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819

마감까지 남은시간

8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의 주체와 객체, 사회복지의 목적과 사회복지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을 알고,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활동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과 그에 따른 조종 및 해결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에 대해 파악하여 기술할 수 있다.
5.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익혀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6.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할 수 있다.  
8. 사회복지실천기술틀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고려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나임순
학력
1981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 문학사
2002 가톨릭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석사
2005 숭실대학교대학원 사회복지방법론 문학박사
경력
현) 백석대학교 조교수
현) 배재대학교 전임강사
현) 숭실대학교 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관 1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주체와 객체, 사회복지의 목적과 사회복지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② 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체계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관 2
2) 강의 주제: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모델과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
3) 강의 목표:
① 대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대하면서 필요한 전문지식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④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활동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사회복지사의 예술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대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
  ②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모델
  ③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
  ④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
  ⑤ 사회복지사의 예술성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가치와 윤리 1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및 주요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윤리와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의 발달과정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의 개념
  ③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의 개념
  ④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가치와 윤리 2
2) 강의 주제: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윤리강령과 윤리적 갈등 해결
3) 강의 목표:
①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윤리강령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과 그에 따른 조종 및 해결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윤리강령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 갈등
  ③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④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조정 및 해결
3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기술 1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과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와 원칙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전문적 관계 형성의 요소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 관계의 목적 및 중요성
  ②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 특징
  ③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
  ④ 전문적 관계형성의 원칙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기술 2
2) 강의 주제: 원조관계 형성의 방해요인과 원조관계의 단계
3) 강의 목표:
  ① 원조관계 형성의 방해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원조관계의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원조관계 형성의 방해요인
  ②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③ 원조관계의 단계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개인 대상 면접기술 1
2) 강의 주제: 면접의 개념과 종류, 시작단계
3) 강의 목표:
① 면접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면접의 종류, 면접의 요건 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면접의 시작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면접의 개념과 특성
  ② 면접의 종류
  ③ 면접의 요건
  ④ 면접의 시작단계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기술)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개인 대상 면접기술 2
2) 강의 주제: 면접기술의 개념과 종류
3) 강의 목표:
① 면접기술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종류의 면접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면접기술의 개념
  ② 면접기술의 종류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사정기술 1
2) 강의 주제: 면접과정에서 사정의 개념 및 사정의 특성
3) 강의 목표:
① 면접과정에서 사정의 개념 및 사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사정단계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정의 개념
  ② 사정의 특성
  ③ 사정단계의 과제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사정기술 2
2) 강의 주제: 사정도구의 개념과 종류
3) 강의 목표:
① 사정도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정도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정도구의 개념
  ② 사정도구의 종류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개입기술 1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개입단계와 다양한 기법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개입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개입단계에서 직·간접적 개입의 다양한 기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개입단계의 이해  
  ② 직접적 개입기술  
  ③ 간접적 개입기술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개입기술 2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종결단계와 그 내용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종결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종결단계에서의 관련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종결단계의 과업
  ② 종결의 유형
  ③ 종결에 따른 반응
  ④ 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
  ⑤ 사회복지사를 대신할 타인을 초대하도록 하는 기술
  ⑥ 사후관리
  ⑦ 종결 후-되풀이
4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기록의 기술 1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기록에 대한 목적과 기록내용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기록에 대한 목적과 기록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기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록의 목적
  ② 일반적인 기록의 내용 요소
  ③ 기록의 유형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기록의 기술 2
2) 강의 주제: 사회복지실천에서 필요한 기록을 위한 지침과 다양한 유형의 기록 양식들
3) 강의 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에서 필요한 기록을 위한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 다양한 유형의 기록 양식들을 활용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록을 위한 지침
  ② 다양한 기록의 양식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정신역동모델 1
2) 강의 주제: 정신역동모델의 역사적 발달과 이론들
3) 강의 목표:
① 정신역동모델의 역사적 발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역동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이론들을 숙지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역동모델의 역사적 발달
  ②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이론
6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정신역동모델 2
2) 강의 주제: 정신역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주요 실천기술, 장점과 한계점
3) 강의 목표:
① 정신역동모델의 목표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정신역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주요 실천기술을 숙지할 수 있다.
③ 정신역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의 장점과 한계점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역동모델의 목표
  ② 정신역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주요 실천기술
  ③ 정신역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의 장점과 한계점
2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심리사회 모델
2) 강의 주제: 심리사회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개입기
3) 강의 목표:
  ① 심리사회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심리사회 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심리사회 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등을 숙지할 수 있다.
