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사회복지사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사회조사를 설계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과학적 방법 및 사회복지 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지식체계를 수립할 수 있다.
5.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통해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여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조사과정의 절차와 관련 방법을 바탕으로 실천현장의 수행능력을 높이고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현장 활용성과 응용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선자
학력
2001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2004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2010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경력
현 울산장애인여성회 자문위원
현 사회사회복지개발연구원 전문연구위원
현 경상북도 영천교육청 자문위원
현 한국복지사이버대학교 조교수
전 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조사에 대한 이해(1)
2)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란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조사론 과목의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교과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조사의 관계성을 통해
   그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 현장의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과목 오리엔테이션
② 사회복지와 조사
③ 현장의 사례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조사에 대한 이해(2)   
2)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란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조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당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조사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유형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②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당위성)
③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과학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과학이란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과학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과학이 어떤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과학의 개념(과학이란 무엇인가?)
② 과학의 목적과 특징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조사의 구성요소, 과정, 절차   
2) 강의주제: 조사의 주요내용과 과정, 절차는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조사의 주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사의 주요 요소
② 조사의 과정과 절차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조사의 윤리와 가치중립
2) 강의주제: 조사의 태도와 자세는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윤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를 수행함에 있어 올바른 조사자의 태도와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과학적인식의 객관성에 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사의 윤리성
② 조사의 윤리성
③ 사화 과학적 인식의 객관성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1) : 조사주제 설정(선정)   
2) 강의주제: 무엇을 조사할 것인가?
3) 강의목표:
① 조사의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 주제의 참신성을 판단하는 준거를 기술할 수 있다.
③ 근거를 제시하여 조사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④ 조사수행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사의 이유
② 조사 주제의 참신성
③ 조사주제의 근거
④ 조사수행능력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2) : 조사 설계(1) - 목적   
2) 강의주제: 조사설계와 조사목적
3) 강의목표:
① 조사 설계의 전체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목적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③ 조사목적을 수준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④ 조사목적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사 설계
② 조사목적의 개념
③ 조사목적의 수준
④ 조사목적의 유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 (조사의 구성요소, 과정, 절차, 조사의 윤리와 가치중립, 조사 주제 설정)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2) : 조사 설계(2) - 가설   
2) 강의주제: 가설과 변수
3) 강의목표:
① 가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설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설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변수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설이 무엇인가?
② 가설의 중요성
③ 가설의 유형
④ 변수 : 가설 속의 개념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3) : 조사도구의 개발(1)
2) 강의주제: 조사도구 개발과정과 개념화, 조작화
3) 강의목표:
① 조사도구의 개발과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도구의 개념화와 조직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사도구의 개발과정과 절차
② 개념화와 조작화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3) : 조사도구의 개발(2)
2) 강의주제: 척도의 개발
3) 강의목표:
① 척도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척도의 개발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
① 응답범주의 형태에 따른 구분
② 질문체계로서의 척도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3) : 조사도구의 개발(3)
2) 강의주제: 질문지 제작의 전체 과정
3) 강의목표:
① 질문지 제작의 일반적인 전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질문지 제작의 각 과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질문지 제작의 일반적 과정
② 질문지 제작 과정의 이해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3) : 조사도구의 개발(4)
2) 강의주제: 질문지 제작의 각 과정과 사례
3) 강의목표:
① 질문지 제작의 각 과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질문지 제작의 실제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질문지 제작과정의 이해
② 질문지 제작의 실제 사례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3) : 조사도구의 개발(5)
2) 강의주제: 타당도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타당도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타당도의 개념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조사의 과정과 방법(3) : 조사도구의 개발(6)   
2) 강의주제: 신뢰도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신뢰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신뢰도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뢰도의 개념-일관성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오차 점검   
2) 강의주제: 오차 점검
3) 강의목표:
① 오차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표집 오차와 비표집 오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체계적 오차와 무작위 오차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오차의 개념
② 표집오차와 비표집오차
③ 체계적 오차와 무작위 오차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표본 선정   
2) 강의주제: 표본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3) 강의목표:
① 표집 관련 용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확률적 표본 추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비확률적 표본 추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본과 관련된 용어의 이해
② 확률적 표본 추출방법
③ 비확률적 표본 추출방법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자료수집(1)   
2) 강의주제: 연구조사의 유형의 이해
3) 강의목표:
① 개발되어진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조사대상자에게 자료수집을 할 수 있다.
