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문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1. 사회복지를 이루는 기초개념과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환경과 주체가 되는 사회구조와 인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의 주체로서 국가와 민간의 관계를 통해 사회복지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5. 사회복지를 통해 변화시키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 및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위험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방법과 사회복지실천 수준별로 어떻게 접근하는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복지국가를 향한 빈곤정책과 양극화 해소전략을 기술할 수 있다.
7. 고령화에 대한 복지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8. 정신건강과 사회복지에 대한 상호 이해를 통해 정신보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 중심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방법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정용충
학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서울한영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경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개론, 자원봉사론 강의
인덕대학교 장애인복지론 강의
가천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2)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기초개념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를 이루는 기초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동기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개념
  ② 사회복지의 동기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사회복지 관련 학문 및 개념
2) 강의주제: 사회복지 근접 학문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와 관련된 학문의 특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와 관련 학문
  ② 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자본주의화와 사회복지의 필요성 대두
2) 강의주제: 사회문제와 사회적 위험
3) 강의목표:
① 자본주의화와 사회복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문제, 사회적 위험에 따른 사회복지에 필요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본주의화와 사회복지의 필요성 대두
  ② 사회문제, 사회적 위험과 사회복지의 필요성
5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기능과 필요성
2) 강의주제: 사회복지제도의 유형과 기능, 필요성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기능과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 사회에서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기능과 필요성
  ② 한국 사회에서 사회복지의 필요성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윤리
2) 강의주제: 개인적, 전문적, 사회적 가치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가 가지는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윤리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와 가치
  ②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윤리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주요 윤리지침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에서 윤리적 문제가 생기는 원인을 말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주요 윤리지침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에서 윤리적 문제의 발생 원인
  ② 사회복지의 주요 윤리지침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주체
2) 강의주제: 사회복지의 공적(Public)주체와 사적(Private) 주체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주체별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주체
  ② 누가 사회복지를 제공하는가?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7주차(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 관련 학문 및 개념)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4지선다형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주체로서 국가와 민간의 관계
2) 강의주제: 국가의 사회복지 역할
3) 강의목표:
① 국가의 사회복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주체로서 국가와 민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오늘날 왜 국가가 사회복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② 사회복지의 주체로서 국가와 민간의 관계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문제
2) 강의주제: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욕구
  ②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문제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위험
2) 강의주제: 생애주기와 사회적 위험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 대상으로서 사회적 위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의 대상자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 사회적 위험
  ② 사회복지의 대상자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사회복지실천 및 지역사회복지
2)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② 미시수준의 사회복지실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역사회복지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② 미시수준의 사회복지실천
  ③ 지역사회복지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사회복지행정 및 사회복지정책
2) 강의주제: 사회복지행정 및 사회복지정책의 실천 방법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행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행정  
  ② 사회복지정책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 및 역할과 자질
2) 강의주제: 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 역할, 자질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지식을 기술할 수 있다.
④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사의 정의 및 주요 업무
  ② 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
  ③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지식
  ④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조건
2) 강의주제: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조건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사로서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조건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사의 자세
  ②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조건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사회 양극화와 빈곤문제
2) 강의주제: 빈곤문제와 빈곤정책
3) 강의목표:
① 사회 양극화와 빈곤 문제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복지국가의 빈곤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 양극화와 빈곤문제
  ② 복지국가의 빈곤정책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당면 과제
2) 강의주제: 빈곤정책과 사회복지
3) 강의목표:
① 복지국가의 빈곤정책과 양극화 해소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빈곤문제에 따른 사회복지의 당면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복지국가의 빈곤정책과 양극화 해소 전략
  ② 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당면 과제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고령화 현상과 원인 및 영향
2) 강의주제: 고령화 문제와 정책
3) 강의목표:
① 고령화 현상의 원인과 영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②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세 가지 이상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고령화 현상, 원인, 영향
  ② 고령화 대응 정책
4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과제:1-12주차(사회복지의 기존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의 주요 윤리지침, 사회복지의 주체) 2)보고서:9-12주차(사회 양극화와 빈곤문제, 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당면 과제, 고령화 현상과 원인 및 영향) ● 문항출제 : 1)과제:5문항 중 1문항 랜덤 2)보고서: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고령화 복지정책
2) 강의주제: 고령화에 대한 복지정책의 방향
3) 강의목표:
① 고령화 대응 정책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고령화에 대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고령화 대응 정책 현황
  ② 고령화에 대한 복지정책의 방향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한국의 다문화 추이 및 실태
2) 강의주제: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징과 실태
3) 강의목표:
① 다문화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징을 세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③ 다문화사회의 실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문화사회의 도래
  ②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징
  ③ 다문화사회의 실태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2) 강의주제: 한국에서의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3) 강의목표:
① 다문화가 우리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② 다문화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한국 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다문화가 우리 사회에 주는 영향
  ② 다문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한국 사회복지
  ③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2) 강의주제: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3) 강의목표:
① 현대사회 모습에 따른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건강이 사회복지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②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정신보건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2) 강의주제: 정신보건 사회복지
3) 강의목표:
① 정신보건 사회복지 모델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②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위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다학제 간 팀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정신보건 사회복지 모델
  ②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위험에 대한 이해
  ③ 다학제 간 팀접근에 대한 이해와 훈련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학교폭력의 개요
2) 강의주제: 학교폭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3) 강의목표:
① 학교폭력을 정의할 수 있다.
