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

가장 빠른 개강일

715

마감까지 남은시간

3

00

00

00

상담 신청하기

닫기

간편상담신청
- -

강의맛보기
학습기간
2020-07-15 ~ 2020-10-27 (15 주)
학점
3학점
학습시간
45시간

※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자격중

학사
경영학
전문학사
경영 전문
자격증
CPA
마감되었습니다

강의소개

학습목표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 마케팅, 회계관리,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에서 빠질 수 없는 주요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마케팅의 주요핵심과목으로는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을 들 수 있으며 기업의 미션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를 분석하여 기업의 마케팅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본원리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 마케팅에 대한 기본개념과 환경분석, 전략프로세스와 둘째, STP전략(시장세분화, 타켓시장, 포지셔닝)과 4P전략(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으로 나누어 공부해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연상을 떠 올리는 정보처리과정을 다루는 소비자행동론과 브랜드전략과 기업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마케팅조사론에 대하여도 다루고자 합니다.
1. 마케팅의 기본개념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환경분석방법에 대해서 전략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3. 마케팅의 전략프로세스에 대해서 이해하고 합리적인 전략방법을 구사할 수 있다.
4. STP(시장세분화, 타켓시장, 포지셔닝)전략의 정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5. 4P전략(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자행동론 / 브랜드전략 / 마케팅조사론에 정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7. 브랜드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학습방법

● 강의 : 온라인 30차시로 구성 중간고사(8주차)와 기말고사(15주차)도 차시에 포함하여 진행
● 학습 점검 문제 : 차시 별 점검 문제를 출제하여 학습자 복습 효과 증대
● 모바일 학습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는 환경 제공(단, 참여도 및 정기평가는 PC에서 응시해야 함)
● 토론 : 학기 중 한 번의 토론 주제를 출제하여 자유롭게 학습자의 의사를 밝히고 다른 학습자와의 의견을 공유하여 학습의 이해도를 높임
● 돌발퀴즈 : 학기 중 2회 돌발 퀴즈를 출제 하여 학기 중간 학습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과제 : 해당 학기에 과제물을 1회 제출하도록 하고, 모사도 시스템을 통해 모사율을 채점하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인터넷 자료 및 유료사이트에서 구매한 과제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 하지 않음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당 과목에 대해 연구 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정기평가 : 다양한 문제 유형을 보유하고 출제함으로써 자칫 주관적 일 수 있는 학습자 평가를 객관적이고 변별력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함

수료기준 수료필수사항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수료점수를 받으셔도 미수료 처리 됩니다.

구분 진도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보고서 돌발퀴즈 총점
평가비중 15% 25% 25% 20% 5% 4% 6% 100점
수료기준 80% 필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이상

교수소개

교수명
이종명
학력
중앙대학교(경영) 학사
경희대학교(경영) 석사
경희대학교(경영) 박사
경력
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객원교수
이용가능기기 및 최소기술사양 고시
PC 하드웨어 환경
CPU 인텔® 코어 2 듀오 2.4 GHz 또는 AMD Athlon™ 64 X2 5600+ 2.8 GHz
Memory 2GB RAM 이상
통신장비 광대역 인터넷 연결
멀티미디어 장치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 헤드셋
모바일 이용환경
상세정보
iOS 아이폰, 아이패드 (iOS 11 이상)
Android 안드로이드 5.0 이상
PC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Windows 7 이상
기본 S/W Internet Explorer 11 이상
Windows Media Player 11 이상
Adobe Flash Player
시청환경
점검 도구
자이닉스 다운로드
화면해상도 1024 * 768

강의계획서

운영교수

기준학기

2020년도 2학기 과정

평가기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성적이의신청
2020.09.16 ~ 2020.10.06 2020.09.02 ~ 2020.09.05 2020.10.21 ~ 2020.10.24 2020.11.02 ~ 2020.11.04
보고서 토론 돌발퀴즈
2020.09.16 ~ 2020.10.06 2020.08.05 ~ 2020.09.01 강의수강 중
돌발응시 2회

성적분포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80점 미만 60점 이상~ 70점 미만 60점 미만
20% 40% 20% 15% 5%