② 연구조사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연구조사의 유형
② 연구조사의 각 유형간 비교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조사에 대한 이해, 조사 설계, 조사 도구의 개발) 2)보고서:9-12주차 (오차 점검, 표본 선정, 자료수집)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자료수집(2)   
2) 강의주제: 설문조사
3) 강의목표:
① 자료수집 방법 중 설문조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설문조사 방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설문조사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설문조사의 개념
② 설문조사 방법의 특성
③ 설문조사 방법의 유형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실험연구(1)
2) 강의주제: 실험연구의 개념과 유형, 수행과정
3) 강의목표:
① 실험연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실험연구의 유형과 수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실험연구의 개념과 필요성
② 실험연구의 유형과 수행과정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실험연구(2)       
2) 강의주제: 집단실험설계
3) 강의목표:
① 집단실험설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실험설계에서 타당도의 저해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실험설계 개념
② 타당도의 저해요인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실험연구(3)   
2) 강의주제: 집단실험설계와 단일사례설계
3) 강의목표:
① 집단실험설계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단일사례설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실험설계의 유형
②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유형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질적연구   
2) 강의주제: 질적연구
3) 강의목표:
① 질적연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질적연구의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질적연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질적연구의 개념과 필요성
② 질적연구의 유형
③ 질적 연구의 과정
3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조사수행(1)   
2) 강의주제: 실태와 요인조사
3) 강의목표:
① 조사수행의 전체 과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사수행 각 과정의 실제 적용을 활용하여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실태· 요인조사의 과정
3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조사수행(2)
2) 강의주제: 욕구조사
3) 강의목표:
① 욕구조사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욕구조사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욕구조사 범위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욕구조사 내용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욕구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② 욕구종류 : 어떤 욕구를 조사할 것인가?
③ 욕구조사범위 : 조사대상자를 어느 범위로 설정할 것인가?
④ 욕구조사방법 : 어떤 욕구조사방법을 활용할 것인가?
⑤ 욕구조사내용 :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하는 조사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⑥ 욕구조사과정 : 욕구조사의 구체적 과정과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조사수행(3)   
2) 강의주제: 평가조사
3) 강의목표:
① 평가조사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평가대상을 평가하는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논리모형의 개념과 평가지준 및 평가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평가조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평가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② 평가대상
③ 평가모형과 평가기준
④ 평가조사과정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조사수행(4)   
2) 강의주제: 조사수행의 사례분석
3) 강의목표:
① 조사수행의 실제 사례를 통해 조사수행의 개념에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② 논리모형을 활용하여 평가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평가조사의 실제과정
② 논리모형을 활용한 평가조사의 실제
3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코로나로 인해 무기력할 수 있는 시기였는데, 이렇게 인강으로 공부할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수업 시작 전에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설명 해주시고 수업을 진행하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번 시험범위에 어려운 용어가 많아서 암기가 쉽지 않았고, 나이가 들어서 하려니까 단어 하나 암기가 쉽지 않고 뒤돌아 서면 생각이 안나네요. 힘든 수강생들에게 수업중에 격려와 따뜻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평소 접하기 쉽지않은 과목을 수강하였는데 교수님이 쉽게 설명해주시고 강의해주신 덕분에 잘 마무리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교수님이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조사의 중요성과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을 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많았지만 교수님께서 열정적으로 강의를 해주셔서 열심히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조사론은 어떤 면에서는 이해가 어려운 과목인 것 같은데 강사님이 시간마다 이전 시간의 수업에 대해 정리를 언제나 하고 시작하셔서 정리가 잘 되면서 수업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직장다니면서 준비해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과제나 중간고사, 기말고사, 그리고 돌발 퀴즈 등을 통해 학습의 기억이 더 선명하게 남게 되어 유용하였고, 교수님들의 강의도 설명이 충분하여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강의 너무 열심히 해주시고 정확하게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너무 열심히 해주시고 정확하게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강의라 수업이 다소 기계적이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교수님께서 보여주시는 열의와 또 중간중간 해주시는 조언들 덕에 지루하지 않고 집중해서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 강의 굿~!! 교과 과정 외, 상식적인 부분도 플러스 될 수 있었습니다. 매주 문자를 통해 학습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것도 자극이 되어 무사히 수강할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요점정리도 잘해주시고 어려운 단어들은 잘 설명해 주셔서 머리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온라인 강의라 많이 아쉽고 수업시간이 너무 짧은거 같아 아쉬웠습니다. 말씀대로 짧은 시간에 배우기는 너무 방대한 분량이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뀌었습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다이어트 안하셔도 됩니다 충분히 아름다우십니다.