②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②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실태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학교폭력과 학교사회복지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사
3) 강의목표:
① 학교폭력의 대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학교폭력의 대처 현황
  ② 학교폭력과 학교사회복지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사회복지와 인권
2) 강의주제: 이주민과 인권
3)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와 인권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이주민의 사회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와 인권
  ② 이주민의 사회권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이주민 사회권의 제도적 보장
2) 강의주제: 이주민 인권침해와 제도적 보장
3) 강의목표:
① 인권침해와 인권위 권고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② 이주민 사회권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인권침해 및 인권위 권고
  ② 이주민 사회권의 제도적 보장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강의를 해주신 교수님 조용하고도 위트있는 강의가 좋았습니다. 그간 수고를 많이 하셨습니다.
복습프로그램과 학습정리등 강의 내용을 습득하기 쉽게 잘 쨔여진 강의였습니다.
교수님의 친절하고 에너지를 주시는 강의 방식이 마음에 남습니다.
학창시절 봉사활동을 다니면서 장애인, 노인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이분들과 함께 했던 추억들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제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저의 손길을 기다리며 반갑게 맞아주시던 그 미소들이 아직도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그 분들을 다시 만나기 위한 첫 걸음에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제겐 영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알찬 내용으로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사회복지사 역활자로써의 지름길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교수님의 강의방법이 되게 보기좋고 듣기 좋았습니다. 그 덕분에 수업도 잘 받아들여졌기에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이 한 학기동안 매 수업마다 진지하다가도 가끔씩 분위기도 풀어주시면서 재밌게 수업을 잘 이끌어 주셨습니다. 이해하기도 쉽고 매 수업마다 지루하지 않고 열심히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매시간마다 격려해주시고 어려운 부분도 설명을 잘해주시는 교수님 덕분에 힘들었지만 잘마무리할수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공익적 활동에 대한 이해가 되고 앞으로 보람을 가질 수 있게 됨
교수님께서 인터넷강의의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알차고 재미있게 강의해 주셨고 주제에 관련된 여러 현황과 방향을 잘 제시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일과 병행하면서 쉽게 학위를 취득할수 있어 좋았습니다~ 친철하게 잘 지도해주신 선생님, 교수님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재치있는 입담에 강의가 즐거웠습니다..감사합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수화도 2가지 배우고, 알차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아주 오랜만에 시험 공부를 하며 밑줄도 긋고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별표도 하며 공부를 했네요 추억에 남을 것 같아요~~^^
틈틈히 시간을 내서 관심분야에 대한 공부를 한다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시스템적으로 완전한 지원이 필요한데 저로서는 만족합니다.