유의사항

2021년 1월 학점인정신청/2월 학위신청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기간 학습내용 강의시간(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마케팅의 기본 개념 (1)
2) 강의주제: 마케팅의 기본 개념
3) 강의목표:
  ① 마케팅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②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다.
  ③ 마케팅의 핵심개념을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마케팅의 개요
  ② 마케팅의 정의
  ③ 마케팅의 핵심개념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 2020-07-15 ~ 2020-07-28 1) 강의제목: 마케팅의 기본 개념 (2)
2) 강의주제: 마케팅의 기본 개념
3) 강의목표
  ① 마케팅의 컨셉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소비자행동과 욕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②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
45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1)
2) 강의주제: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3) 강의목표:
  ① 비전체계도를 파악할 수 있다.
  ② 핵심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③ IMC의 정의를 파악하고 전략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비전체계도
  ② 핵심역량
  ③ IMC의 정의 및 전략계획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2 2020-07-22 ~ 2020-08-04 1) 강의제목: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2)
2) 강의주제: 전략계획프로세스의 절차 및 고려사항
3) 강의목표:
  ① 기업사명의 정의를 파악할 수 있다.
  ② 기업목표의 정의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사업단위를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④ 사업단위에 대한 자원배분을 적용할 수 있다.
  ⑤ 성장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⑥ 경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기업사명의 정의
  ② 기업목표의 정의
  ③ 사업단위의 확인
  ④ 사업단위에 대한 자원배분
  ⑤ 성장전략수립
  ⑥ 경쟁전략수립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마케팅 환경 분석방법 (1)
2) 강의주제: 마케팅 환경 분석
3) 강의목표:
  ① 마케팅 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② 거시환경을 분석(PEST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마케팅 환경
  ② 거시환경 분석(PEST 분석)
44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3 2020-07-29 ~ 2020-08-11 1) 강의제목: 마케팅 환경 분석방법 (2)
2) 강의주제: 마케팅 환경 분석
3) 강의목표:
  ① 미시환경을 분석(3C분석)할 수 있다.
  ② SWOT를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미시환경 분석(3C 분석)
  ② SWOT분석
4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SPT전략 (1)
2) 강의주제: 시장세분화전략
3) 강의목표:
  ① 시장세분화의 의의와 유의사항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기준과 목적을 분류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장세분화(의의, 유의사항, 기준, 목적)
4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토론> ● 제출기간 : 4~7주차(4주간) ● 제출방법 : 토론게시판 의견등록 ● 출제범위 : 1~5주차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마케팅 환경 분석방법, SPT전략) ● 문항출제 : 2문항 중 1문항 랜덤출제
4 2020-08-05 ~ 2020-08-18 1) 강의제목: SPT전략 (2)
2) 강의주제: 시장세분화전략, 표적시장전략
3) 강의목표:
  ① 시장세분화를 분석할 수 있다.
  ② 표적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시장세분화(의의, 유의사항, 기준, 목적)
  ② 표적시장(선정시 유의사항, 선정)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SPT전략 (3)
2) 강의주제: 표적시장전략        
3) 강의목표:
  ① 표적시장의 선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적시장(선정시 유의사항, 선정)
3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5 2020-08-12 ~ 2020-08-25 1) 강의제목: SPT전략 (4)
2) 강의주제: 표적시장전략, 포지셔닝전략
3) 강의목표:
  ① 표적시장의 매력도분석, 경쟁강도, 시장진입 위협요소, 선정후 전략, 포지셔닝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표적시장(매력도 분석, 경쟁강도, 시장진입 위협요소, 선정후 전략, 포지셔닝)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제품 전략 (1)
2) 강의주제: 제품의 기본개념
3) 강의목표:
  ① 제품에 대한 다차원적 개념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분류한 후 믹스전략을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제품(다차원적 개념, 분류, 믹스전략)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6 2020-08-19 ~ 2020-09-01 1) 강의제목: 제품 전략 (2)
2) 강의주제: 제품수명주기
3) 강의목표:
  ①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제품수명주기(개념, 변화)
53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신제품 전략 (1)
2)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과정, 신제품 개발성공과 실패
3) 강의목표:
  ① 신제품의 개발과정과 성공과 실패변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신제품(개발과정, 성공과 실패변수)
4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7 2020-08-26 ~ 2020-09-08 1) 강의제목: 신제품 전략 (2)
2) 강의주제: 혁신과 기술수용주기모형
3) 강의목표:
  ① 불연속혁신, 기술수용주기모형, 캐즘이론, 완전완비제품전략을 파악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불연속혁신, 기술수용주기모형, 캐즘이론, 완전완비제품전략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1차)> ● 응시기간 : 7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1~6주차 ● 문항출제 : 차시별 3문항 * 12차시 = 36문항 중 3문항 ● 문항유형 : 객관식
