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715

마감까지 남은시간

3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
자격증
보육교사, 보육교사(신)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아동건강지도의 개념과 아동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아동기의 신체적 성장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함께 나타나는 각종 질병의 특성, 감별법 및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 단계별 건강관리방법 및 아동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습득할 수 있다.
4. 다양한 아동 관련 건강진단의 유형 및 내용을 평가할 수 있다.
5. 개인위생을 위한 기본적 생활습관, 안전과 사고예방, 질병관리, 식생활 관리를 통해 아동을 지도할 수 있다.
6. 아동의 정신 건강과 정신건강 장애, 아동학대를 학습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구술할 수 있다.
7. 아동의 건강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써 가정, 어린이집 등 상황에 따라 지도할 수 있다.
8.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및 평가인증에 제시된 건강 및 영양 영역의 내용을 분석하고 실제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9. 아동 건강교육의 운영과 건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건강 교육을 위한 활동의 실제를 통하여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김진아
학력
단국대학교(경영) 학사
단국대학교(경영) 석사
고려대학교(경영) 박사
경력
한국외국어대학교 시간강사
단국대학교 외래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 아동건강교육의 기초
2) 강의주제 : 아동건강교육의 기초
3) 강의목표 :
① 아동건강교육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② 아동건강관리의 목적과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진술 할 수 있다.
③ 아동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건강교육의 개념과 의의
② 아동건강관리의 목적과 필요성
③ 아동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 제목 : 아동의 성장과 발달(1)
2) 강의주제 : 아동의 소근육, 두뇌, 대근육발달
3) 강의목표 :
① 아동의 신체성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의 소근육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의 두뇌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아동의 대근육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신체성장
② 소근육발달
③ 두뇌발달
④ 대근육발달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 제목 : 아동의 성장과 발달(2)
2) 강의주제 : 아동의 정서발달 및 기질발달, 애착과 신뢰감 형성3) 강의목표 :
① 아동의 정서발달 및 기질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애착의 발달단계 및 유형, 영아의 신뢰감 형성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정서발달
② 기질발달
③ 애착발달
④ 신뢰감 형성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 제목 : 영아기 건강관리와 예방
2) 강의주제 : 영아기 건강관리와 예발
3) 강의목표 :
① 영아의 발달 특성(신생아기, 영아의 건강 증진)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아기 질병과 특성을 분석하고 정리 할 수 있다.
③ 영아기 감별법과 건강관리에 있어서 예방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④ 영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의 발달 특성(신생아기, 영아의 건강  증진)
② 영아기 질병과 특성
③ 영아기 건강 감별법 및 예방
④ 영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 제목 : 유아기 건강관리와 예방
2) 강의주제 : 유아기 건강관리와 예방
3) 강의목표 :
① 유아의 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유아기 질병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③ 유아기 건강 감별법과 예방을 제시할 수 있다.
④ 유아기 건강증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유아의 발달 특성
② 유아기 질병 특성
③ 유아기 건강 감별법 및 예방
④ 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 제목 : 학령기 아동의 건강관리와 예방
2) 강의주제 : 학령기 아동의 건강관리와 예방
3) 강의목표 :
①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을 설명 할 수 있다.
② 학령기 아동의 질병 특성과 감별법, 예방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③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④ 학교보건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
② 학령기 아동의 질병, 감별법, 예방
③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
④ 학교보건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 제목 : 아동의 일상 건강점검 및 건강평가
2) 강의주제 : 아동의 일상 건강점검 및 건강평가
3) 강의목표 :
① 등·하원 시 건강점검 내역을 구성할 수 있다.
② 일상생활 건강점검 내역을 구성할 수 있다.