진심어린 강의 너무 좋았습니다! 한학기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지난 몇 달은 참 열심히 살아온 것 같습니다 시간이 어떻게 지났는지 모를만큼 ~~~ 이 공부를 시작 하기를 참 잘 했다는 생각이고 이렇게 기말시험 까지 보고나니 시원하면서도 아쉽고 또 도전하고픈 용기가 생깁니다.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학습을 통하여 사회복지 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해결방안을 습득하게 되어 매우 만족하며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어렵지만 보람된 직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동안 강의 수강에 도움을 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헤당 강의를 통해 말그대로 사회복지의 개론에 대해 효율적으로 배웠습니다. 전체적으로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입장에서 유익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개론을 강의해 주신 정용충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온라인이 아니라 직접 강의실에서 듣는 것 같은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게 해주시는 친절한 멘트 하나하나가 공부하는 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과제와 보고서가 조금 힘들긴 했지만 너무 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교수님이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실제로 강의실에 앉아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였어요 감사합니다
사회복지개론 과목을 수강하면서 생소하게 여겨졌던 사회복지관련 분야의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잘 지도해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사회복지개론의 경우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참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강사님도 부드럽게 설명하였으며 교안에 내용도 좋았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사회복지가 필요한 가를 느끼게 해주는 강의 였습니다.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할거 같네요 강의 감사합니다.
가족 기초적이고 중요한 과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한번씩 집중이 되지 않을 때마다, 격려의 말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중요한 부분도 콕 집어서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복지사회 구현에 앞장서는 이향란 교수입니다아~~^^ 교수님께서 이런 인사말로 수업을 시작하실때가 많았는데 그때마다 기분이 참 좋았습니다. 온라인 수업인데도 불구하고 강의 중 질문도 종종 하시고 손들어 보라고도 하시고 재미 있었어요. 사회복지개론 수업을 듣고 나면 교수님의 밝은 에너지가 옮겨오는 것 같았습니다. 주로 늦은 밤에 수업을 듣기 때문에 피곤한 부분도 있는데 밝은 목소리에 힘을 내서 열심히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한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사회복지개론 수업은 복지에 대한 기초이론과 사회복지사의 꿈을 이루는데 한걸음 내딛게 되는 과정 입니다. 어떠한 학문이든 그 기초이자 그 학문의 압축적인 것들이 개론안에 있으니 꼭 듣기바랍니다.
교수님의 유머와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져 재미있게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어플 이용을 통한 동영상강의수업이 가능해서 쉽게 수업할수 있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사회복지 입문자입니다.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처음 배우는 거라 어떤 과목이 있는지에 대해 큰 나무를 보고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사회복지 개론이라는 수업이 있었기에 전체적으로 사회복지는 어떤 걸 배우는 구나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도 어렵지않고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기공학과를 졸업하였으나 사호복지를 평생 직업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복지에 대한 신념을 키우고, 그 발판이 되고 좋은 컨텐츠의 공부를 제공해 줬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를 듣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이 강의를 잘 이끌어 주셔서 저또한 즐겁고 보람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소녀 같은 웃음소리가 아직도 생생하네요. 강의내용도 정말 알차고, 자료도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어서 예습/복습 할때에도 정말 좋아요!!
시간이 너무 빠르네요 엊그제 시작한 것 같은데 벌써 기말고사까지 왔네요 학교졸업하고 20년도 넘게 흘렀는데 도서관가서 과제도 해보고 학생으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복지에 관심이 많아 늦은 나이에 시작하게 되었는데 좋은 강의 듣고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이 굳건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개론 ♥ 정말 정말 교수님 너무 사랑스러우시고 매 강의마다 집중할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다음 강의 때는 과연 어떻게 수강생들을 사랑해주실까? 기다려지기도 했구용~ 정말 항상 밝은 미소와 긍정적으로 수업해주셔서 정말 기억에 오래 남을거에요~~ 감사해요 ><
사회복지에 대한 생각의 깊이를 더 할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좋은 복지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 다닐 때 보다 더 열심히 공부 했던 것 같습니다. 남들은 쉽게 한다고 했지만... 저는 과제준비 보고서 준비를 위해 도서관에 다니며 나름 정보를 수집하고... 이 과정을 통하여 많이 성장 했다고 생각 해서 감사하고 기쁩니다.
사회복지사의 일을 꿈꾸는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실천적인 내용을 깊게 본것 같습니다
짧지만 많은 것을 남긴 사회복지사 과정이였습니다.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각 과목에서 개론은 매우 폭 넓게 다루어지는 과정으로 어려움을 느깨게된다. 이곳 세움에서 사회복지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는 네게 큰 행운이었던 것 같다. 자상한 예까지 곁들인 강의로 이해하지 참 좋았다.
사회복지개론을 배우면서 전반적인 사회복지의 종류나 흐름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주 유익하고 큰 줄기를 잡는 데에 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강사님이 웃는얼굴로 까꿍~ 스마일~ 등 웃는얼굴로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한 첫걸음인 과목인데 2학기에 배워 아쉽네요. 개론을 통해서 노인, 아동, 여성 등 다양한 복지분야를 배울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강사님 감사드립니다 배우는 동안 즐겁게 잘 배웠습니다~!!
