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8-19 ~ 2020-12-01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사회복지학, 경영학
전문학사
-
자격증
-
수강신청 장바구니 강좌목록

강의소개

학습목표

본 교과에서는 사회학이 어떤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학이 형성된 근대 서구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고전사회학이 당대의 사회현상들을 어떻게 파악하는지 알아본다. 사회화와 대중문화, 섹슈얼리티와 가족, 사회집단과 조직, 자본주의와 근대국가, 사회 불평등과 일탈, 사회운동과 정보사회 등 다양한 주제와 분야와 관련된 쟁점들을 파악하면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문제와 경험들을 사회학의 개념과 이론을 통해 분석해 본다. 사회학적 시각과 접근이 한국사회의 구조와 변화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짚어 보고,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1. 사회학 형성의 역사를 짚어봄으로써 사회학의 문제의식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 연구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사회학의 주요 쟁점과 성과들을 파악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학적 시각과 개념으로 한국사회를 비판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사회변동에 대한 통합론적 입장과 갈등론적 입장, 기술결정론과 기술의 사회적 구성론 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6. 생활양식의 총체로서의 문화와 사회의 부분 영역으로서의 문화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가족에 대한 정의와 가족의 기능과 형태, 변화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국가와 시민사회의 의미를 인접 개념들과 비교를 통해 파악하고 현대국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강철구
학력
고려대학교(사회) 학사
고려대학교(사회) 석사
고려대학교(사회) 박사
경력
유원대학교 시간강사
고려대학교 시간강사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10.21 ~ 2020.11.10 2020.10.07 ~ 2020.10.10 2020.11.25 ~ 2020.11.28 2020.12.07 ~ 2020.12.09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10.21 ~ 2020.11.10 2020.09.09 ~ 2020.10.06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2) 강의주제: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3) 강의목표:
  ① 다양한 차원의 사회학에 대한 정의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② 제도와 관행의 이면을 통찰하고 드러내려는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사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사회의 테두리 안에서 역사(history)와 개인사(Biography)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학에 대한 정의와 대상
  ②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사회학적 상상력’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사회학의 탐구방법
2) 강의주제: 사회학의 탐구방법
3) 강의목표:
  ① 비과학적 인식 방법과 과학적 인식 방법을 구분해 제시할 수 있다.
  ② 대표적인 사회현상의 과학적 탐구 방식 세 가지를 비교하고 그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③ 사회학 연구에 객관성과 과학성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를 과학적으로 인식하는 방법
  ② 과학적 탐구와 객관성
5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사회학의 형성과 성립
2) 강의주제: 사회학의 형성과 성립
3) 강의목표:
  ① 사회학 형성의 역사적 배경으로서 부르주아 혁명, 산업혁명, 계몽사상과 사회계약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학을 창시한 꽁트(A. Comte)와 진화의 자연법칙을 사회에 적용한 스펜서(H. Spencer)의 사회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학의 형성 배경
  ② 콩트, 스펜서의 사회이론
7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마르크스와 뒤르켐의 사회학
2) 강의주제: 마르크스와 뒤르켐의 사회학
3) 강의목표:
  ① 역사유물론과 토대-상부구조론을 제시한 마르크스(K. Marx)의 사회이론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학의 연구 대상을 ‘사회적 사실’로 제시하고 실증적·경험적 방법론을 제시한 뒤르켐(E. Durkheim)의 사회이론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칼 마르크스(K. Marx)의 사회이론
  ② 에밀 뒤르켐(E. Durkheim)의 사회학
7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베버의 사회이론과 구조기능주의
2) 강의주제: 베버의 사회이론과 구조기능주의
3) 강의목표:
  ① 실증주의와 달리 해석적 설명을 추구하고 근대사회로의 이행을 합리화로 본 베버의 사회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 사회학이론으로 질서와 균형을 사회의 정상적인 과정으로 보는 구조기능주의의 기본 전제를 파악하고 기능적 필수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막스 베버(M. Weber)의 사회이론
  ② 구조기능주의
6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9-02 ~ 2020-09-15 1) 강의제목: 현대사회학과 한국의 사회학
2) 강의주제: 현대사회학과 한국의 사회학3) 강의목표:
  ① 구조기능주의를 비판하며 나온 갈등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구조기능주의 이후 프랑스의 구조주의, 독일의 비판이론 등의 유럽사회학과 세계사회학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한국 사회학의 발전을 시대별로 구분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구조기능주의 비판과 현대 사회학이론
  ② 유럽사회학과 한국사회학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사회구조와 사회변동의 요인
2) 강의주제: 사회구조와 사회변동의 요인
3) 강의목표:
  ① 사회구조를 이루는 기본적인 요소를 파악하고 사회관계의 틀과 사회체계, 심층 작동구조 등의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개인행위의 자율성과 구조의 제약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구조와 행위의 이중성’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변동의 요인으로 물질적 진보와 사회갈등, 정치·경제·문화적 요인과 사회운동 등을 함께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구조
  ② 사회변동의 요인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 (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사회학적 상상력, 사회학 형성, 구조기능주의, 현대화이론, 문화와 사회화)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사회변동과 현대화이론
2) 강의주제: 사회변동과 현대화이론
3) 강의목표:
  ① 사회변동에 대한 통합론적 입장과 갈등론적 입장, 기술결정론과 기술의 사회적 구성론 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화이론의 기본적 전제와 가설들을 나열하고 그에 대한 다섯 가지 비판을 정확히 서술할 수 있다.