모든 연구에 필요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알게 되었습니다.
매시간마다 준비해오신 여러 자료들이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덕분에 열심히 최선을 다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학기동안 직장생활과 병행하며, 힘들었지만 사회복지 공부를하며, 꼭 자격증을 위해서가 아니라 필요한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고, 강의내용과 구성이 다 좋았습니다^^
매번 열정적인 강의 덕분에 혼자하는 학습임에도 졸지 않고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시의적절하게 들어주는 예시도 매우 재미있어서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조사론의 내용이 조금 어려웠는데 다 마치고 나니 지식이 풍부해져서 만족감도 생기고, 끝가지 잘 끝마쳤다는 뿌듯함도 드네요.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조사론은 정말 기억에 남을 강의였습니다. 조사라는 단어자체에서부터 오는 궁금함이 있었는데 그 궁금증을 너무 잘 해결해주신것같아요. 교수님 감사드립니다.
매차 강의때 마다 세심하게 복습과정을 거치고 강의 시작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휴대폰으로 강의를 수강 할 수 있어서 가장 좋았습니다. 또한 강의 계획에 맞게 독려문자를 받아서 완강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소 헷갈리는 부분도 많았으나 교수님께서 잘 설명해 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조사론의 교수님의 같다는걸 알게되었을때 너무 기뻤습니다. 수업시작전에 교안을 훑어 보았는데 매우 어려운 과목인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이선자 교수님이라면 아주 이해가 잘 가게 강의 해 주실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던것 같아요. 처음에는 요즘 시대에 왜 굳이 칠판에다가 직접 쓰시면서 수업하시나.. 생각했지만 수업을 들어보니 그것도 이유가 있는것 같았어요. 마지막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수고했다고 가끔 자기 자신에게 잘했다고 격려를 해주라고 하시면서 시간을 할애 해서 마무리 인사를 해주셨는데 온라인 수업이지만 저는 그때 마음이 약간 동요되면서 눈물도 핑 돌았답니다. ^^ 어쩜 이렇게 설명을 잘해주시는지 수업들으면서 교수소개 부분을 몇번이나 클릭해서 보았던 기억이 있어요. 저 학교 아이들은 좋겠다 하면서요. 한 학기 동안 너무나 감사했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만큼 그 필요성이 높은 만큼 강의를 설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설문지를 읽는데도 교수님의 성실히 강의 하시는 음성이 들리는듯 합니다. 간간히 어려운 부분도 있었으나 잘 설명헤 주셔서 아주 유익하게 잘 배웠습니다.
강의를 듣는 내내 교수님이 존경스럽고 나도 현장에 나가서 교수님처럼 되었으면 하는 그런 꿈이 생겼습니다. 강의 하실때의 언변과 지식을 보여주시는 내내 정말 프로다라는 생각밖에 안들었습니다. 강의도 머리에 쏙 잘 들어오고 예를 잘 들어주시고 설명도 쉽게 해주셔서 여기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의 꿈으로 한발 내딛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더 듣고싶을 정도로 너무 만족한 강의였습니다.