예비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꼼꼼히 잘 가르쳐 주시고 미소가 아름다우신 교수님의 사회복지개론 강의였습니다.
열성을 가지고 교육하는 교수님들과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세움의 학습도우미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강의내용을 이해 하려고 노력하였고 수업내용은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 사회복지의 길을 걷는 많은 이들에게 큰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항상 감사했읍니다.~~
새로운 학문을 배우면서 힘들기도 했지만 모르던 분야을 알고 지식을 쌓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천천히 알기 쉽게 그리고 친절하게 해주셔서 들을때마다 중압감이 느껴지지 않았던 강의 였습니다.
사회복지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어 다른 과목을 듣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관심이 많았던 장애인 복지와 여성 복지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나의 지적 욕구를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공부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다
사회복지개론은 전반적인 복지를 한눈에 한곳에서 파악할 수 있는 수업인듯하다. 특히 장애인복지쪽은 같이 생활하는 직원이 있어 더더욱 그들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경제적 자립이 되더라도 복지서비스는 활발해야된다고 생각했다
교수님이 강의 중간에 수강생들에게 힘을 내라고 개인적으로 말씀하시기도 하고 직접 찾아오면 커피를 사 주실거라는 말씀을 여러 차례 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원격으로 진행되는 수업이었지만 교수님과 직접 면대면으로 강의를 받는 기분을 느낄만큼 쌍방향적인 강의 방식에 힘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틀을 세우는데 아주 효과적이었고 무엇보다 강의 자료가 아주 잘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차 및 도표와 도형을 이용한 학습자료는 한 눈에 쏙 들어 오기에 학습 시에도 머릿 속에 잘 들어오고 시험 전 공부하기에도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교수님의 강의는 기, 승, 전, 결이 있고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강조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저도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하기 때문에 교수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학습을 하였는데 조금 덜 중요한 부분은 스킵하기도 하고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서 여러번 말씀하시기도 하는 점이 귀에 쏙쏙들어오고 너무 좋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하는 경영학도이자 '복지'에 관심이 생겨 강좌를 듣게 된 학생입니다. 평소 더불어 사는 삶, 그리고 '사람' 자체에 관심이 많아 학교에서도 교양 강좌로 복지학을 듣게 되었는데요, 보다 더 깊고 폭넓게 공부하고 싶어서 세움평생학습원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강좌를 듣게 되었습니다. 과목 특성상 이론적인 내용이 많아 접하기 힘들고 어려울 수 있었는데,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세움 한희정 플래너님과 이향란 교수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혹시나 낯설고 버거우실까봐 수강하기 망설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고민 안하셔도 되세용!! 충분히 즐겁게 학습하실 수 있으세요^^
과제나 시험 모두 적절했고, 교수님께서 정말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론 강의를 듣고,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알게 해주시고, 앞으로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강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잘 배웠습니다.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십시요.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개관을 할 수 있었고 새삼 사회복지가 이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복지론을 자세하게 이해가 잘 되도록 이쁜 목소리로 잘 들었고 앞으로 본인이 퇴직하고 나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까 방향을 잡은것 같습니다. 퇴직이 두려?는데 이제는 안심해도 될것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의였지만 실제 현 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수업은 흥미와 맞아 재미있었고, 과제와 시험 등 중간 정도의 난이도로 직장인도 분발하시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으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이 너무 상냥하고 치널하게 잘 가르쳐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의 종류가 이렇게 다양할 줄 몰랐습니다. 사회복지개론에 대하여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봅니다.
사회복지개론..사회복지의 전반적인 흐름을 공부할 수 있어서 아주 추천하고 싶은 과목입니다. 특히, 교수님의 설명도 좋았지만 중간중간 격려도 해주시고 재밌게 해주셔서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시험문제도 공부한 내용대로 나와서 아주 만족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준비하기위해 여러 교육사이트를 찾아보다가 지인에게 세움평생교육원을 소개받았습니다! 비전공과목이라 거부감이들고 이해하기 힘들수도 있었겠지만, 강사분들의 자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강의에 많은것들을 배웠습니다. 주변에서도 사회복지사 준비를 하는 지인이있다면 무조건 세움을 추천할 것입니다!!