8 2020-09-02 ~ 2020-09-05 중간고사 - 원격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가격 전략 (1)
2) 강의주제: 가격결정시 고려요인
3) 강의목표:
  ① 가격의 의미를 이해하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격결정인 목표, 영향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격(의미와 특성)
  ② 가격결정(목표, 영향요인)
5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9 2020-09-09 ~ 2020-09-22 1) 강의제목: 가격 전략 (2)
2) 강의주제: 가격결정 방법
3) 강의목표:
  ① 가격결정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최종가격결정을 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가격결정방법
  ② 최종가격결정
2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유통 전략 (1)
2) 강의주제: 유통관리의 내용
3) 강의목표:
  ① 유통과 유통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유통경로의 필요성과 기능 그리고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유통과 유통경로
  ② 유통경로(필요성, 기능, 종류)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과제&보고서> ● 제출기간 : 10 ~ 12주차 (3주간) ● 제출방법 : 각 과제, 보고서 게시판 제출 ● 출제범위 : 1) 과제 : 1-9주차 (마케팅 컨셉,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PEST분석, SWOT분석, 시장세분화전략, 표적시장전략, 포지셔닝전략, 기술수용주기모형, 가격결정시 고려요인) 2) 보고서 : 9-10주차 (가격 전략, 유통 전략) ● 문항출제 : 1) 과제 : 5문항 중 1문항 랜덤 2) 보고서 : 2문항 중 1문항 랜덤
10 2020-09-16 ~ 2020-09-29 1) 강의제목: 유통 전략 (2)
2) 강의주제: 소매상, 도매상
3) 강의목표:
  ① 소매상의 개념과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점포소매상을 구분할 수 있다.
  ③ 무점포소매상을 구분할 수 있다.
  ④ 도매상의 개념과 종류를 파악하고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소매상(개념, 종류)
  ② 점포소매상
  ③ 무점포소매상
  ④ 도매상(개념, 종류, 기능)
46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촉진 전략 (1)
2) 강의주제: 촉진과 통합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강의목표:
  ① 광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인적판매의 의미와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광고
  ② 인적판매
68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1 2020-09-23 ~ 2020-10-06 1) 강의제목: 촉진 전략 (2)
2) 강의주제: 촉진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강의목표:
  ① 판매촉진의 의미를 이해하고 판매촉진의 유형에 다른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다.
  ② PR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판매촉진
  ② PR
2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소비자행동론 (1)
2) 강의주제: 소비자정보처리과정
3) 강의목표:
  ① 노출을 이해하고 측정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주의를 구분하고, 주의 증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노출
  ② 주의
50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2 2020-09-30 ~ 2020-10-13 1) 강의제목: 소비자행동론 (2)
2) 강의주제: 소비자정보처리과정
3) 강의목표:
  ① 지각의 의미를 파악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태도의 의미를 파악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기억의 의미를 파악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지각
  ② 태도
  ③ 기억
42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브랜드자산 (1)
2) 강의주제: 브랜드 확장
3) 강의목표:
  ① 브랜드자산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② 확장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③ 확장의 장단점을 구분할 수 있다.
  ④ 레버리지를 파악할 수 있다.
  ⑤ 신제품 출시와 브랜드 확장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브랜드자산
  ② 확장
  ③ 확장의 장단점
  ④ 레버리지
  ⑤ 신제품 출시와 브랜드 확장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3 2020-10-07 ~ 2020-10-20 1) 강의제목: 브랜드자산 (2)
2) 강의주제: 브랜드 확장
3) 강의목표:
  ① 브랜드 확장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② 확장의 혜택을 파악할 수 있다.
  ③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확장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브랜드 확장 유형
  ② 확장의 혜택
  ③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④ 확장 사례
47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마케팅조사 (1)
2) 강의주제: 마케팅조사
3) 강의목표:
  ① 마케팅조사의 의의를 파악하고 순서를 구분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마케팅조사
39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돌발퀴즈(2차)> ● 응시기간 : 14주차 (7일 중 1회 응시) ● 응시시간 : 10분 ● 응시문항 : 객관식 3문항 (각 배점 1점) ● 출제범위 : 9~13주차 ● 문항 Pool : 차시별 3문항 * 10차시 = 30문항 중 3문항 랜덤출제 ● 문항유형 : 객관식
14 2020-10-14 ~ 2020-10-27 1) 강의제목: 마케팅조사 (2)
2) 강의주제: 마케팅조사의 절차
3) 강의목표:
  ① 마케팅조사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4) 강의세부내용:
  ① 마케팅조사 절차
51 원격 ● 강의교안 제공 ● 자료실에 전체 강의교안 제공 ● 학습정리 인쇄 및 다운로드 제공 ● 모바일러닝 학습지원
15 2020-10-21 ~ 2020-10-24 기말고사 - 원격

수강후기

후기 별점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상담