어려운과목을 재미있게 설명하여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나 진행과정, 수업정도를 알 수 있게 수업 중간중간 상태점검을 해 주셔서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조사는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수업을 수강하면서 생각보다 더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고, 실전에 나가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과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사회복지조사론은 정말 유익한 교육과정이었다. 이를 통해 어떻게 해당 정책이나 모든것들이 결정되었는지 한번더 신뢰할 수 있었고, 더 깊은 공부를 통해 더 나은 방향을 잡도록 해야겠다.
강의를 제일 쉽게 풀어주시고 예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수업시간이 지겹지 않았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을 듯 합니다
교수님 짱! 너무나 쉽고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누가 묻더라도 교수님 강의 추천하고 싶습니다.
좋은 정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많이 접하고 몰랐던 부분은 정확히 알게 되어서 좋았다.
좋은 강의를 선사해주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준 세움평생교육원에 감사드립니다.
회사일, 집안일과 병행하느라 강의 듣기 힘들때가 많은데, 휴대폰으로도 언제든 들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와 어려웠지만 계속 반복해서 들으니 이해가 되고 좋았다.
사회복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끔 이론지식을 많이 얻었다. 과제와 시험을 준비하며 힘든점도 많았지만 끝나고 나니 마음이 뿌듯하고 한편으로는 아쉬움이 남는다. 교육받을 수 있게끔 이끌어주신 세움 평생교육원에 감사드리고 교수님들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조사론 교수님 정말 강의 좋았습니다. 시작 할 때는 지난 수업 간단 정리, 수업 마무리 때는 다시 또 정리해주시고.... 정말 최고였습니다.
어려운 내용이라서 학습자료만 보고는 긴장했지만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인상적인 강의 였습니다.^^ 진짜 이만큼 열정적인 강사분은 없을거예요. 너무 강의를 잘하십니다~^^
안내해주는 대로 따라 하면 되도록 편리한 학습설계와 학습코칭이 너무 좋았습니다.
시작은 힘들었는데 막상 끝이라고 생각하니 시원 섭섭하네요. 힘들게 시작한만큼 좋은 결과 나오기 바래 봅니다.
조사론 과목은 강의 14주차의 내용과 교안 모두 하나의 틀로서 이해해야 한다는 교수님의 조언대로 앞 부분을 계속 들춰서 보면서 큰 틀에서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실험연구의 내용은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인데 상세한 예시와 설명으로 정말 쉽게 이해될 수 있어서 교수님의 내공이 상당하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론 과목이 쉽지 않은 과목인데 부담없이 쉽다고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교수님의 강의 기술 덕분인것 같습니다.
교수님의 명쾌한 강의와 자세한 답변으로 인해 사회복지사로 어떤 일에 대해 조사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사회복지사로써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신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노후대책으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이 과정을 진행하는 56세의 남자입니다. 일단 교수님의 수업이 현장감이 있어서 제가 계획하는 요양원 운영이 실감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사회과학의 난해한 이론을 쉽게 설명하실려고 하는 노력이 인상 깊었습니다. 덕분에 사회복지조사론을 어느 정도 이해가 된 것 같습니다. 교수님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이 과정을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생각입니다. '
어려운 사회복지 조사론 공부를 최고의 강의로 학습자들에게 지식을 담아 주시는 고마운 교수님 화이팅합니다
강의내용으로 얻은 지식이 많고, 수업교안을 토대로 공부한 내용이 시험에 대부분 출제되어 수업과정을 마친 시점에 매우 뿌듯함을 느낀다.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이해할 수 있었고, 개념을 잡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나름 취미생활을 하거나 자기개발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 난 아무것도 안하고 있어서 조금 뒤떨어진다는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다.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라 과정을 잘 따라 할 수 있을까?하는 부담감도 있었고, 컴퓨터 조작에 대한 두려움으로 과제수행하는데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교육원에서 제공해주는 대로 잘 따라 했더니 한학기를 마무리 하는 순간을 맞게되어 너무 기분이 좋았다. 수업을 통해 그동안 궁금했거나 어설프게 알고 있었던 것들을 알게 되어 뿌듯한 시간이었다. 저렴한 비용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교육의 장을 만들어 주신 교육원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 수업이네여. 처음엔 언제다 공부하나 했는데 벌써 15주차 기말고사를 모두 치웠네여. 처음에 교수님께서 애기하신데로 우리 스스로에 미래에 사회복지사를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자는 말씀처럼 열심히 공부해서 꼭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노력하겟습니다. 교수님도 수업하는 고생많으셨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언제든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구요. 만학도로서 이런 온라인 수업이 있어 너무나 행복했구요. 앞으로도 남은 학과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 같은 장소에서 강의를 듣고 있는것 같아 조는 새가 없이 즐겁게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귀찮고 힘들어서 하기 싫었는데 막상 하고 나니 정말 이해가 잘되고 뭔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수강하기를 잘 한것 같다. 무궁한 발전이 있길 바랍니다.