사회복지 학습을 하면서 사회복지가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고 힘들다는걸 알았어요 공부하면서 사회복지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과 열정을 가져야 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우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모바일이나 태블릿, PC를 통해서 정말 수월하게 수업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젠 시간이 없어서, 장소가 없어서 공부할 수 없다는 얘기는 옛날 말이네요.. 자격증을 떠나 잠시 뒤돌아 보고, 주변을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교수님이 가르치시는 과목은 친절하시고 다정하시어 수강하는 동안 재미있엇습니다. 학생들의 마음도 잘 해아려 주셔서 과제나 시험에 대한 부담이 다소 적었스빈다. 그래서 오히려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한 듯 합니다.
생각보다 꼼꼼한 강의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자격증 취득을 위해 수강하게 되었으나 강의를 들으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알게되고 좀 더 세밀한 내용에 대해 배우고 나서 사회복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사회복지에 대하여 사회복지개론을 통해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교수님의 친절하고 상냥한 설명이 귀에 잘 들어왔다. 이 과목을 통해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여타 과목을 듣다가 다시 사회복지 개론을 들으면 또 정리하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다. 당연히 필수과목이지만 필수가 아니더래도 전반적인 사회복지를 선 공부하고 후 정리하는 느낌을 사회복지개론이 모두 해주어서 참 추천하고 싶은 과목이다.
일하며 공부하기가 쉽지 않다는걸 알고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걱정부터 앞섰습니다. 하지만 세움에서는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해서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학습이 가능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계속 발전하길 바랍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이 과정을 잘 마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고 자신감도 떨어지고 했었는데,,,한주 한주 강의를 접속해서 듣다보니 중간고사,기말고사 까지 치룰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중간에 독서감상문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걱정부터 들게 했었는데 이 과정 또한 책을 한번 더 읽을수 있게 기회를 주신것 같아 하고 나니 만족스러운 과정 이였던것 같습니다. 매주 무사히 마칠수있게 문자로 체크하며 도와 주신 세움 평생교육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강의 듣는 모든 학우님들 고생많으셨습니다.~~~^^
모든 학습을 마치고 기말고사까지 본 소감으로는 역시 다 끝났다!! 홀가분하다가 먼저일것이고 전 교육원보다 세움교육원이 동영상 학습도 교안도 훨씬 도움이 됐습니다.^^
바쁜 직장 생활중이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위해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안내와 교수님의 상세한 설명이 있어 학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지인의 소개로 사이트를 알게 되어 학습에 참여하게 되었다. 우선, 인강 사이트가 깔끔하고 학습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기에 원활하게 학습을 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다. 교수님의 군더더기 없는 매끄러운 수업 진행으로 지루할 틈이 없었고, 단원 차시마다 학습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단원평가가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행정적으로도 자칫 잊을 수 있었던 몇번의 강의를.. 독려하는 문자와 전화로 다시 한번 긴장하고 화이팅을 할 수 있는 체계여서 참으로 고마움을 전한다.
올 해가 내 나이가 60이다. 이른 새벽에 일어나 새벽 기도를 마친 후에 사회복지 공부를 하는것이 얼마나 행복한지 . . . 여러 분야에 장애인 복지. 여성복지.가족 복지.산업복지등 . . 앞으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여성 복지 쪽에서 일을 하고 싶다. 100세 시대를 살아야 하는 시대이니 공부하여 남 주어서 자신에게 유익이요 사회에 유익을 주는 멋진 인생을 살아야 하기에 오늘도 기발 고사를 기쁨으로 마쳤다 . 홧 팅
아이 둘을 키우는 5년차 주부입니다. 자격증을 얻기위해 공부를 시작했지만 아이를 키우며 결혼생활을 하는 저의 모습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수업이었습니다. 따뜻하고 행복이 가득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수업에 배운 내용을 전목해 봐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이웃의 소중함과 공동체 사회에 대한 의미가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서로도와가며 사는게 값진 인생이구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열강해주신 교수님께 먼저 감사드립니다.꾸벅사회 복지에 대해 이해를 얻게되었습니다. 복지 발전ㅇ에 작은힘이라도 보태ㅐㅁ이 되도록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직장 생활과 자녀 양육을 포함한 가사 생활로 인해 컴퓨터 앞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참 어려워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망설였는데요.....모바일 출석이 인정된다고 공부를 해야겠다는 결단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업 진행이 그다지 어렵지 않았어 넘 좋았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도 타 기관에서 공부를 하였는데 수준도 다르더라구요,그렇다보니 제 자신도 모르게 내가 세움평생교육원에서 공부하는 것에 대한 자존감이 생기더라구요,세움 평생교육원 좋습니다.