  ④ 심리사회모델 개입사례 고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③ 심리사회 모델의 개입과정
  ④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⑤ 심리사회모델 개입사례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 (개인대상 면접기술, 사정기술, 개입기술) 2)보고서:9-12주차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문제해결모델)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문제해결모델  
2) 강의 주제: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
3) 강의 목표:
  ①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② 문제해결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개념 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등을 숙지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③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    
  ④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기법
  ⑤ 문제해결모델 개입 사례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인지행동 모델  
2) 강의 주제: 인지행동 모델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3) 강의 목표:
① 인지행동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 모델의 이론적 배경, 기본 가정, 개입전략, 개입과정 등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인지행동모델의 기본 가정
  ③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전략
  ④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⑤ 개입기법
  ⑥ 인지행동모델 개입 사례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위기개입 모델
2) 강의 주제: 위기개입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
3) 강의 목표:
① 위기개입 모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위기개입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개입과정, 개입기법 등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③ 위기개입 모델의 개입과정
④ 위기개입 모델의 개입기법  
⑤ 사회복지사의 입장 및 역할
⑥ 위기개입모델 사례
3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임파워먼트 모델  
2) 강의 주제: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념과 개입과정, 개입기법
3) 강의 목표:
① 임파워먼트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임파워먼트 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등을 숙지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③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과정  
  ④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기법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해결중심모델  
2) 강의 주제: 해결중심모델의 개념과 개입과정
3) 강의 목표:
① 해결중심모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해결중심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등을 숙지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이론적 배경  
  ②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③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유형    
  ④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과정
  ⑤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기법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사례관리
2) 강의 주제: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배경과 주요개념, 사례관리자의 역할
3) 강의 목표:
①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례관리의 정의와 주요 개념 등을 숙지할 수 있다.
③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역사적 발달 배경  
  ② 사례관리의 정의와 주요 개념  
  ③ 사례관리의 기본 가정 및 원칙
  ④ 사례관리자의 역할
  ⑤ 사례관리의 모델
  ⑥ 사례관리 과정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2) 강의 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3) 강의 목표:
①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대상의 실천에서 사정기술과 기술개입 등을 숙지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개관
  ② 가족대상 실천에서 주요개념  
  ③ 가족대상 사정기술
  ④ 가족대상 사정 도구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집단 대상 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이해
2) 강의 주제: 집단 대상 사회복지 실천기술  
3) 강의 목표:
① 집단 대상 사회복지 실천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② 집단사회복지의 개념과 구성요인 등을 숙지할 수 있다.
③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기술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사회복지의 개념  
  ②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인
  ③ 집단의 종류
  ④ 집단 대상 사정기술
  ⑤ 집단 대상 개입기술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집단 및 지역 대상 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이해
2) 강의 주제: 지역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3) 강의 목표:
① 지역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복지의 원칙과 지역사회 사회복지실천깃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역사회복지의 관련 개념
  ② 지역사회복지의 원칙
  ③ 지역사회 사회복지실천기술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다소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꼈던 과목이지만 책을 통한 내용 설명과 강의 내용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듣고 싶은 강의일 만큼 친절한 어휘가 좋았습니다.
인터넷강의지만 예시를 통해 적절히 잘 설명해주셔서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시려 노력하시는 모습 감사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유익한 과목입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길을 가는 준비단계에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도움이 되어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사가 되었을때 유용하게 사용해야 할 기술! 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으로 상세하게 잘 알려주셨습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강의였다고 생각한다.
직장 생활하면서 자기계발 일환으로 시작했다. 시간에 맞춰 강의듣고, 과제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한 과목을 마치면서 뿌듯함을 느낀다.
실천론을 배우고 실천기술론을 추가적으로 배우니 반복되는 학습도 있고 몰랐던 부분을 더욱 알게되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공부 하면서 다양한 사회복지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일, 가정, 공부를 병행하기에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세움평생교육원의 학습 독려 문자 덕분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어려운 용어에 대해 두 번, 세 번 설명해 주면서 강조해 주셔서 수업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강의도 잘 하시고., 요목조목 핵심만 강의해 주시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실천을 통하여 복지에 더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꼭 필요한 과목이다. 과제와 시험을 준비하며 힘든점도 많았지만 끝나고 나니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사이버교육의 매력을 느낀 시간이었다. 여건이 되면 또 공부하고 싶다.
처음 기술론이라고 해서 어려운 과목일거라고 생각했는데 강의를 들어보니 나중에 현장에서 일을할 때 유용하게 쓰일 과목인것 같았습니다.
이번학기는 실습과 함께 하여서 매우 바쁘게 살았던만큼 과목도 즐겁게 마칠 수 있어서 보람있었던 시간이였다.