  ③ 전후 세계경제의 불평등에 대한 논쟁점들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변동 이론의 쟁점
  ② 현대화이론과 사회발전 논쟁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문화와 사회화의 의미
2) 강의주제: 문화와 사회화의 의미
3) 강의목표:
  ① 생활양식의 총체로서의 문화와 사회의 부분 영역으로서의 문화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문화에 대한 다섯 가지 차원의 시각을 정리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성(personality)의 형성을 문화와 사회의 유형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화와 재사회화의 개념을 파악하고 인성의 속성과 사회화 과정의 능동성 여부에 관한 쟁점들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문화의 개념과 관점
  ② 인성과 사회 및 사회화의 의미
5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사회화에 관한 이론
2) 강의주제: 사회화에 관한 이론
3) 강의목표:
  ① 사회화를 개인의 성숙과 사회통합의 과정으로 보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논의와 구조기능주의의 논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화를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 과정으로 보는 마르크스의 이론과 알튀세르(L. Althusser)의 호명 테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형성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보편적 성숙과 사회통합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②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6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젠더와 섹슈얼리티
2) 강의주제: 젠더와 섹슈얼리티
3) 강의목표:
  ① 일상생활에서 문화적으로 구성되는 성역할과 성 고정관념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② 생물학적 섹스와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젠더, 단순한 성차와 사회적 권력과 연루된 성차별의 의미 차이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③ 섹슈얼리티가 가지는 세 가지 차원의 의미와 역사적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성의 고정관념과 젠더
  ② 섹슈얼리티
6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성차별과 페미니즘
2) 강의주제: 성차별과 페미니즘
3) 강의목표:
  ①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노동이 남성에 비해 인정받지 못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젠더화된 노동의 쟁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견해를 개진할 수 있다.
  ③ 페미니즘 운동을 기준에 따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여성노동과 성차별
  ② 페미니즘 운동과 이론
5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현대사회의 연애와 사랑
2) 강의주제: 현대사회의 연애와 사랑
3) 강의목표:
  ① 사랑과 연애의 의미를 시대별로 구분하고 해석할 수 있다.
  ② 현대의 과잉 성욕화된 사회와 ‘쿨한’ 연애 사이에서 사랑과 연애가 어떤 특징을 갖는지 분석할 수 있다.
  ③ 현대에 친밀성이 발달하고 ‘낭만적 사랑’의 신화가 만들어진 역사적 맥락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④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연애의 어떤 면이 문제적인지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현대인의 성과 사랑
  ② ‘낭만적 사랑’과 연애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결혼과 가족
2) 강의주제: 결혼과 가족
3) 강의목표:
  ① 시기와 장소, 관점에 따라 가족의 정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구조기능주의와 페미니즘이 각각 가족의 기능을 어떻게 규정하는지 파악하고 현대사회에서 어떤 형태의 가족이 존재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③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④ 산업화 이후 한국사회에서 가족관계가 어떻게 변했으며 어떤 추세로 변화 중인지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결혼과 가족
  ② 결혼과 가족 형태의 변화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10-07 ~ 2020-10-10 중간고사 - 원격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사회집단의 성립과 변화
2) 강의주제: 사회집단의 성립과 변화
3) 강의목표:
  ① 사회적 상호작용을 교환, 협동, 갈등, 경쟁 등으로 구분해 파악하고 지위와 역할에 맞는 사회적 기대와 역할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이 갖는 독특한 속성을 이해하고 집단이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집단을 유형별로 설명하고 집단이 유지되고 와해되는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 집단
  ② 사회집단의 종류와 변화 요인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사회조직과 관료제
2) 강의주제: 사회조직과 관료제
3) 강의목표:
  ① 과학적 관리론에서부터 인간관계론과 체계이론에 이르는 조직이론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관료제의 특징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 대안으로서 네트워크 조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리더십의 종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조직이론
  ② 관료제와 사회조직
6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자본주의의 형성과 구조
2) 강의주제: 자본주의의 형성과 구조
3) 강의목표:
  ① 상업과 시장의 발달과 산업혁명 등의 자본주의 형성 과정을 유기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본주의 사회의 작동방식을 자본의 순환도식으로 설명하고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폴라니(K. Polanyi)를 통해 자본주의 상품화를 비판해 보고 자본주의 위기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한국 자본주의가 변화 발전해 온 모습을 현대자본주의의 변화와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자본주의의 형성과 축적구조
  ② 자본축적의 위기와 한국 자본주의
6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조사회학적 상상력, 사회학 형성, 구조기능주의, 현대화이론, 문화와 사회화, 젠더와 섹슈얼리티, 성차별과 페미니즘, 결혼과 가족, 조직이론) 2) 보고서 : 9-10주차 (사회집단, 사회조직과 관료제, 자본주의, 시민사회, 민주주의)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10-21 ~ 2020-11-03 1) 강의제목: 국가, 시민사회, 민주주의