③ 건강평가 항목을 구성하고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등·하원 시 건강점검
② 일상생활 건강점검
③ 건강평가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아동의 성장과 발달, 영아기 건강관리와 예방, 아동의 식생활 관리, 아동편식의 원인)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 제목 : 아동의 식생활 관리와 교사의 역할
2) 강의주제 : 아동의 식생활 관리와 교사의 역할
3) 강의목표 :
① 어린이집에서의 영양교육 의의와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② 어린이집에서의 영양교육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③ 영양교육을 실천하는데 있어서의 교사 역할을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어린이집에서의 영양교육 의의와 목표
② 어린이집에서의 영양교육 내용
③ 영양교육과 교사의 역할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 제목 : 아동의 식생활 이상
2) 강의주제 : 아동의 식생활 이상
3) 강의목표 :
① 아동의 영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비만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③ 영양 불균형-과잉행동증과 영양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아동의 영양
② 비만
③ 영양 불균형-과잉행동증과 영양소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 제목 : 편식, 충치, 음식물 알레르기와 식생활 관리
2) 강의주제 : 편식, 충치, 음식물 알레르기와 식생활 관리
3) 강의목표 :
① 아동편식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충치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③ 음식물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편식
② 충치
③ 음식물 알레르기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 제목 : 어린이집에서의 질병관리(1)
2) 강의주제 : 감염성, 호흡기, 피부건강 질병
3) 강의목표 :
① 감염성 질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호흡기 질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피부건강에 관한 질병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감염성 질병
② 호흡기 질병
③ 피부건강에 관한 질병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 제목 : 어린이집에서의 질병관리(2)
2) 강의주제 : 예방접종, 아동과 보육교직원 질병관리
3) 강의목표 :
① 아동의 다양한 예방접종의 유형을 구분하고 시기별 예방접종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아픈 아이를 다루는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③ 보육교직원의 질병과 질병 관리에 대하여 구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예방접종
② 아픈 아이를 다루는 방법
③ 보육교직원 질병관리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 제목 : 아동의 정신건강관리
2) 강의주제 : 아동의 정신건강관리
3) 강의목표 :
① 정신건강의 개념 및 아동 정신건강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아동의 발달과업을 습득하고,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정신건강의 개념 및 아동 정신건강의 특성
② 아동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 제목 : 아동기의 정신건강 장애
2) 강의주제 : 아동기의 정신건강 장애
3) 강의목표 :
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② 학습장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운동기능장애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④ 식이장애와 배설장애의 특성을 비교,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② 학습장애
③ 운동기능장애
④ 식이장애와 배설장애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9-02 ~ 2020-09-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 제목 : 아동기의 정신건강 장애와 아동학대
2) 강의주제 : 아동기의 정신건강 장애와 아동학대
3) 강의목표 :
① 반응성 애착 장애와 분리불안장애의 특성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권리와 아동학대와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③ 아동학대의 개념, 유형, 실태를 구체적으로 구술할 수 있다.
④ 아동학대의 징후와 아동학대의 대처방법을 습득하고 보육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반응성 애착장애와 분리불안 장애
② 아동권리와 아동학대
③ 아동학대의 개념, 유형, 실태
④ 아동학대의 징후와 대처방법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 제목 : 개인위생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지도
2) 강의주제 : 개인위생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지도
3) 강의목표 :
① 위생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② 치아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③ 활동과 휴식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 지도법을 익히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위생관리
② 치아관리
③ 활동과 휴식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 제목 : 안전지도의 개념과 영‧유아의 행동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유형
2) 강의주제 : 안전지도의 개념과 영유아의 행동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유형
3) 강의목표 :
① 영‧유아 안전지도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의 지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의 행동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유형을 구분하고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영‧유아 안전지도의 개념 및 중요성
② 영‧유아의 지각 특성
③ 영‧유아의 행동 특성
④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유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아동의 정서발달과 기질발달, 아동의 식생활 이상, 어린이집에서의 질병관리, 아동기의 정신건강 장애와 아동학대, 안전지도) 2)보고서:9-12주차(반응성 애착장애와 분리불안 장애, 기본생활습관 지도법, 영유아의 행동특성)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 제목 :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관리와 지도
2) 강의주제 :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관리와 지도
3) 강의목표 :
① 어린이집에서의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② 어린이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③ 안전한 실내 환경구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④ 안전한 실외 환경구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어린이집에서의 안전사고 현황
② 어린이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유형
③ 실내 환경구성 및 안전관리
④ 실외 환경구성 및 안전관리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 제목 : 가정에서의 안전관리와 지도
2) 강의주제 :
① 가정의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② 가정 내에 존재하고 있는 안전사고의 위험요소를 구술할 수 있다.
③ 가정의 안전사고 예방책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가정의 안전사고 현황
② 가정 내에 존재하고 있는 안전사고의 위험요소
③ 가정의 안전사고 예방책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 제목 :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황별 안전교육의 실제
2) 강의주제 :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황별 안전교육의 실제
3) 강의목표 :
① 화재안전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놀이안전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약물안전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화재안전지도
② 놀이안전지도
③ 약물안전지도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 제목 : 안전사고 시 응급처치
2) 강의주제 : 안전사고 시 응급처치
3) 강의목표 :
① 기본적 응급조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상황별 응급조치를 제시할 수 있다.
③ 응급처치 시 주의사항을 알고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기본적 응급조치
② 상황별 응급조치
③ 응급처치 시 주의사항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 제목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2) 강의주제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3) 강의목표 :
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건강 관련 영역을 구술할 수 있다.