늦게 시작한 공부 처음에는 두려움과 걱정이 앞섰지만 열정적인 강의와 관신으로 수업을 하는데 거의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이제 나도 사회복지사의 길에 한발 내딛였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남은 과목열심히 듣고 자격취득을 꼭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늦게 시작한 공부 처음에는 두려움과 걱정이 앞섰지만 열정적인 강의와 관신으로 수업을 하는데 거의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이제 나도 사회복지사의 길에 한발 내딛였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남은 과목열심히 듣고 자격취득을 꼭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사개론을 세움을 통해 바르게 세우다] 사회복지개론이라는 강좌를 처음 이곳에서 수강하였습니다. 처음 가장 좋았던 점은 자신의 학습 진척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수업을 수강하지 않거나 시험기일이 임박할 경우 문자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바로 옆에서 학습관리자가 도와주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과제와 토론의 주제도 참신하였고 배우는 과목에 대해 좀 더 숙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예전에 녹화해놓은 동영상을 나열해놓은 학습창이 아닌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수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교수님들 덕분에 아주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들의 경험에서 나오는 핵심적인 내용과 열정적인 강의에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가지 부족한 사람에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내용들과 그 안을 바라보고 세상과 브릿지(다리)역할을 할수있도록 참신한 내용으로 가르쳐주셔서 감사할따름입니다. 세상사람들 사이에서 사회복지를 디자인하는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쉽지 않은 내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과목 교수님의 수업방식이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기에, 직장생활과 병행하며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이향란 교수님의 낭랑한 목소리와 뿌잉뿌잉을 하며 짓던 표정이 한동안 그리울 것 같기도 하구요. 지루하지 않게 강의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함께 고생하며 종강까지 달려온 학우 여러분과 저 자신에게도 수고했다는 의미의 토닥토닥을 전해봅니다^^
네 열심히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개론과 실천론만 여기에서 들은게 아쉬울 정도로요!! 교수님의 강의도 명확하고 귀에 쏙쏙 잘 들어왔습니다. 항상 웃으시면 스마일에 에너지를 주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저도 인터넷 강의이지만 즐겁게 들었습니다.
광주에 있는 서울교육원 최기원 원장님의 소개로 이렇게 사이버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사회복지 개론의 마지막 시험인 기말고사를 통해서 정말 매끄럽게 시험을 치룰수 있어서 감사드리고, 다음에 사회복지 개론에 대해서 개념을 정리 한다면 교수님이 설명해주신 요약 단계를 머리에 하나씩 세겨서 잊지 않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 토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에 관심만 있었지 제대로 공부를 해보기는 처음이었다. 그래도 생각보다 사회복지개론 과목은 풀이가 어렵지 않았고, 청소년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나로서는 꼭 필요한 과목이어서 열심히 들었고 또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직 한학기 더 수강을 해야하는데, 한학기동안 나름 노하우가 생겨서 다음학기는 더 적극적으로 잘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사회복지에 대해 처음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이번 강의는 그러한 기초적인 개념들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게 되어있어 강의를 수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사회복지개론 강의를 통해서 각 분야별로 전반적으로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다. 또한 내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정하게 되었다. 이후에도 종종 강의를 다시 들어볼 생각이다.
늘 활기차고 밝은 분위기의 교수님의 강의로, 듣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어렵지 않게 설명해주셔서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멋진강의를 해주심에 감사를 표합니다.
강의하신 교수님과 조교선생님께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때도 있었지만 적절한 조언에 다시 시작했다.
강의하신 교수님과 조교선생님께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때도 있었지만 적절한 조언에 다시 시작했다.
다양한 사회복지분야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앞으로도 더 열심히 전문적인 공부를 하겠습니다.