사람은 꿈을 먹고 사는 존재라고도 하죠... 꿈과 희망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하늘과 땅의 차이인데 그 꿈을 찾아감에 있어 저에게 조금이나마 발판이 되어 그 꿈을 향해 조금 더 나아갈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과제물 중 <자신의 지역사회....설문지만들기>는 유익한 경험이었다. 처음엔 막연하였으나 구청 홈페이지 등을 찾아가면서 수업 중 배운대로 나름 설문지라고 만들어보았는데 괜찮은 것 같았다. 의례 주어진 설문지에 자신의 생각을 체크만하다가 설문지를 만드는 과정은 조사론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꽤 유익한 공부였다.
70을 바라보는 나이에 자격증을 취득하겠다고 50년만에 학습을 하였습니다. 젊은이들에게 질수 없다는 각오로 한번의 결강없이 수업을 받았으나 학습능력은 뒤질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강없이 수업을 완료했다는 것으로 만족하겠습니다.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설문지를 만드는 색다른 과제를 통해서 일반적인 수업들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 여러 번 전화를 드렸는데 항상 친절하게 답해 주신 한희정샘께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전반적으로 강의내용 및 설명이 수강생으로 하여금 학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사회복지조사론에 대해 유익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던 시간이었다. 다른 과목들에 비해 조금 어려움은 있었는데 그래서 사회복지조사론을 다른 과목에 비해 더 열심히 했던 것 같다.
어려운 과목을 교수님이 차근차근 설명을 잘 해주셔 잘 들었습니다. 교수님께서도 반복해서 공부를 하신다는 말씀에 용기를 내 봅니다. 나이 들어서 공부한다는게 쉽지 않지만...^^
교수님의 시원시원한 목소리에 강의가 지루하지 않고 좋았습니다.
생소한 용어 투성이라 많이 겁먹고 시작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종강이라니... 어려운 내용을 가급적 쉽게 도식화해서 강의해 주신 교수님 덕분에 많이 배우게 되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직장 생활이랑 병행하는 것이라 쉽지 않은 도전이었기에 더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열강해주신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학우 여러분께도 수고하셨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습니다^^
교수님이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셔서 즐겁게 학습할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끝까지 수강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공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정넘치는 교수님 덕분에 다소 어려운 내용이었지만, 재미있게 배웠던 것 같아요 늘 파이팅 넘치는 모습이 힘이 되었습니다.
어려운 과목인데 교수님께서 강의를 너무 잘해주셔서 재미있게 공부하였습니다. 이선자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조사론이 실제 현장에서 적용시키기가 어렵다. 필요한 조사지만 조사수행 과정이 복잡하다.
사회복지 조사에 대한 평가. 연구. 타당도. 확률 등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어서 참으로 좋았습니다.
다른 강의와 달리 강의 내내 칠판에서 내용을 정리해주시면서 열정적으로 설명해주시는 모습에 감동 받았습니다
사회복지조사론을 통해 사회 전반적인 부분을 모르고 있던것을 알게되었어 강의 하면서 많은걸 알게 되었 좋았습니다.
추후 현장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짚고 넘어갈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사회복지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는 안된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과목이 생소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교수님이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열심히 들은 과목중 하나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