교수님의 교안을 보면 세부적인 내용까지 모두 담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학습자에게 아주 유용했습니다. 강의를 듣기 전에 한번 읽어보고 강의를 들으며 중요 부분을 체크하면 나중에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 내용이 기억이 안나도 교안에 모든 내용이 있기에 아주 유용했습니다.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격증 취득으로 시작된 강의였지만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과 역할 그리고 실천에 관한 지식이 필요함을 더 절실히 배울수 있는 시간이였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4군데에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여러 곳 중 가장 운영이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되어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리큘럼도 깔끔하고 교안도 정리가 잘 되어있으며 과정 배점이나 성적처리도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지인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다음에도 다른 자격 취득할 일이 생기면 세움을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수업을 듣게 된 가정주부 학생입니다. 우연하게 교수님 소개로 사이틀을 소개 받았습니다. 교수님 강의 차분하게 강의해주는게 참 좋았고 세움평생교육원에서 세밀하게 작은것 까지 신경 써 주시는게 좋았고 주변에 비싸게 수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저는 수업료도 착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갖고 싶어하는 하는사람들이 주변에 두루두루 있어서 소개 시켜주고 싶습니다.사회복지사 직업은 앞으로 엄청 전망이 있는 직업입니다...
처음으로 강의를 들어보는 사이버 강의였는데 생각보다 강사님들의 강의가 수준이 있고 가이드 선생님들의 자세하고 친절한 안내는 참 좋았다. 다음에도 꼭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쉽고 가벼운 학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복지실천 과정에 대한 전반이기에 그 무게는 실로 상당하나 과거 수많은 사례 분석을 통해 산출된 데이터이기에 반드시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목적에 해당 수업은 상당히 적합한 구조로 짜여져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 과목을 접했을 때 생소하고 공부 또한 힘들었는데 차즘 단어들이 귀에 익고 친근해지려는데 벌써 종강을 지나 시험까지 보면서 제 자신에게 먼저 칭찬하고 싶고 이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준 세움과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이라는 과목이름답게 사회복지실천론을 먼저 수강을 하고 난 후에 이 과목을 듣고 나니, 물이 흘러가듯이 쉽게 이해가 되었다. 그러니 다음 학습자들도 먼저 사회복지실천론을 먼저 수강한 후에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수강했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에고에고~~~ 드디어 종강까지 왔네요. 강의내용을 따라가기가 벅차서 중간중간 힘들고 지치기도 했었지만 기말고사까지 응시하고 나니 한숨이 절로 나는군요. 어찌되었든 무사히 잘 마친 것에 감사하고, 많은 정보를 주시려 노력하신 교수님과 함께 고생한 학우 여러분께도 감사함과 수고하셨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교수님 고생하셨습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새해에도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학기에 세움을 이용해서 머리에도 쏙쏙 들어왔고, 또 실습현장에서 활용할 수도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 대한 많은 지식들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강의화면이 큼직하고 시원해서 좋았습니다. 이론을 다루는 과목이라서 조금 어려운부분들도 있었지만, 좋았습니다. 강의하시는 교수님의 강의도 좋았습니다. 과제는 조금 어려웠네요ㅠㅠ. 감사합니다.
사회복지 전반에 관해 생각하게 해 주어 고맙다. 교수님과 조교선생님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쉽게 잘 이해할수 있도록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실천현장에서 많은 이론과 함께 실제적인 상황에 잘 접목되길 바라며 많은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중요 이론을 쉽고 요약적이며 간단하게 수업해주신다. 꼭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해서 더 강조해주셨으면 한다.
사회복지사 준비를 위한 밑거름으로서 좋은 배움을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목자체가 쉽게 이해되지 않았는데 예를 들어서 설명을 잘 해주셔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컸던것 같아요.
막연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기술을 좀더 알 수 있고, 몰랐던 것들을 이해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직원들이 모두 친절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이 사이트를 소개하고 싶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주고 전문가다운 냄새가 난다.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수강을 통해 좀 더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영역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여러가지 예시들의 설명을 잘 해주셔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선 자세로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시는 모습이 매우 인상깊었다. 사회복지 학문에 대한 열정도 강하게 느껴졌다. 큰 화면으로 교수님의 역동적인 동작을 볼 수 있게 배치한 강의 화면도 다른 강의에 비해 실제 수업을 듣는 효과를 주었다.
사회복지에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고, 사회복지 실천이 개인, 집단, 지역, 나아가서는 국가적으로 많이 활성화되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사회복지실천론 수업은 생소하고 많이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배우다보니 많이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수강을 하게 되었고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회복지사 2급 과정을 충실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본 과목의 강의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기술 자체의 중요함과 어려움을 함께 느낄 수 있었으며 한편 필드에서 적용을 하는데 있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써 사회복지 현장에서 꼭 필요하고 사회복지사로써 갖추어야 할 역량 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사회복지에 관한 미흡했던 공부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차후 실습을 가서도 잘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