관계) 2)보고서:9-12주차 (부모와 가정기능 후원서비스, 부모와 가정의 기능보충서비스)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기능 후원서비스(4)
2) 강의주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의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3) 강의목표:
① 한부모가족을 이해하고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를 모색하고 적용시킬 수 있다.
② 다문화가족을 이해하고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를 실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한부모가족 아동복지
  ② 다문화가족 아동복지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기능 후원서비스(5)
2) 강의주제: 새터민 가족의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3) 강의목표:
① 새터민가족 아동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복지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새터민가족 아동복지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의 기능보충서비스(1)
2) 강의주제: 아동돌봄 서비스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아동 돌봄 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② 아동 돌봄 서비스의 유형을 분석하고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돌봄 서비스의 개념
  ② 아동돌봄 서비스의 유형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의 기능보충서비스(2)
2) 강의주제: 각국의 아동 돌봄 서비스
3) 강의목표:
① 스웨덴, 프랑스, 미국을 중심으로 서구 사회의 아동 돌봄 서비스를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의 아동 돌봄 서비스를 영유아와 학령기로 구분하고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서구사회의 아동 돌봄 서비스
  ② 우리나라의 아동 돌봄 서비스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의 기능보충서비스(3)
2) 강의주제: 아동안전
3) 강의목표:
① 아동안전과 대책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② 실종아동 보호서비스를 이해하고 적용시킬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안전과 대책
  ② 실종아동 보호서비스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의 기능보충서비스(4)
2) 강의주제: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생활실태
3) 강의목표:
①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아동의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아동의 이해
  ②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부모와 가정의 기능보충서비스(5)
2) 강의주제: 장애아돌을 위한 복지서비스
3) 강의목표:
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②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교육복지 서비스
2) 강의주제: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
3) 강의목표:
① 교육복지의 필요성 및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와 구분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를 통해 실천방법과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교육복지의 이해
  ② 학교사회복지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아동권리와 복지의 방향 정립
2) 강의주제: 아동권리와 복지의 전망과 과제
3) 강의목표:
① 아동복지의 영역별로 아동권리와 복지의 과제들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아동권리와 복지에서 제기되는 쟁점들을 이해하고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
③ 21세기 아동복지를 준비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아동권리와 복지의 과제
  ② 아동권리와 복지의 쟁점
  ③ 21세기 아동복지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7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아동의 권리와 복지 전반에 걸쳐서 실제적인 문제와 더불어 해결 과제 등 재미있게 사례를 들면서 강의를 잘 해주셨어요. 감사합니다.
쉽지 않은 학습이였지만 강의와 레포트를 해 가면서 조금씩 알아가는 기쁨이 있었습니다. 강의하신 교수님, 관리해주신 세움 선생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 무엇보다 대면수업을 알차게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아동관에 대한 확립과 아동복지의 다양성 및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동권리와복지수업을 들으며 평소 몰랐던 부분을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빈곤아동의 실태나 새터민 아동들이 겪는 문제점 등 비교적 관심이 낮았던 부분들이었는데 많은 관심을 갖게되었고 수업을 듣고나서 관련된 기사나 자료를 더 찾아 공부하는 등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과목이었습니다. 특히 대면수업은 처음에는 하루종일 이어지는 수업과 평가로 인해 부담감을 많이 가졌었는데 참여해보고나서 대면수업이 좀 더 확대되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온라인강의 강사님은 좀 딱딱하게 진행하시는데 대면수업때 교수님과는 마인드맵,아동체벌에대한 토론 등 참여수업 형태로 진행되어 수업시간 내내 모든 인원이 지루해하는 사람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그런 분위기 속에서 소극적인 저도 스스럼 없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 아동권리와복지 수업에 만족했던 부분이 온라인강의때 사용된 PDF가 제공되었다는 점입니다. 다른수업은 텍스트로 뿌려진걸로만 제공되었는데 핵심적인 부분을 학습하기에 참 좋았습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