좀더 열심히 하지 못해서 아쉽지만 퀴즈풀기와 요점정리가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강하며 큰 어려움없이 이수하게 되어서 정말 좋습니다. 강의 내용도 유익하여 실전에서 많이 활용할수 있었고 사회복지사로써 정말 열심히 잘 할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여기에서 배운 내용을 잘 응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수료후 복습하기가 일정기간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재미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수업을 통해 몰랐던 것을 많이 알게 되었고 다른 사람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더욱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강의 내용이 배움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성심성의껏 강의해 주신 교수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와 애교 넘치시는 모습이 매우 인상깊었다. 웃을일이 별로 없었던 나에게 교수님의 애교인사를 보며 저절로 입가에 웃음짓게 만들어 주셨다. 마지막으로, 한학기동안 강의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교수님~^^
강의 내용 및 해설이 수강생으로 하여금 이해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른 사이버과정과 다르게 독서 후기가 있어서 좋았다. 점수에대한 부담도 없으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였고, 더욱이 전자독서실 운영은 참 좋은 아이디어인 듯 싶다.
중간고사때는 시험이 어려웠는데 기말때는 반복을 해서 많이 내용에 익숙해져서 좋았습니다. 내용은 계속적으로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화이팅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하셔서 더 많은 화이팅을 부탁드립니다.
하고 싶었던 공부를 쉽게 할 수 있어서 좋았고, 강의 내용 및 시험, 과제 등의 내용이 딱딱하지 않고 편안하게 접근하여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활력과 경쾌함 풀어 설명 적절한 사례가 있었다는 점에서 세움의 여타 강의에 귀감이 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개론은 여성 장애인 다문화 등등 여러 복지에 관한 내용을 공부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밝은 미소로 성의껏 강의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시작했으나 갈수록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힘들었지만 문자로 꾸준히 학습진도나 과제정보를 알려주어 그래도 끝까지 할 수 있었다.
바쁜 시간 속에서도 짜임있는 프로그램 수업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다시 반복해서 들을 수 있었기 때문에 쉽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 자세히 잘 가르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에 대해 많은것을 배우게 되었고 실천하는 마음자세를 갖겠습니다.
수강은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다만 시험에서 일부문제를 교수님께서 교안이 아닌 다른 자료를 통해서 문제를 제출해주셔서 시험보는데 조금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될 수 있으면 다음 수강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교안에서 문제를 출제해주셨으면 합니다.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주며 설명해주신 강사님들의 강의 덕에 전공분야가 아닌 사회복지에 대해 한 발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수업내용도 알차고 교수과정도 너무 좋았습니다. 사회복지에 대해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고, 사회복지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교수님께서 어렵지 않게 쉽고, 알아 들을 수 있게 강의 해 주셔서 좋은 배움에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의 전반적 내용에 대해 학습하므로 해서 사회의 어두운 부분과 함께 노력해야할 부분이 많다는 걸 느낌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하느라 힘들기도 했지만 끝나고 나니 뿌듯하고 만족스럽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힘은 조금 들었지만... 나음 뿌듯하고 제 자신이 기특하기도 하답니다.
사회복지의 여러분야에 대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여러가지를 학습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새로운 도전으로 설레임으로 시작한 수업으로 조금은 힘들었지만 개인에 맞춰진 프로그램에 따라 수강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새로운 도전으로 설레임으로 시작한 수업으로 조금은 힘들었지만 개인에 맞춰진 프로그램에 따라 수강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나이가 있어 컴퓨터 관리가 가장 어려웠다 강의는 매우 만족하며 너무감사하다 시험은 뭐가뭔지 모르게치뤄졌다 감 사 함 니 다
교수님들 강의가 기대했던것보다 매우 좋았습니다. 인터넷 강의라 허술할지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이향난 교수님 덕분에 사회복지 개론 강의를 즐거우면서도 머리속에 쏙쏙 들어올수 있게 설명을 해주셔서 강의 하는데 지루함을 전혀 못느꼈으며 상당히 많은 부분을 배우고 접할수있게되어 좋았습니다. 교수님 짱 예요^^
안하던 강의를 들으려니 많이 힘들었습니다. 특히 이해하기 힘든 과목도 있었지만 많은 유익한 정보를 얻게 되어서 값진 시간투자라 생각됩니다.2학기가 일하랴 강의에 실습까지 걱정되지만 열심히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나름 쉽게 생각하고 접했던 사회복지에 대한 좀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차후 다른 과정에서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강의라고 조금은 쉽게 생각했는데, 인강 못지않은 강의였고, 과제도 그랬던것 같습니다. 전 만족합니다.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