③ 어린이집 누리과정의 건강 관련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이해
②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건강 관련 영역
③ 어린이집 누리과정의 건강 관련 영역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 제목 :  평가인증지표의 건강과 영양 영역
2) 강의주제 : 평가인증지쵸의 건강과 영양 영역
3) 강의목표 :
① 평가인증지표의 건강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인증지표의 영양 영역을 구술할 수 있다.
③ 평가인증지표의 건강과 영양 영역 지표를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평가인증지표의 건강 영역
② 평가인증지표의 영양 영역
③ 평가인증지표의 건강과 영양 영역 지표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 제목 : 건강교육의  운영
2) 강의주제 : 건강교육의 운영
3) 강의목표 :
① 건강교육 운영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② 건강교육운영의 기본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③ 건강교육운영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건강교육 운영의 목표
② 건강교육운영의 기본원리
③ 건강교육운영의 내용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 제목 : 건강교육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2) 강의주제 : 건강교육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3) 강의목표 :
① 건강교육 운영을 위해 고려할 사항을 분석할 수 있다.
② 건강교육 운영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③ 건강교육 운영에서의 보육교사 역할을 습득하고 보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건강교육 운영을 위해 고려할 사항
② 건강교육 운영의 다양한 접근방법
③ 건강교육 운영에서의 보육교사 역할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 제목 : 아동 건강교육을 위한 활동의 실제
2) 강의주제 : 아동 건강교육을 위한 활동의 실제
3) 강의목표 :
① 영아기 건강교육의 실제를 활용할 수 있다.
② 유아기 건강교육의 실제를 활용할 수 있다.
③ 학령기 건강교육의 실제를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영아기 건강교육의 실제
② 유아기 건강교육의 실제
③ 학령기 건강교육의 실제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4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아동건강교육은 교사, 부모, 영유아 모두에게 아주 중요하다. 강사님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평상시 일상생활에서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사항 등을 기억하기 쉽게 설명해 주어서 보육교사를 할 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칫 지루할수도 있는 강의 내용들을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양한 방식의 퀴즈와 토론등의 구성으로 더욱더 기억에 남는 강의가 되었습니다.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배울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배운 것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보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따려는 목적으로 시작했는데 보육과정을 준비하며 보육교사가 알아야할 지식도 많이 배웠지만 현재 4살 아이를 육아하고 있는 입장이어서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동건강교육은 이론위주가 아닌 건강을위한 식단이나 습관, 위급상황에 대처법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많아서 가장 집중해서 들은 과목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동건강을 통해 몰랐던 여러가지 상식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고 왜 이 과목이 필요한지 알게되었다.지루하지 않은 강의로 끝까지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앞으로도 열정적인 강의 부탁드려요
알고는 있지만 자세하게 모르는. 그런 부분의 한과정이라고생각합니다. 어렴풋이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서 여러가지 아동에 대한 발달과정및 건강, 안전,등 생활의부분에서 놓치기쉬운부분을 아주 잘 풀이해주고 교수님의 자세하게 상냥한 설명으로 지루하지않은 과정이었습니다. 매 강의마다 재미있게 수업에 임했던것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리며, 특히 온라인수업으로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의 여러 분야의 제출 형식으로 즉 과제, 토론, 독서후기, 영화감상문, 등으로 학습자 스스로 조사및 작성함으로써 학습보충에 매우 유용한 수강이었습니다.
아동건강교육을 통하여 영유아들에게 바람직한 건강교육을 제공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몰랐던 부분인 식재료 관리나 조리 관리 등을 알게되어 앞으로 일을 하며 많은 것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동의 감염병인 수두나 수족구병 등 전염 예방법과 감염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원래 전공과목과 다른 분야를 공부한다는게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졌는데 세움에서 그때그때 문자로 알람도 해주고 모르는 것은 친절하게 전화응대도 해주셔서 보육과정을 이수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정독하는 스타일이라 강의보고 책보고 과제에 시험에.. 쉽지 않고 시간이 꽤 걸렸지만 뿌듯한 과정이였던 것 같아요 이 기세로 실습까지 화이팅 하겠습니다!
벌써 마지막 학기 마지막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실습이 남아 있긴 하지만 이제 마지막 수업이라 생각하니 시원 섭섭합니다. 그동안 성심성의껏 수업을 올려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지막 수업이여서 열심히 하려고 했지만 원하는 만큼의 결실을 이루지 못한것 같아 아쉽고 내가 알지 못했던 지식들을 얻고 갈수 있었던것 같아 감사하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