2) 강의주제: 국가, 시민사회, 민주주의
3) 강의목표:
  ① 국가와 시민사회의 의미를 인접 개념들과 비교를 통해 파악하고 현대국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헤겔에서 그람시, 하버마스에 이르는 국가-시민사회론의 현대적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민주주의에 대한 핵심적 정의를 파악하고 다양한 역사적 배경과 정치적 지향이 다양한 민주주의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한국 민주주의의 성립과정을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와 문제점들을 정리·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국가와 시민사회
  ② 민주주의의 이론과 현실
7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불평등의 개념과 이론
2) 강의주제: 불평등의 개념과 이론
3) 강의목표:
  ① 불평등과 차이, 차별, 지배 등의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불평등을 개념적·역사적 유형에 따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마르크스는 사회 불평등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유지된다고 보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불평등의 개념과 유형
  ② 마르크스의 불평등 이론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10-28 ~ 2020-11-10 1) 강의제목: 불평등론의 비교와 불평등의 극복
2) 강의주제: 불평등론의 비교와 불평등의 극복
3) 강의목표:
  ① 마르크스와 다르게 베버는 사회 불평등을 어떠한 다양한 요인을 통해 분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마르크스와 베버의 계급․계층 이론을 분석 수준이나 설명 근거의 차이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③ 현대 한국사회에서 불평등은 어떤 요인과 양태로 나타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④ 마르크스, 구조기능주의, 여타의 사회학자들이 각각 불평등의 필요성 혹은 극복가능성에 대해 어떤 관점을 취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마르크스와 베버의 불평등 이론
  ②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불평등의 극복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일탈행동의 개념과 기능
2) 강의주제: 일탈행동의 개념과 기능
3) 강의목표:
  ① 일탈과 범죄를 각각 규범과 법에 의거하여 정의할 수 있다.
  ② 일탈행동 문화적 상대성을 사회통제의 기제와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일탈행동이 사회의 유지나 발전에 끼치는 사회적 기능과 긍정적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일탈행동이 개인이 아닌 사회의 문제이자 한 사회의 건강성 지표로서 작용하는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일탈행동과 사회통제
  ② 일탈행동과 사회문제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11-04 ~ 2020-11-17 1) 강의제목: 범죄이론의 특징과 유형
2) 강의주제: 범죄이론의 특징과 유형
3) 강의목표:
  ① 생물학적 특성에 따라 범죄 성향을 설명하는 이론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분석이나 성격이론을 통해 범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가 범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 강조하는 이론들의 주장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이버 범죄와 최근에 쟁점이 된 범죄들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생물학과 심리학의 범죄이론
  ② 사회학적 범죄이론과 범죄의 유형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사회운동의 이론들
2) 강의주제: 사회운동의 이론들3) 강의목표:
  ①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으로 규정할 수 있는 사회현상의 요건들과 둘 사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군중심리 이론에서부터 자원동원론과 신사회운동론에 이르는 사회운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설명하고 구사회운동과 신사회운동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의미
  ② 사회운동의 이론과 신사회운동
5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1-11 ~ 2020-11-24 1) 강의제목: 현대사회운동의 특징과 전개
2) 강의주제: 현대사회운동의 특징과 전개
3) 강의목표:
  ① 현대 사회운동의 원인을 경제적·정치적·시민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해 분석할 수 있다.
  ② NGO의 포괄 범위와 NGO 출현과 발전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해방 이전부터 최근에 이르는 한국 사회운동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현대 사회운동과 조직
  ② 한국의 사회운동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매체의 발달과 세계화
2) 강의주제: 매체의 발달과 세계화
3) 강의목표:
  ① 매체가 발달하고 지식정보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정치․경제․사회적 환경이 어떻게 바뀌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세계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민족 정체성이나 국가의 통제력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③ 국제적인 이주에 따른 한국의 다문화 담론과 현실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매체의 발달과 지식정보사회
  ② 세계화와 다문화현상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1-18 ~ 2020-12-01 1) 강의제목: 위험사회론과 환경담론
2) 강의주제: 위험사회론과 환경담론
3) 강의목표:
  ① 현대성이 가져온 부정적인 결과를 과학기술적 합리성의 위기로 진단하는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벡(U. Beck)이 재귀적 근대화 개념과 위험사회론을 통해 현대사회에 주는 경고와 문제제기의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③ 환경담론을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이 제시하는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한국에서 환경문제를 둘러싸고 형성된 사회적 쟁점들을 설명하고 비판적인 견해를 제시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현대사회와 위험사회론
  ② 환경문제와 사회적 쟁점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1-25 ~ 2020-11-28 기말고사 - 원격
카카오톡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